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둘루스 “이젠 ‘쿨’ 하다고 불러다오”

젊은층 겨냥 ‘서브어번 쿨’ 시책 내건 정부
이웃 도시와 차별화한 다운타운 업그레이드
파슨스 앨리는 요식업 패러다임 변화 견인

둘루스의 변신이 심상치 않다. 애틀랜타 도심에서야 볼 수 있는 고밀도 아파트 단지와 유명 요리사들의 식당이 들어서며 주변의 비슷한 군소도시들과는 사뭇 다른 방향으로 다운타운이 재개발되고 있다.

둘루스 시청에서 웨스트 로렌스빌 스트리트를 건너 위치한 소매상가 ‘파슨스 앨리’는 올 초 문을 열자마자 애틀랜타 요식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받고있다. 애틀랜타의 유명 요리사들이 연이어 이곳에 진출했기 때문이다.

디케이터 ‘타이오 라멘’, 크로스스트리트마켓의 ‘수지 시우스 바오스’ 등 애틀랜타에서 가장 ‘힙’한 동네를 골라 아시안 식당을 운영해온 마이클 로는 이곳에 한식 오이스터바 ‘누나’의 문을 내달 연다.

애틀랜타 최고의 맥주집 중 한 곳으로 손꼽히는 디케이터 소재 ‘브릭 스토어 펍’의 운영자도 파슨스 앨리에 수제 맥주집을 준비중이다. 또 최근 한 잡지에서 전국 100대 피자식당에 꼽힌 ‘O4W피자’는 지난해 애틀랜타 도심에서 둘루스로 이전해왔다.



도시개발연구단체인 ‘어번랜드인스티튜트’는 지난달 파슨스 앨리에 ‘2017 최우수 개발상’을 수여하기도 했다. 과거 폰스시티마켓, 포르셰 익스피리언스 센터 등 초미의 관심을 받았던 개발사업들이 이 상을 받았다.

제임스 라이커 시매니저는 19일 인터뷰에서 둘루스에는 “특별한 ‘무엇’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얼마 전까지 둘루스에 ‘쿨’이라는 단어를 붙이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었을 것”이라며 “하지만 이제 ‘서브어번 쿨(SubUrban Cool)’이라는 슬로건은 점차 설득력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시측은 젊은이들을 모으기 위한 집중적인 노력을 펼쳐왔다. 얼마 전부터 둘루스 다운타운에서는 거리에서 음주를 할 수 있고, 우버와 리프트 전용 승차장에서 차를 잡아타고 귀가 할 수 있다. 파슨스 앨리에 유명 요리사들이 모이는 것도 디케이터에서 잔뼈가 굵은 요식업계 전문 부동산 중개업체를 섭외한 덕분이다.

다운타운에 거주하는 인구도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시청에서 뷰포드하이웨이를 건너 둘루스 최초의 대형 스트립몰이 있었던 8에이커 부지에는 ‘디스트릭트 앳 둘루스’라는 아파트 단지가 건설되고 있다. 5동의 4~5층 건물에 총 375채의 유닛이 들어선다. 내년 완공을 앞두고 있다.

크리스 맥개히 경제개발국장은 “지금까지의 입주 신청자들의 과반은 20대 젊은이들”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야외무대 뒷편과 시청건물 뒷편으로도 각각 95채의 타운홈과 39채의 단독주택이 건설되고 있다.

맥개히 국장은 “디케이터처럼 걸어서도 애틀랜타 최고 수준의 식당들에 갈 수 있으면서도 누구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곳이 바로 둘루스”라고 말했다.


조현범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