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뉴욕시 교량·터널 '캐시리스' 톨 효과 아직은…

당초 기대와 달리 통행량 오히려 줄어
이지패스 이용하는 차량은 크게 증가
화잇스톤·스록스넥도 현금 톨부스 없애

뉴욕시 교량과 터널에 도입된 '캐시리스' 톨의 효과가 당초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30일 화잇스톤.스록스넥 브리지가 캐시리스로 바뀌는 등 메트로폴리탄교통공사(MTA)가 관할하는 교량과 터널 총 9곳이 모두 현금 톨부스가 없어지고 캐시리스로 변경됐다.

MTA는 당초 캐시리스 전환을 통해 통행료 수입이 3.9% 증가하고, 교통체증이 줄면서 통행량도 1.1%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으나 지난 7월 기준으로 이에 미치지 못했다고 5일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다.

최근 발행된 MTA 보고서에 따르면 7월까지 통행료 수입은 10억8400만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0.6% 증가에 그쳤다. 통행량은 오히려 0.6% 감소했다.



이와 관련, MTA 측은 캐시리스 톨의 효과를 속단하기에는 이르다는 입장이다. 보고서를 작성한 스탠텍컨설팅 측은 "날씨 등이 잠재적 변수로 작용했을 수 있다"는 단서를 달았다. 이 때문에 MTA 측은 캐시리스 효과가 입증되려면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실제로 지난 2012년부터 캐시리스가 도입된 맨해튼과 브롱스를 잇는 헨리 허드슨 브리지는 실제통행료 수입 외에 벌금 수입이 더해져 수익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지패스(E-ZPass)가 없는 운전자들은 우편으로 통행료 청구서를 받게 되는데 이를 내지 않을 경우 수수료가 부과되고, 두 번째 청구에도 응하지 않을 경우 100달러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 과태료 수입이 높다는 것이 MTA 측 설명이다. 아울러 휴 캐리 터널과 퀸즈 미드타운 터널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MTA는 밝혔다.

한편 캐시리스 톨로 전환되면서 이지패스 이용자가 크게 늘고 있다. 지난 7월에 통행료를 현금으로 낸 차량은 10만5000대로 2015년 7월의 12만3000대 보다 15% 감소했다. 반면 이지패스 이용 차량은 2015년 7월 67만8000대에서 73만4000대로 8% 늘었다.

이 외에 MTA 측은 캐시리스 전환 후 타주 운전자들의 통행료 고의 미납이 늘어날 수 있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다. 미납 요구 징수를 위해 타주 당국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상습적인 체납자의 경우 뉴욕주 차량국이 차량 등록을 취소시킬 수 있도록 했다.


서한서 기자 seo.hanseo@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