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전자기기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방법 [ASK미국-김정미 안경광학 박사]

김정미/안경광학 박사

▶문: 매일 보는 컴퓨터, 잠들기 전에 습관처럼 어두운 공간에서 보는 스마트폰으로부터 어떻게 눈을 보호할 수 있을까요?

▶답: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컴퓨터, 스마트폰 및 각종 디지털 기기를 매일, 매 순간 사용하며 편리한 생활을 유지하고 있으나 눈 건강에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또는 컴퓨터를 오래 보면 기기로부터 전달되는 청색광 때문에 눈이 피곤해집니다. 가시광선 영역대 중 청색 파장대를 뜻하는 블루 라이트, 즉 청색광은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의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화면을 밝게 하는 파장을 뜻합니다. 400-500nm의 파장대는 산란율이 높아 눈부심과 명암이 확실히 구분되지 않는 현상을 일으킵니다.

LED/LCD 모니터, 태블릿 PC, 스마트폰에서 발생되는 청색의 광선은 망막 손상 및 시력저하, 안구 건조와 충혈, 녹내장, 백내장의 유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체온 상승과 두통 유발, 어깨와 허리 통증, 멜라토닌 감소로 인한 수면장애 발생으로 지속적인 노출시 생체시계의 문제를 일으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문가의 노력으로 청색광을 차단하는 기능성 안경렌즈가 개발되었고, 이 렌즈로 청색광의 60~95%까지 차단할 수 있습니다. 즉, 기능성 안경으로 시력을 보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 안경의 경우 밝은 곳에서 눈부심을 유발하게 되고, 선글라스는 투과율이 떨어지므로 조금만 어두워져도 잘 보이지 않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이 점을 고려하여 청광 차단 렌즈는 눈부심을 유발하는 일부 파장만 차단해주고, 대부분의 가시광선 영역을 투과시켜 눈부심은 막아주고 투과율을 유지시켜서 선명한 시야를 제공하게 됩니다.
청광 렌즈는 안경렌즈를 제조할 때 플라스틱 재질 자체에 청색광을 흡수하는 성분을 배합하거나, 특수필터를 사용할 수 있고 또는 표면에 코팅하는 방식으로 제조됩니다.

청광 렌즈는 시력이 급격히 변화하는 성장기 학생, 장시간 컴퓨터 앞에서 근무하는 프로그램 웹 전문가, 회사원, 시력교정 수술 후 시력에 민감하신 분, 눈부심과 안구 건조로 불편을 느끼시는 분들의 시력보호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시력이 좋은 분들도 눈의 건강을 위해서 보호용 청광차단 렌즈를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의 단초점렌즈, 다초점렌즈 및 변색렌즈 착용자도 청광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문의: 213)386-6177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