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인밀집지역 재산세 많이 낸다

공시 주택 가격, 실 거래가보다 높아
플러싱 101.2%, 베이사이드 103.5%
백인 많은 동네는 집값 낮춰 세금 부과

뉴욕시 재산세가 지역에 따라 차별적으로 책정되고 있다는 논란이 거센 가운데 플러싱.베이사이드 등 퀸즈의 한인 밀집 지역도 실제 시장 가치에 비해 많은 재산세를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들 지역의 백인 비율이 낮기 때문에 차별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뉴욕시 재산세 책정 차별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시민단체 'Tax Equity Now NY(TENNY)'는 같은 가치의 건물이라도 백인 및 부유층 지역은 상대적으로 적은 재산세를 내지만 소수계가 다수인 지역은 더 많은 재산세가 부과된다며 이를 바로잡기 위한 소송을 주법원에 제기한 상태다. 최근 뉴욕시의원 5명도 재산세 차별 문제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법정 의향서를 제출하는 등 사회적 이슈로 번지고 있다.

〈본지 10월 21일자 A-2면>

TENNY가 뉴욕시 5개 보로의 59개 커뮤니티디스트릭트(CD)별로 재산세 책정 현황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플러싱 등이 속한 퀸즈 CD7과 베이사이드 등이 속한 퀸즈 CD11의 주택 소유주는 실제 부동산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치보다 더 많은 재산세를 내고 있다고 데일리뉴스가 보도했다.



플러싱.머레이힐.화이트스톤 등이 속한 CD7은 거주민 중 백인 비율이 28.2%에 불과하다. TENNY는 이 지역의 재산세 산출을 위해 책정된 부동산의 가치가 실제 시장에서의 거래가보다 높아 불이익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장의 실제 가치를 100%로 잡으면 CD7의 시 정부 평가 가치는 101.24%로 분석됐다.

베이사이드.더글라스턴.리틀넥 등으로 이뤄진 CD11 역시 실제 부동산 가치에 비해더 많은 재산세를 내는 곳으로 꼽혔다. CD11의 실 가치 대비 재산세 산출을 위한 평가 가치 비율은 103.5%로 분석됐다.

주법은 재산세 산출을 위해 책정하는 건물의 가치는 시장가에 따라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TENNY는 시정부가 백인이 많은 지역은 상대적으로 낮게 가치를 책정하고 소수계가 많은 지역은 건물 가치를 높게 잡는다고 지적한다. 이 때문에 부동산 시장에서 같은 가격에 팔리는 건물이라도 흑인.히스패닉.아시안 등 소수계가 다수인 지역의 건물에는 더 많은 재산세가 부과된다는 것이다.

맨해튼 경우 차이나타운 등이 속한 CD3의 경우 실 거래가 대비 재산세 평가 가치 비율이 110.5%로 분석됐지만 바로 옆의 월스트리트.배터리파크 등으로 이뤄진 CD1은 해당 비율이 72.3%에 불과해 큰 차이를 보였다. CD3의 경우 백인 비율이 32.8%밖에 되지 않지만 대표적인 부유층 지역인 CD1은 백인 비율이 72.3%나 된다.

TENNY는 지난 2015년 기준으로 소수계가 다수인 지역의 주택 소유주의 경우 실제 가치보다 총 3억7600달러의 재산세를 더 납부했다고 지적했다.


서한서 기자
seo.hanseo@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