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Clear
67.5°

2018.11.18(SUN)

Follow Us

범죄 발생 적고 사생활 보호 큰 장점

박원득 객원기자
박원득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7/11/16 부동산 1면 기사입력 2017/11/15 18:47

[게이트 커뮤니티]
거주자 안전 지켜 일반 주택 보다 비싸
집 외관 리모델링은 단지 규정 따라야

게이트 커뮤니티는 다른 주택에 비해 안전하고 사생활이 보호된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게이트 커뮤니티는 다른 주택에 비해 안전하고 사생활이 보호된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집을 보러 다니다 보면 콘도나 타운하우스가 아닌 일반 주택들이 게이트 단지로 형성된 곳들을 많이 보게 된다. 특히 포터랜치나 발렌시아, 어바인과 같은 신흥 주택단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게이트 단지는 신규 주택이 개발될 때 부터 형성되기도 하며 기존 주택 오너들이 특정 지역의 도로를 차단하고 게이트 커뮤티니를 만들기도 한다.

경제 전문지 포브스에 따르면 게이트 단지내 주택들은 같은 조건의 일반 집에 비해 주택가치가 3만달러 높은 것으로 되어 있다. 게이트 단지는 일반 주택에 비해 안전하다는 큰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반 주택처럼 홈오너 개인의 취향대로 집을 고칠 수 없다는 것은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게이트 커뮤니티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안전하다

게이트 단지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안전이다.

주택단지 입구에 차단기가 설치된 게이트가 있기 때문에 차량 절도 등 각종 범죄자들이 쉽게 들어갈 수 없다.

단지 내 거주자들은 게이트를 자동으로 열고 닫는 리모트 콘트롤을 이용하기 때문에 외부인들이 들어가려면 게이트를 지키는 경비원에게 방문하려는 집을 알려야 하고 신분증도 제시해야만 출입이 가능하다.

경비원들은 사전에 홈오너들로부터 외부인의 출입 통지를 받지 못하면 비거주자의 단지 내 출입을 금하고 있다.

따라서 게이트 커뮤티니의 홈오너들은 자신들이 거주하는 주택이 다른 곳에 비해 안전하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 있다.

◇집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집이 각종 범죄로부터 안전하다는 것은 바로 주택가치 상승과 직결된다.

물론 단지 관리를 위해 홈오너들이 매월 관리비를 내고 있지만 안전이 보장된다는 이유로 일반 주택에 비해 높게 팔린다.

주택을 고르는 많은 바이어들이 가장 우선시 하는 것은 학군과 동네의 치안 상태이므로 안전하다는 것은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사생활이 보호된다

게이트 단지는 외부인이 허가 없이 들어갈 수 없다.

홈오너가 만나고 싶어하지 않는 사람들이 허가 없이 게이트를 출입할 수 없으므로 사생활이 보호되는 편이다.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하는 바이어들은 외부인의 출입이 쉽지 않다는 것 때문에 게이트 커뮤니티를 선호하는 편이다.

◇주택 리모델링에 제한이 있다

게이트 단지가 안전과 사생활 보호 등에 대한 장점을 많이 갖고 있지만 마음대로 리모델링을 할 수 없다는 것은 단점으로 지적받고 있다.

모든 게이트 커뮤니티는 홈오너가 지켜야할 규약을 갖고 있다.이 규약에는 건물 페인트와 드라이브 웨이 공사, 펜스 설치, 창문과 지붕 교체, 앞마당 잔디 관리, 현관문 업그레이드 등 건물 외관에 대한 규제 조항이 들어 있다.

페인트 색을 제한하고 있으며 주택 외관을 고칠 경우 반드시 단지내 보드 위원회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공사가 가능하다.

공동으로 이용하는 수영장을 사용할 때 도 단지내 룰을 어기면 안된다.

또한 집 앞에 차를 세울때도 지켜야할 규칙이 있으며 방문객의 차량 역시 단지내 룰에 따라서 주차해야 한다.

만약 단지내 규약을 어길 경우 벌금을 내거나 심하면 법적 소송까지 갈 수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게이트 커뮤니티에 가보면 단지내 주택들은 모두 획일적으로 비슷한 외관을 유지하고 있다.

게이트 단지는 이러한 획일적인 규약 때문에 일반 주택에 비해 증개축이 어려워 재산권 행사에 있어서 제한을 받는 다고 할 수 있다.

주택이 낡아도 외관에 대한 업그레이드가 제한적이라는 것은 게이트 단지의 단점이다.

손재주가 있어 주택 고치는 일을 좋아하고 개인 취향대로 집을 유지하고 싶다면 게이트 단지는 피하는게 좋다.

◇입·출입이 불편하다

사생활 보호와 안전을 위해서는 게이트 단지가 좋은 반면 지인들의 입·출입이 쉽지 않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친척이나 친구, 교회 신도 등 외부인이 방문할 때 마다 항상 게이트 경비원에게 누가 올 것이라는 통지를 해줘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영어가 서툴다면 경비실로 전화해서 방문객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 불편할 수 있다.

콜드웰 뱅커의 데이비드 신 에이전트는 "게이트 커뮤니티는 사생활이 보호되고 안전하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단지내에서 지켜야 할 규정을 준수해야 하고 주택 외관에 대한 리모델링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바이어들의 개인적인 생활 패턴에 맞춰 구입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Branded Content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