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남계숙보험칼럼] 메디케어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2)

▶문의: www.cornerstoneinsuranceATL.com, 770-234-0606

메디케어 플랜에 대해 가장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United Health Care에 나와 있는 정보를 옮겨본다.

-현재 나는 일반 메디케어에 추가로 메디케어 서플리먼트 보험(메디 갭)을 가지고 있다. 내가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파트 C)에 가입하는 경우 나의 메디케어 서플리먼트 플랜은 어떻게 되는가. 내가 탈퇴하는 경우 다시 복귀할 수 있는지.= 메디케어 서플리먼트와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보험은 같이 가지고 있을 수가 없다. 메디케어 어드밴티지를 가입을 하면 메디케어 서플리먼트 보험은 자동 해약이 되지 않고 직접 해약해야 한다. 한가지 유의할 점은 메디케어 서플리먼트 보험은 65세 되어 처음으로 메디케어 보험을 가입할때는 병력과 상관 없이 가입이 가능하지만 후에 가입을 하고자 하는 경우 병력에 따라서 보험회사에서 가입여부를 결정한다. 이 뜻은 신체검사 결과에 따라서 가입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메디케어 파트 D 처방약 플랜에서 혜택이 적용되지않는 약품들은 무엇이 있나.= 거식증, 체중감량 또는 체증 증가를 위해 사용되는 약품, 생식 증진을 위해 사용되는 약품, 미용 목적 또는 모발 성장을 위해 사용되는 약품, 기침 및 감기 증상 완화를 위해 사용되는 약품, 처방 비타민 및 미네랄 제품, 임신 전 비타민 및 불소제제 제외, 비처방약, 입원 환자 약품, 바르비 투르산염(수면제 ), 벤조디아제핀(중추신경계 억제제) , 발기부전 약품 등이 있다. 일부 처방약 플랜에서는 이 약품들 중 일부에 혜택을 적용한다. 이러한 플랜을 ‘강화 플랜’이라고 한다. 또 약품 비용 지불을 일반 메디케어에서 이용할 수 있는 경우 해당 약품은 처방약 플랜에 의거해 혜택이 적용될 수 없다. 한가지 예로 화학요법 약품과 같이 병원 또는 의사 진료실에서 투여된 약품이다. 각 처방약 플랜에는 혜택을 적용하는 특정 약품 목록, 즉 처방약 목록에 대한 추가적인 예외사항이 있다.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에 가입한 후에 이사하기로 결정하는 경우 어떻게 되는가. 나의 플랜을 가지고 갈 수 있는지. = 본인이 어디로 이사하는 지에 따라 플랜을 가지고 갈 수 있는지 없는지 결정이 된다. 현재 플랜이 제공하는 지역 내에서(서비스 지역) 이사하는 경우 본인은 현재의 플랜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서비스 지역 외로 이사하는 경우 새로운 지역 내에서 플랜을 다시 선택해서 가입해야 한다. 이러한 경우는 특별 가입기간( Special Enrollment )이라는 예외조건에 부합되어 플랜 변경이 가능하게 된다. 예를 들어 이사를 하거나 가지고 있는 플랜이 더이상 제공되지 않는 경우에는 두 달안에 플랜가입을 하면 된다.



-메디케어 어드벤티지 보험이든 서플리먼트 보험이든 보험회사가 너무나 많다. 어느 회사를 선택해야 하는가.= 65 세가 되기 전에 많은 보험회사들로부터 다양한 선전 우편물을 받게된다. 많은 회사들이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보험회사를 선택하는 일은 쉽지가 않다. 이때 에이전트에게 진료를 받기를 원하는 의사의 이름이나 현재 복용중인 약 등을 제공하면 거주지역 등을 고려하여 상담을 통하여 적합한 보험회사를 찾을 수가 있다.

현재 가지고 있는 메디케어 어드벤티지와 약보험 플랜을 바꿀 수 있는 시기가 1년에 한번이고, 시기는 매년10월 15일-12월 07일(Open Enrollment Period)이다. 변경을 원하는 경우는 이 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단, 이주나 가지고 있는 플랜이 해당 지역에서 없어지는 경우 등은 특별 가입기간(Special Enrolment Period)을 통해 벌금없이 1년 중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하다. 메디케어 보험은 어느 에이전트를 통하든 같은 커버리지를 제공받게 된다. 다만 지역적으로 편안하거나 서비스를 받기에 편안한 에이전트를 선택하면 될 것 같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