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Clear
52.1°

2018.11.21(WED)

Follow Us

노후에도 주택 거주…내부 디자인도 변화

이은영 객원기자
이은영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7/11/09 부동산 1면 기사입력 2017/11/08 20:13

55세 이상 85% 내년 주택 안 팔아
살던 곳에서 계속 거주하는 것 선호
문 손잡이·창문·스위치·바닥재 교체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부엌 싱크나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는 손잡이나 바 설치 등의 고령자를 위한 인테리어가 주목을 받고 있다.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부엌 싱크나 미끄럼을 방지할 수 있는 손잡이나 바 설치 등의 고령자를 위한 인테리어가 주목을 받고 있다.

고령화는 전 세계적으로 화두다.

최근 미국인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시니어인구가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65세 인구는 2050년 전 두 배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추세를 감안해 뉴욕시 노화국은 2016년 '에이징 인 플레이스(Aging in Place Guide:살던 곳에서 나이들기) 가이드를 발표해 시니어들이 안전하고 독립적으로 오래 거주할 수 있는 주택디자인을 제안하고 있다.

건축가와 인테리어 디자이너 같은 주거전문가들이 시니어를 위한 적당한 카펫을 선택하는 단순한 작업부터 사회적 고립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편안한 공동공간을 설계해 시니어들의 삶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개선하는 것이 주요 이슈다.

에이징 인 플레이스는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2017년 리얼터 닷컴의 조사에 따르면 55세 이상 주택소유주 중 85%가 내년에 집을 팔지 않을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건축가와 인테리어 전문가들은 50-60대 주택소유주들이 주택판매 계획이 없다면 지금 건강하더라도 개조할 때 에이징 인 플레이스를 고려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집을 크게 개조하지 않아도 작은 디자인 변화와 스마트홈 장치로 오랫동안 편안하게 살 수 있는 건강한 주택으로 바뀐다. 아키텍처 다이제스트 매거진은 에이징 인 플레이스를 위한 건축가와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의 조언을 소개했다.

◆주택 전체

시니어들이 집안에서 이동성이 저하되기 시작할 때 사용하기 쉬운 도구를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문손잡이는 잡고 돌리기 편한 도어레버(door levers)를 선택한다. 사각형의 락커패널(rocker panel)이 있는 조명스위치는 토글스위치(위아래로 젖히게 되어 있는 스위치) 보다 편리하다. 차양 모양으로 밖으로 밀어 여는 어닝타입(Awning-type) 창문도 일반 창문보다 열고 닫기 쉽다.

의자레일 혹은 벽에서 돌출된 선반은 벽에 단단하게 부착될 만큼 두꺼운 경우 균형을 유지할 수 있으므로 확인한다. 위험을 유발하는 눈부심과 조명 그림자를 줄이려면 반드시 간접조명을 설치해야 한다.

전구교체 빈도수를 줄이려면 LED 조명 설치는 필수다. 조명색 온도는 2700과 3000 사이가 좋다. 또한 침실은 출입구 문을 통해 들어올 때 켜고 침대 옆에서 끌 수 있는 양방향 스위치로 바꾸면 편리하다. 전기 콘센트는 바닥에서 18-24인치 높이에 설치하면 허리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바닥

바닥재는 코르크, 고무 및 리놀륨과 같은 부드럽고 매끄러운 표면 재료가 관절에 무리가 덜 간다. 바닥은 부드럽고 평평하게 유지한다. 집안에서 공간이동 시 바닥높이에 차이가 있다면 재료, 질감, 색상 차이로 눈에 띄게 하며 강한 패턴, 반짝이는 표면은 피한다. 문턱이 있는 경우 제거하기 힘들다면 바닥과 다른 색상으로 페인트를 한다.

◆주방

주방에서 오랜시간 서있기에 힘들므로 식사준비를 할 때 앉을 수 있는 의자를 준비한다. 바퀴가 달린 아일랜드가 있으면 주방 안에서 휠체어를 타도 자유롭게 옮길 수 있다. 높낮이 조절가능한 싱크도 도움이 된다.

스토브 위에 캐비닛을 낮게 설치하는 것은 금물이다. 뜨거운 연기가 닿아 손상되면 위험하다. 캐비닛을 낮게 설치하는 대신 카운터톱 아래에 수납공간을 마련하도록 한다. 캐비닛 손잡이는 D형 모양이 가장 열고 닫기 쉽다.

◆욕실

미끄럼방지용 손잡이나 바의 설치나 높이 조절이 가능한 샤워헤드를 달면 시니어들이 도움없이 독립적으로 목욕할 수 있다.

만약 새 욕실을 만들거나 대형 워크 인 샤워로 바꾼다면 샤워부스 안에 의자나 앉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도록 한다. 기존 샤워실을 일부 개조한다면 바닥타일과 대비되는 벽타일을 붙이면 벽과 바닥을 더 쉽게 구분할 수 있어 안전하다. 욕조와 샤워기가 함께 있는 경우 슬라이딩 유리 샤워문 보다 샤워커튼이 편하다.

온도조절식 샤워장치 및 화상방지장치(anti-scald water devices)는 뜨거운 물로 상해를 입는 것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권장하는 수온은 최대 120도이다.

시니어들을 위한 스마트홈 장치

노인들의 청력, 시력, 인지력 감소는 편안하고 안전하고 독립적인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문제는 스마트홈 장치로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다.

▶링비디오 초인종

2016년 노령화 미국인 웰빙지표 보고서(Older Americans 2016: Key Indicators of Well-Being report)에 따르면2015년 75세 이상 여성 중 46%가 혼자 거주했다. 남성 경우 23%였다. 혼자사는 노인에게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 링비디오 초인종은 문을 열 필요없이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를 통해 문 앞 방문객을 보고 애기할 수 있다. 180달러.

▶위모 라이트 스위치

어두운 방에서의 어지럼증으로 인한 낙상위험은 스마트한 조명 스위치를 설치함으로써 줄일 수 있다. 위모 라이트 스위치(WeMo Light Switch)는 아마존 에코 같은 주택보조장치와 연결되어 음성명령으로 조명을 켜고 끌 수 있다. 50달러.

▶센시 스마트 온도조절계

센시 스마트 온도조절기(Sensi Smart Thermostat)는 노인들이 좀 더 쉽게 주택 온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마트홈 장치와 연결되어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어 버튼을 누르거나 화면을 읽을 필요 조차 없다. 130달러.

▶자동문
집안에서 이동에 영향을 주는 문은 특히 중요하다. 양 쪽으로 열리는 슬라이드문은 거동이 불편하거나 휠체어를 이용하는 경우 큰 도움이 된다. 어포더블 어댑티브 솔루션(Affordable Adaptive Solutions) 같이 자동문 시스템을 판매하는 회사에 요청하면 견적을 받을 수 있다.

▶캐비닛 리프트

노인들이 주방 캐비닛의 상단 선반에서 물건을 꺼내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캐비닛 리프트 시스템을 사용하면 상단 선반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어프로치 월 캐비닛 리프트(Approach Wall Cabibet Lift)는 높이를 최대 20인치까지 조정할 수 있는 버튼이 있다. 안전장치가 있어 선반이 아래 카운터톱에 접촉하면 자동으로 멈춘다. 1600달러.

▶아마존 에코

아마존 에코(Amazon Echo)는 음성명령 하나로 음악재생, 책읽기, 전화 걸기 등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다른 스마트홈 제품과 잘 호환될 뿐만 아니라 나이를 먹으면 어려울 수 있는 많은 작업을 쉽게 끝낼 수 있다. 중간 크기 100달러.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Branded Content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