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공화당 의원에 드림법안 지지 촉구하자"

민족학교 등 권익단체·주민·학생
월터스 의원 사무실 앞 항의 집회

불법체류 청소년 추방유예 프로그램인 DACA수정안 '드림법안 통과 지지'를 촉구하는 소수계 권익단체들의 목소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민족학교(KRC)를 포함한 소수계 권익단체들은 지난 3일 어바인의 미미 월터스(공화) 연방하원 45지구 연방하원의원 사무실(3333 Michelson Dr.) 앞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에 항의하며 드림법안 지지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KRC 및 권익단체 관계자, DACA 수혜자, 주민, 학생 등은 지난 1일에도 같은 장소에서 월터스 의원에게 드림법안 통과 지지에 나설 것을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연 바 있다.

소수계 권익단체들이 항의 집회에 나선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일 백악관에서 공화당 상원의원들과 가진 비공개 회의에서 내달 8일까지 통과돼야 하는 연말 지출안에 DACA수정안 관련 예산을 포함시키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전해졌기 때문이다.



김용호 KRC 디지털 디렉터는 "백악관과 공화당 지도부의 이 같은 행태는 입법을 통한 해결을 갈망하는 DACA수혜자들의 희망을 저버린 행위다. 이에 따라 월터스 의원 사무실 앞에서 항의 및 드림법안 지지 촉구 집회를 열고 월터스 의원이 계속 커뮤니티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을 경우, 의원실 점거와 같은 시민 불복종 행동까지도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RC 측은 이날 월터스 의원 사무실에 면담을 요청하면서 지난 8주동안 45구 유권자들이 서명한 드림법안 지지 촉구 서명 2000여 장을 전달하려 했으나 월터스 의원 측이 사무실 문을 열어주지 않아 실패했다고 밝혔다.

김정우 KRC회원개발 담당은 "드림법안은 DACA수혜자들에게 임시 영주권을 부여하고 4년씩 2차례 연장을 하면 시민권 신청 자격을 주는 것을 골자로 한다. 현재 DACA 수혜자는 2007년 이전에 입국했고 입국 당시 16세 미만이어야 하나 드림법안은 DACA 수혜자 외에 법안 통과 시점 기준 4년 전 입국자로 입국 당시 18세 미만인 이에게도 혜택을 주기 때문에 수혜자 수가 80만 명에서 210만 명까지 확대될 것"이라며 "DACA수혜 아시안 13만 명 가운데 한인이 5만 명으로 추산된다. 유권자 개인은 물론 한인 교계 리더, 사업자들도 각 지역구 연방의원들에게 전화나 이메일로 통과 지지를 촉구해 준다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KRC 측은 연방의원들에게 드림법안 촉구 서한 보내기 캠페인을 진행하는 한편, 오는 15~16일 워싱턴DC에서 열릴 아태계 전국집회 등에 참가해 의원들을 압박하는 한편, 드림법안 관련 면담도 요청할 계획이다. 캠페인 관련 문의는 민족학교(323-937-3718)로 하면 된다.


박낙희 기자 park.naki@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