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대북제재 선봉 헤일리 유엔대사 국무장관 이어 대권주자 급부상

인도계 출신, 주지사 지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11일 대북 제재안 2375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지난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9일 만에 초고속으로 처리한 점에선 북한 도발에 대응하는 국제사회의 단합된 의지를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임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인 지난해 1월 4차 핵실험 때에는 57일, 9월 5차 핵실험 때는 약 3달이 결의안 채택까지 소요됐다.

새 대북 결의안을 주도한 니키 헤일리(사진)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북한의 6차 핵실험 직후 소집된 긴급회의에서 속도전을 예고했다. "이번 주 초안을 회람한 뒤 다음 주 월요일(11일) 표결을 목표로 한다"고 구체적인 시점을 못 박았다.

이틀 뒤인 6일엔 결의안 초안이 관련국들에 배포됐다. 전면적인 원유 금수와 김정은·김여정 남매 등을 제재 대상에 올리는 초강력 제재안이었다.



'끝장 제재'와 다름없는 초안에 대해선 미국이 중국과 사전 조율을 마친 뒤에야 결의안 윤곽을 공개하는 전례를 깬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과 러시아의 반발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강한 의지가 담긴 전략이었다는 것이다.

결국 중국과의 줄다리기 끝에 대폭 완화된 결의안이 통과되긴 했지만, 속도 면에서 헤일리 대사는 의도한 바를 이뤘다.

CNN의 선임 에디터 크리스 칠리자는 8일 "헤일리는 아니라고 말하지만, 그는 분명히 대선에 출마할 것"이라며 헤일리 대사를 대선주자 반열에 올렸다.

헤일리 대사는 1972년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힌두교도 인도계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났다. 대학에서 회계학을 전공한 뒤 쓰레기 재생기업과 가족이 운영하던 의류 회사, 지역 상공회의소에서 일했다. 2004년 공화당 하원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했고, 2011~2017년엔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주지사를 지냈다.

그가 전국적으로 주목받은 계기는 2015년 6월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찰스턴에서 발생한 총기사건. 백인우월주의자에 의한 증오범죄로 사건이 결론나면서, 그는 남부연합기의 공공장소 게양을 금지했다. 사우스캐롤라이나주는 남북전쟁 당시 남부연합군의 본산이다. 지역의 자부심과 역사 유산으로 여겨지는 깃발을 인종차별의 상징이라며 금지시키는 건 간단한 결정이 아니었다. 지난 대선에서 그는 트럼프를 반대했지만 트럼프 당선 이후 백인 남성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트럼프 내각에서 40대·여성·비백인으로는 처음 장관급 보직을 차지했다.


홍주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