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80.0°

2019.08.23(Fri)

"선인장 꿀의 양봉과정 바로 알리고파"

이재호 객원기자
이재호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7/11/24 미주판 25면 기사입력 2017/11/23 14:07

'인디언 허니' 유태성 대표
잘못된 음식이 질병 원인
수분함량 낮은 꿀이 좋아
'천연꿀'은 최고의 보약

"선인장에서 꿀이 안나온다는 엉터리 포스팅을 보고 꿀을 제대로 홍보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꿀 사업에 입문한 지 26년, 카혼 밸리에 거주하는 '인디언 허니'의 유태성(66)대표를 만났다.

그는 대뜸 시베리아의 자작나무 숲을 연상케하는 선인장 군락 사진을 보여주며 이게 무슨 선인장인줄 아느냐고 물었다.

애리조나의 대표적인 선인장 사구아로(Saguaro Cactus). 카우보이 옆에 늘 함께 등장하는 대표적인 선인장, 자라는데 70년 이상 걸리고 평균 수명이 200년이 넘는다는 그 유명한 선인장이었다. 꽃이 엄청나게 피어나고 선인장 하나의 무게가 몇 톤씩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벌이 꿀을 따는 사구아로 선인장의 꽃 사진을 보여 주였다. 이 꽃과 꿀벌이 애리조나 선인장 꿀의 원천이다.

그는 1992년 일본의 우탄(Utan)이라는 잡지에서 농산물의 부패를 막기위해 방사선을 쪼인다는 기사를 읽고 충격을 받았다. 시간이 지나면 상해야 될 작물이 싱싱하게 버티는 것은 방사선 효과 때문이다. 농약, 질소비료, 방사선 조사 등이 인체를 병들게 만드는 주범이다. 그 즈음 기사를 보고 꿀맛이 가장 좋다는 메스키트 허니(Mesquite Honey)를 구하러 다니다가 애리조나까지 가게 됐고, 그 열정이 꿀 사업으로 이어졌다.

선인장 꿀이 왜 좋은지 물었다.

"선인장 꿀은 포도당이 많고 수분 함량이 15.5~16.5%입니다. 일반 꿀은 수분함량이 19.0~21%까지 됩니다. 수분 함량이 높으면 꿀이 발효가 되어 변질됩니다. 수분함량이 낮은 꿀이 좋은 꿀입니다."

그는 아메리칸 인디언, 애리조나 인디언, 인디언 빌리지 등 3개의 등록 상표를 가지고 20여 년이 넘게 꿀 사업을 이끌어 왔다.

"미국에서는 애리조나와 캘리포니아가 양봉하기에 이상적인 지역입니다. 항상 따뜻하고 강우량이 적으며 사철 꽃이 피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생산되는 '천연 꿀'은 타지역에서는 맛볼 수 없는 최상의 보약입니다."

한국인들만 유독 진짜 꿀과 가짜 꿀을 따지는데, 시중에서 판매하는 꿀은 가짜 꿀이라기보다는 '가공된 꿀'이다.

"한인들은 100% 순수한 토종꿀만 선호하며, 열을 가하여 가공한 시럽같이 생긴 꿀은 가짜 꿀이라고 생각하며 꿀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문화적인 차이일 뿐입니다. 연방 농무부(USDA)에서는 물을 섞어 희석해도 수분함량이 21%이하면 문제를 삼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면 한인들이 좋아하는 '진짜 꿀'은 어떻게 구입할까.

"마켓이나 식품점에서 꿀을 구입할 때, 'Raw', 'Unheated', 'Unprocessed'라는 단어가 표기된 꿀을 구입하면 됩니다. 대형마켓에서 판매되는 시럽처럼 생긴 묽은 꿀은 여러지역에서 구입한 서로 다른 꿀을 한데 섞어서 담았거나 높은 온도에서 열처리를 하여 가공한 것으로 효소가 파괴되어 다시 응고되지 않도록 한 꿀입니다. 이 꿀은 양질의 '천연 꿀'과는 거리가 멉니다."

그는 한인으로는 유일하게 미 벌꿀 생산협회(AHPA: American Honey Producers Association)와 가주 양봉협회(CSBA: California State Beekeepers Association)의 회원으로 등록하여 활동하고 있다.

▶문의: (213)760-3223
유태성 대표는 사진찍기를 극구 사양했다. 꿀 홍보는 자신보다 사구아로 선인장 군락지가 좋다며 선인장 사진을 추천했다. 아래사진은 선인장 꽃을 찾아든 꿀벌.

유태성 대표는 사진찍기를 극구 사양했다. 꿀 홍보는 자신보다 사구아로 선인장 군락지가 좋다며 선인장 사진을 추천했다. 아래사진은 선인장 꽃을 찾아든 꿀벌.



관련기사 빅토밸리 필랜 애플밸리 지역판 신설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