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고교 카운슬러 면담하기…PSAT 날짜부터 방과 후 정보까지 질문하라

에듀 프리미엄
대입 목표 알려야 준비 도와줘
인턴십·아너과목 등 정보 제공
고교 진학전 만나도 도움돼

새 학년이 시작되면서 각 고등학교의 카운슬러 오피스는 선택과목을 바꾸거나 일일 클래스 스케줄을 조정하려는 학생들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만일 방학하기 전에 이미 다음 학년 스케줄이 결정된 학교라면 이러한 상황이 좀 덜하겠지만 말이다. 어쨌든 요즘은 학생들이 카운슬러와 5분만 이라도 만나보기 위해 애쓰는 시기이니 학부모들의 그 흔한 궁금증을 풀어줄 만한 카운슬러를 찾기란 매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몇 주 지나 카운슬러들이 좀 한가해질 때쯤이면 학교 카운슬러를 한 번 찾아가볼 것을 권한다. 자녀의 대학진학 준비에 가장 정확한 답이 있는 이들이기 때문이다.

학원 원장인 필자의 적지 않은 역할은 바로 '학부모 상담'이다. 대학진학에 대한 이런저런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고, 학년별 과목선택, 봉사활동, 인턴십, 전공선택 등 대입준비에 필수적인 내용을 전달하고 있지만 가장 어려운 부분은 바로 각 학교별로 다르게 적용되는 부분들이 너무나 많다는 사실이다.

한 예로, 매 학년에 몇 개의 AP수업을 선택하는 좋은지 묻는 학부모의 질문에는 그 학생이 어떤 학교에 다니고 있는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9학년부터 AP클래스를 2개나 주는 고등학교가 있는 반면, 비교적 우수한 학교로 이름나 있는 다른 학교들에서는 9학년은 커녕, 10학년에 올라가서도 겨우 1개의 AP 클래스만 제공하기도 한다.



물론 아너 클래스로 아쉬운 부분을 채울 수는 있다. 그렇다고 9학년이나 10학년 학생들에게 AP클래스를 심하게 제한하는 학교에 다녔다고 해서 대입진학에 불리한 것은 아니다. 대학마다 각 고등학교를 평가하는 기준이 다르고, 또 학생들이 어떤 고등학교 출신이냐에 따라 심사기준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또 어떤 학교들은 매 학년에 7개 수업을 제공하기도 하고, 6개로 철저히 제한하기도 한다. 아너 과목에 대해 AP클래스에 제공되는 가산점을 주기도 하고, 또 주지 않기도 한다.

이러한 이유로 고교 카운슬러는 학생은 물론 학부모들이 꼭 한 번 이상은 만나봐야 할 중요한 대상이다. 고등학교마다 카운슬러를 통해 여름 인턴십 프로그램이나, 장학 프로그램이 공고되기도 하고, 학생의 상황에 따라 클래스 선택 내용을 이리저리 움직일 수도 있는 유일한 인물이 바로 카운슬러다.

여기에 더해 고교마다 칼리지 센터 혹은 칼리지 카운슬러가 상주하면서 전문적으로 재학생들의 대학진학상담을 전담 맡고 있기도 하다. 간혹 글렌데일 교육구와 같이 칼리지 카운슬러를 따로 배정하지 않고 일반 카운슬러가 대입상담까지 겸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

아무리 능력이 뛰어난 카운슬러라도 수백 명 심지어 수천 명의 재학생들을 대하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학생의 이름만 겨우 기억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9학년에 진학하자마자 칼리지 카운슬러와 만나 진학 목표를 알려두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학년이 오르면 자주 찾아 대학정보를 구하도록 하자.

중학생을 둔 학부모들은 가능한 자녀가 진학하게 될 카운슬러를 한 번 찾아가 9학년 진학에 앞서 뭘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물어볼 것을 권한다. 이때는 첫 인상이 중요하다. 미리 미리 질문한 내용을 요약해 짧은 시간에 준비된 내용을 얻어낸다면 대입 준비를 시작하는 발걸음이 훨씬 가벼워질 수 있다.

참고로 칼리지보드가 제안한 '고교 칼리지 카운슬러들에게 물어야 할 질문들'을 소개한다.

-(목표대학이 정해졌다면) 어떤 스케줄로 과목을 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 What courses do I need to take to be ready for college?

-(지망대학 및 전공과 관련해) 선택과목(elective courses)은 어떤 것을 택해야 하나? Which elective courses do you recommend?

-AP는 어떤 과목에서 몇 개를 선택할 수 있는가? Which AP courses should I consider taking?

-다음 PSAT 시험 날짜는 언제인가? When is the PSAT/NMSQT going to be given?

-이 학교도 SAT시험장소에 포함되는가 아니면 시험을 보러 다른 학교로 가야 하는가? How should I study for the SAT, and is it given at this high school or do I need to go somewhere nearby?

-대학진학을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이나 저녁 세션이 마련돼 있는가? Do you have any college planning sessions scheduled?

-희망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이 학교에서 어느 정도의 GPA를 받아야 하는가? What kinds of grades do different colleges require?

-학기중에 교내에서 칼리지 페어가 마련되는가. 그외 칼리지 페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가? Are there any college fairs at this school, or nearby?

-이 학교 졸업생들은 주로 어떤 대학에 진학하는가? What colleges do other kids from our school go to?

-아너 소사이어티, 즉 우등생 클럽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가? What are the requirements or standards for the honor society?

-장학금 정보는 얼마나 제공하는가? 현재 신청 또는 준비할 수 있는 장학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나? Are there any special scholarships or awards that I should know about now, so I can work toward them?

-(본인의) 희망대학에 진학한 선배들과 접촉할 방법이 있는가. 그런 자리가 마련되는가? Can you put me in touch with recent grads who are going to the colleges on my wish list?

-성적증명서를 학생이 확인할 수 있는가? Can I see my transcript as it stands now, to see if everything is as I think it should be?

-대학 학비보조신청서가 구비돼 있는가? What forms do I use to apply for financial aid and where I can find them online?

-이 학교는 다른 고교에 비해 어떤 평가를 얻고 있는가? 학교 수준은 어느 위치에 있는가? How does our school compare to others, in terms of test scores and reputation?

김소영 원장·게이트웨이 아카데미 LA/발렌시아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