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59.0°

2019.05.22(Wed)

트럼프 '북한과 협상 시간낭비'…틸러슨에게 "기운 아껴라"

[LA중앙일보] 발행 2017/10/02 미주판 1면 기사입력 2017/10/01 20:28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일 렉스 틸러슨 국무부 장관에게 북한과의 협상이 '시간 낭비'라는 뜻을 전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잇따라 올린 트위터 글에서 "훌륭한 국무부 장관인 렉스 틸러슨에게 그가 '리틀 로켓맨'과 협상을 시도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리틀 로켓맨'은 트럼프 대통령이 핵·미사일 도발을 계속하는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에게 붙인 별명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렉스, 당신의 기운을 아껴라. 우리는 해야 할 일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추가로 올린 트윗에서 "로켓맨을 잘 대해주는 것이 25년간 효과가 없었는데, 지금이라고 왜 효과가 있겠느냐"고 반문하고 "클린턴이 실패했고, 부시가 실패했고, 오바마가 실패했다"면서 "나는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 글은 중국을 방문 중인 틸러슨 장관이 전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등을 만난 이후 "북한과 2~3개 정도 채널을 열어두고 있다. 그들과 대화할 수 있고 대화한다"며 북미 간 막후 접촉을 시도하고 있음을 시사한 지 하루 만에 나왔다.

이에 대해 정부 고위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이 북한과 협상할 시기라고 믿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과 협상하려는 렉스 틸러슨의 노력이 근본적으로 소용없다고 트윗을 함으로써 자신의 국무장관을 깎아내린 듯하다"고 보도했고, 워싱턴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의 직접 대화 시도에 노력을 기울일 가치가 있다고 믿지 않는다는 점을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한국 중국 러시아-북한 미국 대화 촉구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

핫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