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카드 쓰면서 돈도 벌 수 있다…연말 크레딧카드 사용법

캐시백 분기별 정산 받아
스토어 카드는 추가 할인
대량 구매 '인센티브' 유리

소비지출이 많아지는 연말 쇼핑시즌이 다가오면서 스마트한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12월 한 달 동안 가구당 평균 1000달러의 크레딧카드 지출이 예상되는 등 크레딧카드 사용이 많은 시기다.

쇼핑 전문가들은 돈을 쓰면서도 '덕(?)'을 볼 수 있는 연말 쇼핑에 최적화된 크레딧카드 사용법에 대한 노하우를 공개해 관심을 모은다.

보너스 크레딧카드

분기별 정해진 항목 소비에 5%를 캐시백해 주는 크레딧카드를 찾아 사용하면 지출을 하면서도 현금 적립이 가능하다.



특히 캐시백 카드 대부분이 4번째 분기에 현금으로 정산해 주고 있어서 본인의 쇼핑 습관에 맞춰 분기별 캐시백 리워드 카드를 잘 사용한다면 재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개설 인센티브 카드

크레딧카드 계좌를 처음 발급받고 정해진 기간 내 일정액을 사용하면 캐시백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크레딧카드가 있다. 이를 사용하면 연말 쇼핑에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면서 동시에 300~400달러 인센티브 수령에 필요한 액수도 채울 수 있어서 일거양득이다. 다만, 써야하는 돈이 첫 3개월간 3000달러 정도로 크다는 것은 단점이다.

0% APR카드

연이자(APR)이 없는 카드는 약 12개월 동안 신규 구입액에 대해 이자가 없다. 따라서 카드 채무에 대해서 비싼 이자율이 붙지 않아 갚을 때 용이하다. 하지만, 나중에 한꺼번에 갚으려다 변제하지 못해서 고리의 연체 이자를 물을 수 있어서 주의가 요구된다. 매월 갚아나가는 게 현명하다.

스토어 크레딧카드

업소마다 자체 크레딧카드를 발급한다. 업소 카드 사용자 중 단골들은 추가 할인혜택을 받거나 공짜 선물 등을 덤으로 받을 수 있다.

아마존의 경우, 프라임멤버는 아마존 크레딧카드를 신청할 수 있는데 이 카드로 구입하면 5% 캐시백 혜택을 누릴 수 있다. 99달러의 연회비는 고려해야 한다.

타켓 크레딧카드 사용자도 온라인 구입시 5%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장점은 타겟 데빗카드도 동일한 혜택을 이용할 수 있어서 굳이 크레딧카드가 필요 없다면 데빗카드가 대안이 되겠다. TJ맥스카드 사용자는 TJ맥스, 마셜, 홈구즈에서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리워드 포인트를 적립하고 일정 포인트가 되면 디스카운트 쿠폰을 받는다. 이 쿠폰은 상기 업소에서만 이용 가능한 제한점이 있다.

또 스토어 카드의 경우 한도액이 낮다. 평균 500달러로 한도액을 꽉 차게 사용하면 크레딧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고 APR도 평균 26%로 다른 크레딧카드보다 높다는 점은 주의해야 한다.


진성철 기자 jin.sungcheo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