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재정보조 공식을 알면 FAFSA가 보인다. [학자금 칼럼]

리처드 명/AGM칼리지플래닝 대표

어떠한 문제이든 잘 해결하려면 반드시 문제해결의 시작을 어디에서 진행할지에 따라서 그 결과에 큰 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매년 대학이 요구하는 재정보조신청의 기본적인 시작은 무엇보다 연방정부 학생재정보조신청서인 FAFSA의 신청이다. 이를 제출하는 과정에서 학생과 부모의 수입 및 자산이 재정보조수위를 정하게 되는 가정분담금(EFC)의 계산에 사전에 어떻게 작업해 제출할 지에 따라서 그 적용방식이 달라질 수 있고 아울러 재정보조금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따라서, 어떠한 방식으로 사전에 대비해서 진행할 지에 따라서 대학에서 재정보조지원을 더욱 잘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가정에서는 이러한 가정분담금(EFC) 계산에 있어서 가정의 어떠한 수입과 자산이 재정보조 계산에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진행하다 낭패를 보는 일도 종종 발생한다.

보다 FAFSA를 신중히 진행하기 위해서는 재정보조신청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질문내용이 무엇인지를 사전에 알고 진행하는 것은 접근방식에 있어서 기본이다. 우선적으로 FAFSA 웹사이트(www.fafsa.ed.gov)에 접속해 FAFSA신청서를 온라인으로 작성해 나가기 전에 FAFSA Preparation Worksheet이나 혹은 신청서를 먼저 학부모가 직접 프린트해 내용을 모두 읽어보는 일이 중요하다.

FAFSA신청서의 질문내용이 무엇인지와 어떠한 수입과 자산의 내용을 기재해야 하는지 그리고 적용이 될지를 확인해 보면 보다 이해가 빠르기 때문이다. 특히, 신청서 뒷 부분의 설명부분에 나타난 가정의 재정내용에서 특히 자산내역에 대한 중점적인 설명이 나와있다. 즉, 1) Investments Include 혹은 2) Investments also Include 에 기재된 자산의 종류에 관심을 갖고 분석해 봐야 한다.



이 부분들에 나열한 모든 자산내용들은 연방정부의 가정분담금 계산에 모두 적용되어 계산된다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Investments also Include라고 Investment s Include와 별도로 분류해 기재된 부분은 그 자산들이 자녀의 학자금으로 상용하기 위해 저축한 형태의 자산이라는 것을 구별해 볼 수 있다. 529 플랜, Coverdell Savings Account및 Education IRA와 Prepaid Tuition Plan등이 나열되어 있는데 이러한 자산들은 일반자산보다 가정분담금의 증가를 몇 배나 더 가져온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하겠다.

결과적으로 연방정부에서는 이렇게 저축된 자산의 형태는 앞으로 자녀가 대학진학 시에 학자금사용을 목적으로 저축한 금액이기에 이를 되도록 학자금에 사용하게 할 목적으로 가정분담금을 큰 폭으로 증가시켜 결국 재정보조를 적게 받을 수 밖에 없도록 해 학자금 목적의 이러한 저축금액을 부모가 어쩔 수 없이 먼저 사용하게 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내용이 설명에는 없지만 실질적인 재정보조계산 공식에 적용되고 있다는 사실에 유의하기 바란다.

물론, Investments Do Not Include라는 부분에 나열된 자산들은 가정분담금의 계산에 있어서 연방공식 상에는 계산하지 않는 자산이지만, 유의할 부분은 현재 거주하는 집의 에퀴티가 C.S.S. Profile을 요구하는 대학들은 부모의 자산에 포함해 일정부분을 계산하고 있으며 연금 등의 Balance는 가정분담금에 계산하지 않고 있으나 세금보고서 상에 세금공제혜택을 받으며 불입하는 연금적립부분은 오히려 적립하지 않는 더 높은 수입이 있을 때보다 가정분담금을 더욱 높여주게 되어 매우 유의해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주의해 진행해야 한다. 즉, IRA, 401(k), 403(b), TSP, 등의 밸런스는 영향이 없지만 불입금은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이기에 사전설계를 통해 반드시 유의해야 할 부분이다.

▶문의: 301-219-3719, remyung@agmcollege.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