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홈 LA NY Chicago SF DC Atlanta Montgomery Texas Seattle San Diego Vancouver Toronto 한국중앙일보
> 뉴스 > 교육 > 대학
기사목록|  글자크기
UC 지원서 준비하기…SAT 서브젝트·AP 시험 학업성취도에 반영
9개 캠퍼스 동시 지원 가능
에세이 8개 중 4개 작성해야
  • 댓글 0
[LA중앙일보]    발행 2017/10/16 미주판 21면    기사입력 2017/10/15 11:33
  • 스크랩
지난 5일 진행된 'UCLA 자원봉사의 날' 행사에 참여한 재학생들이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UCLA]
지난 5일 진행된 'UCLA 자원봉사의 날' 행사에 참여한 재학생들이 손을 흔들며 인사하고 있다. [UCLA]
UC는 올해부터 지원서 심사 과정에서 추천서를 요구할 수 있도록 허용해 지원자들의 조기 준비가 요구된다.

그동안 UC는 성적과 수업 내용, 각종 대입 시험, 특별활동, 에세이만으로 합격자를 선발했으나 앞으로는 지원자에게 추가 심사자료로 추천서를 요구할 수 있다. UCLA는 추천서를 요구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지만 버클리에 이어 데이비스 캠퍼스도 내년도 지원자의 30%에게 추천서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져 주의가 요망된다. 한편, 에세이는 8개의 주제 중 4개를 골라 각각 350자 미만으로 작성해야 한다. 작성된 지원서는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지원서 준비

UC(University of California)에 매년 지원하는 한인 학생들의 규모는 평균 3000~4500명 정도. 이들은 대다수 3~4개 캠퍼스에 복수지원하고 있지만 매년 경쟁률이 높아지면서 1차 지망 캠퍼스로부터 합격 통지서를 받는 비율도 20%대로 낮다. 때문에 지원서 작성에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UC계 9개 캠퍼스의 지원절차는 동일하다. 한 개의 지원서로 9개 캠퍼스를 동시에 지원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지원자는 최소 3개 이상의 캠퍼스에 지원한다. 온라인으로 원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접수번호가 포함된 접수증을 이메일로 받게된다. 지원자의 합격 여부는 이듬해 3월 1일부터 31일 사이에 각 캠퍼스별로 통보된다.

포괄적 입학사정(Comprehensive Review)

'포괄적 심사'란 입학지원서에 적힌 모든 정보를 사용하여 학생의 학업 및 개인 성취도, 리더십 등을 평가해 합격 여부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지원서는 1명 또는 그 이상의 평가자들이 14개의 항목에 대해 상세히 평가한다.

-성적: 고교졸업필수과목인 'a~g'과정을 C학점 이상(비거주자의 경우 GPA 3.4 이상 필요)으로 이수했으면 지원할 수 있다. D와 F학점은 인정하지 않는다. 평균 GPA는 거주자일 경우 3.0 이상이어야 한다. SAT I 이나 ACT(에세이 포함) 점수와 일부 전공 지원자에 한해 SAT 서브젝트 시험 점수가 필요하다.

-필수과목 및 과정: UC가 요구하는 필수과목은 ▶a. 역사·사회학 2년 ▶b. 영어 4년 ▶c. 수학 3년 ▶d. 연구실험학 2년 ▶e. 외국어 2년 (또는 그에 해당되는 학과목) ▶f. 시각·공연예술 1년 ▶대학준비용 선택과목 1년으로, 이곳에 포함되는 과목을 기간에 맞춰 공부하면 된다. 지원자가 UC 계열 캠퍼스에서 인정하는 대학과정 수업도 들었다면 학점으로 인정받는다.

-대입시험 점수: 대학시험은 ACT 또는 SAT 중 하나를 선택해 치르면 된다.

-추가 학업성취도: UC가 요구하는 기본적인 필수 과목 외에 추가로 들은 수업 내용과 성적을 심사한다.

-우등 과목 수 및 성적: AP나 IB, 또는 대학에서 제공하는 수업을 이수한 과목을 심사한다.

-학교 등수: 11학년 말까지의 학교 성적이 학교의 상위 9% 안에 포함되는지 본다.

-12학년 과정 평가: 12학년에 수강하는 과목과 내용, 성적, 진행상황 등을 평가한다.

-학교 교육프로그램: 재학중인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 과정의 수준을 대비한 지원자의 학업 내용을 비교한다.

-학업 능력: 1개 이상의 특정한 학업 과정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였는지 심사한다.

-우수 연구 프로젝트 성과: 1개 이상의 연구 프로젝트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였는지 심사한다.

-성적 향상: 최근에 학업 성적이나 반 등수가 올라갔는지를 본다.

-특별 재능: 미술이나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운동, 문화교류, 리더십 등 특정 분야에서 수상기록을 갖고 있거나 특별 기록을 갖고 있는지 본다.

-특별 프로젝트: 학교 이벤트나 프로그램과 함께 커리큘럼에 적합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는지 심사해 반영한다.

-가정 형편: 학업을 병행하면서 가진 지원자의 삶의 어려운 경험이나 현실을 검토한다.

-거주지: 지원자의 거주지나 학교 지역을 비교한다.

장연화 기자

  • 스크랩

당신이 좋아할 만한 컨텐츠

 
recruit rent market car sale

인기건강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