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노스 풀턴 주민들 “트럼프 세제 개편 불만”

중상층 소득 가구 세금 부담 직격탄 … “1%만을 위한 개악”

공화당이 박빙의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는 노스 풀턴 지역 주민들 사이에 공화당의 연방세제 개혁안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트럼프의 2조 달러에 달하는 연방 세금 감면 세제개혁의 실제 최대 피해자는 연가구 소득 10만 달러에서 25만 달러의 중상층 가정이 될 것이라는 분석 때문이다.

노스 풀턴 가구의 절반 이상이 연간 소득이 이 범주에 해당한다. 미국 전체로 볼 때, 상위 20%에서 5% 사이에 들어가는 중상층 소득 가구들이다. 이 가구소득에 들어가는 주민들이 거주하는 지역은 뉴욕시의 외곽과 워싱턴DC의 외곽 주거 도시이며, 조지아에서는 존스크릭과 알파레타, 라즈웰, 던우디 등 풀턴 카운티 북쪽인 ‘노스 풀턴’이다. 이곳은 공화당의 텃밭이기도 했지만, 최근 인구 분포도가 바뀌면서 지난 연방 하원 보궐선거때 박빙의 승부로 공화당 후보가 가까스로 이긴 조지아 연방하원 제 6 선거구다.

공화당 세제개혁안의 실제 영향을 분석하면서 공화당과 민주당 후보간의 박빙의 승부를 벌였던 조지아 연방하원 제6 선거구인 노스 풀턴 지역에 미묘한 파장이 일어나고 있다고 애틀랜타 저널(AJC)이 13일 보도했다.

연방정부에서 조지아 주정부 소득세와 지방세 감면 베네핏을 그동안 가구소득 10만 달러가 넘는 가정의 90% 이상이 혜택을 받아 왔지만, 연방의회를 장악하고 있는 공화당은 이를 대폭 줄이거나 폐지한다는 세제 개편안을 갖고 있다. 연방하원은 그 혜택의 상한 캡을 1만 달러로 제한하고, 연방상원안은 세금공제를 아예 없애는 것이다.



신문에 따르면 노스 풀턴 주민 절반 이상이 현재 기존 세금 공제 혜택을 누리고 있었으나, 세제 개편안이 시행되면 이 혜택이 사라지게 된다.

알파레타에서 세무사로 일하고 있는 로저 루스비씨는 “노스 풀턴 주민들이 이번 세제개편안으로 직격탄을 맞게 되어 있는데, 아직 실감하지 못하고 있다”며 공화당의 세제개편안에 실망감을 피력했다.

루스비 세무사는 “노스 풀턴의 가정들은 대학생을 포함한 자녀들을 둔 가정이 많아 가구 소득이 연간 20만달러나 25만 달러가 되어도 소득이 많은 부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주택이 비싸기 때문에 모기지와 생활비로 허덕이면서 해마다 세금 공제 환급액을 받아서 살림에 보태며 근근히 살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세금공제 환급 혜택이 사라지게 되면, 연가구 소득 10만달러~25만 달러의 중상층 주민들일지라도 적지 않게 가계 살림에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트럼프와 공화당의 세제 개편안이 소득 상위 20% 안에 들어가는 중상층 주민들보다 극상위 1%의 배만 불리는 세제 개편이라는 비판과 함께, 실제로 적용되어 불만이 나타날 경우 전통적으로 공화당의 텃밭이었던 노스 풀턴에 어떤 정치적 지지도의 변화가 일어날지 주목된다고 신문은 전했다.


노연두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