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기획]미 과학계 선도하는 한인과학자④ “과학,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합니다”

안해영 FDA 임상약리학 부국장
미국 신약 승인 권한
바이오시밀러 등 심사
<바이오의약품 복제약>

미국 식약청(FDA)에서 30년 가까이 근무한 안해영 부국장(Deputy Director)은 신약을 심사하고 승인하는 과학자다.

제약회사가 신약을 개발하는 데는 평균 26억 달러의 투자비와 10여 년의 시간이 필요하다. 이렇게 긴 시간과 거대자금이 들어간 신약이라도 FDA가 거절하면 세상에 나올 수 없다. 신약이 잘못 승인되면 수많은 사람의 생명을 위태롭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안 박사를 비롯한 FDA 심사관들은 심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안 부국장은 “바이오의약품의 경우 효능은 높지만 쇼크 부작용을 주의해야 한다”며 “쇼크가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안 박사는 살아있는 생물의 유효물질을 이용해 제조하는 바이오의약품과 피부과, 비뇨기과, 산부인과, 소화기내과 약 등을 심사하고 있다. 안 박사는 “생물의 효소나 대장균에서 추출해 만드는 바이오의약품은 보통 약에 비해 분자구조가 1만배 이상 복잡하다”며 “몸 속에 들어가 타겟에 집중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효과가 큰 장점이 있지만, 우리 몸이 약을 이물질로 인식해 항원항체 반응을 일으키고, 쇼크를 부를 수 있다는 게 단점”이라고 말했다. 바이오의약품은 최근 셀트리온, 삼성 등 한국의 기업들이 연구개발에 뛰어들면서 주목받았다. 바이오의약품 복제약인 ‘바이오시밀러’ 시장에 대한 기대도 크다.

안 박사는 “안타깝게도 아직 한국 기업의 미국 진출은 미미한 편”이라며 “노력은 많이 하는 것 같은데, 경험이 부족해서인지 서류업무가 많이 미흡하다”고 말했다.



안 박사는 이화여대 약대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에서 약학 석사과정을 마쳤다. 1983년 도미 웨스트버지니아대학 박사과정에 진학했고, 미시간대학에서 박사 후 과정을 밟았다. 안 박사는 “서울대 석사과정 때 친구들이 유학 떠나는 것을 보며 유학을 결심했지만, 몸이 허약한 딸 혼자 미국에 보내기 싫어하셨던 부모님이 강하게 반대하셨다”며 “부모님을 어렵게 설득해 미국에 왔는데, 정말 세상은 만만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안 박사는 좋은 지도교수와 친구들의 도움으로 극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안 박사는 졸업 뒤 교수가 되려고 했지만, “미시간대 교수님이 연구지원비를 받아내려고 매일 돈 걱정을 하며 살아야 하는 교수를 왜 하느냐며 반대하셨다”며 “FDA에 가면 돈 걱정 안하면서 제 연구소를 가질 수 있을 것 같아 선택했다”고 말했다.

1990년 FDA에 들어가 연구개발을 시작한 안 박사는 3년 뒤인 1993년 심사, 승인부서로 옮겼다. 안 박사는 “보스가 제게 ‘FDA에 왔는데 리뷰하는 일을 해야하지 않겠냐’고 추천했다”며 “막상 해보니 리뷰 업무가 적성에 잘 맞았다”고 말했다. 안 박사는 2년 만에 팀리더로 고속승진했고, 리더십 상과 팀 우수상을 여러 번 받았다. 안 박사는 “처음에는 주 7일 출근하고, 밤 12시에 일이 끝난 때도 많았다”며 “너무나 재미있게 일했고, 월요일도 신나게 출근했다”고 말했다.

안 박사는 과학자에게는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하다며, 차세대들이 어릴 때부터 대인관계와 소통하는 능력을 키워야한다고 강조했다. 안 박사는 “고립된 과학은 필요없다”며 “약 하나를 개발하려면 화학, 동물실험, 의사 등 많은 분야 전문가들이 만나서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학부모에게도 인적 네트워킹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안 박사는 “한국에서는 가족과 친척, 학교 선후배 등 네트워크가 저절로 형성되지만, 우리 이민자들은 사람을 만나려고 힘써 노력하지 않으면 네트워크가 쌓이지 않고 결핍상태가 된다”고 말했다. 또 “꾸준한 영어공부도 중요하다”며 “아직도 개인 영어 과외 지도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안 박사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약점’이 삶의 큰 자산이 될 수 있다며, “몸이 약한 것 때문에 더 겸손하게 살 수 있었다”고 말했다.


심재훈 기자 shim.jaehoo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