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홈 LA NY Chicago SF DC Atlanta Montgomery Texas Seattle San Diego Vancouver Toronto 한국중앙일보
> 뉴스 > 교육 > 종합
기사목록|  글자크기
[학자금 준비하기] STEM 전문 장학금을 찾아라
전문가 배출 위해 대기업 참여
소수계·여학생 꿈 실현 도와줘
  • 댓글 0
[LA중앙일보]    발행 2017/11/06 미주판 20면    기사입력 2017/11/05 16:00
  • 스크랩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학생들 사이에서 갈수록 커지고 있는 가운데, 각 대학들과 기업들이 우수 학생 유치를 위해 각종 장학금 제도를 마련해 제공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STEM 장학금을 보면 소수계와 여성들을 위한 장학금이 꽤 많다. 특히 지원자의 경제적 사정 뿐만 아니라 고교 성적과 대입시험 점수 실력을 고려해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대부분이라 장학금 액수가 꽤 큰 편이다. 대입지원서를 작성하면서 학비로 고민하고 있다면 아래 장학 프로그램에 도전해보자. 예비 대학생과 현재 대학생들도 신청할 수 있는 장학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모든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인터텍 장학금(www.intertech.com/About/Foundation/Scholarship): 엔지니어링을 전공하는 학생 5명을 선정해 최고 1만 달러의 장학금과 인턴십을 제공한다.

-스마트 장학금(smart.asee.org): 국방부에서 STEM 전공생에게 주는 전액 장학금이다. 졸업후 국방부에서 근무하길 원하는 학생이 대상이다. 장학금 외에 급여도 받는다. 내년도 지원서는 오는 12월 1일에 마감한다.

-미국토목학회 장학금(asce.org): 미국토목학회에서 제정한 장학금으로 일인당 최저 2500달러에서 최고 5000달러까지 제공한다. 전공별로 지원서 마감일이 다르다.

-미국기계학회 어워즈(asme.org): 미국기계학회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는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을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미국항공협회 어워즈(aiaa-awards.org): 미국항공협회에서 우주항공 또는 공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장학금이다.

-지멘스 수학·과학·기술 경시대회(siemenscompetition.discoveryeducaiton.com): 독일의 세계적 종합 전기제품 제조회사인 지멘스에서 주관하는 경시대회 우승자 및 파이널리스트에게 최저 1000달러에서 최고 10만 달러까지 지급한다.

-인텔 과학 탤런트 서치(student.societyforscience.org): 인텔사에서 주관하는 경시대회의 준결승진출자에게 1000달러씩 장학금을 제공한다. 결승 진출자에게는 별도의 상금이 있다.

◆ 여학생을 위한 장학금

-구글 아니타 보그 추모 장학금(www.womentechmakers.com/scholars): 공학분야 여성 리더를 후원하기 위해 구글에서 제정한 장학금이다. 컴퓨터학 또는 컴퓨터 엔지니어 전공 여성에게 구글이 1만 달러의 장학금을 수여한다.

-팔란티르 장학금(palantir.com/college/scholarship):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이다. 컴퓨터학 또는 STEM 분야 전공 여학생에게 1인당 1500달러에서 1만 달러까지 지원한다.

-여성엔지니어협회 장학금(swe.org): 여성엔지니어협회에서 제공하는 장학금과 펠로십으로 엔지니어링, 엔지니어링 테크놀로지, 또는 컴퓨터학을 전공하는 대학 및 대학원생에게 1000달러에서 최고 2만 달러까지 지원한다.

-여성 테크놀로지 장학프로그램(www.trustvip.com/community-support-service/trustvip.com): 2년제 또는 4년제 대학에 재학중이거나 다닐 예정인 여학생에게 2500달러씩 지원한다.

-여성지구과학자협회 장학금(http://awg.org/awards): 지구과학 전공 예정자에게 장학금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소수계를 위한 장학금

-게이츠밀레니엄 장학금(gmsp.org): 한인 학생들이 많이 신청하는 장학 프로그램이다. 컴퓨터학·교육학·공학·도서학·수학·공중보건 및 공중보건학 분야를 전공하는 소수계 학생에게 학비 및 생활비를 지원한다.

-제록스 테크니컬 소수계 장학금(www.xerox.com/jobs/minority-scholarships/escr.html): 기술 및 공학 분야 전공 학생들에게 최고 1만 달러까지 지원한다.

-구글 라임장학금(google.com/edu/students):구글에서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컴퓨터학이나 컴퓨터 엔지니어링을 전공하는 장애 학생에게 1만 달러를 지원한다.

-제너레이션 구글 장학금(google.com/edu/students): 소외계층 고등학생과 대학생에게 1인당 1만 달러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국립보건원(NIH) 대학생 장학금(www.training.nih.gov/programs): 소외계층 학생들로 생의학 및 보건 관련 연구를 하는 행동·사회학 전공자에게 1인당 최고 2만 달러를 지급한다. 수헤자는 4년동안 계속 지원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장학금(https://careers.microsoft.com/students/scholarshipscareers.microsoft.com): 소수계 및 여학생, 장학생을 우선적으로 선발한다. 내년 2월 9일까지 지원서를 접수하고 있다.

◆기타

STEM 외에 일반 장학금 정보를 알고 싶으면 아메리카드림장학금 웹사이트(scholarshipamerica.org)를 방문하면 볼 수 있다. 현재 지원서를 받고 있는 장학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관련기사

  • 스크랩

당신이 좋아할 만한 컨텐츠

 
recruit rent market car sale

인기건강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