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공화당 아성 붕괴…트럼프 국정 운영 힘빠진다

앨라배마 연방상원 선거 민주당 승리
대선서 트럼프가 28%P 승리한 곳
무어 후보 성추문에 유권자들 심판

12일 실시된 앨라배마주 연방 상원의원 선거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에 대한 '민심 이반'의 증거였다.

이번 선거는 더그 존스 후보가 공화당의 로이 무어 후보를 누르고 25년 만에 공화당의 텃밭을 민주당이 탈환했다는 정치적 이변으로 기록되고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바로 1년 전 대선에서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후보에 28% 포인트 차로 승리한 곳이라는 점이 더욱 역설적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직전 무어 후보를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25년 아성에 현직 대통령의 지원을 받으며 무어 후보의 승리는 당연한 결과로 예상됐었다. 하지만 민심은 돌아섰다. 개표 결과 1% 포인트가 조금 넘는 수준으로 아주 근소한 차이로 이겼지만 득표로 따지면 2만 표다. 최소 2만 명의 유권자는 무어를 선택하지 않은 것이다.

워싱턴포스트는 13일 "더그 존스의 뜻밖의 승리는 분열과 내홍에 신음하는 한 정당에 엄청난 타격이었고,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굴욕적인 패배였다"고 보도했다.

무어의 발목을 잡은 결정적인 요인은 그가 30대때 10대 소녀를 성추행했다는 의혹이 폭로되면서다. 선거 전 실시된 여론조사에서는 성추행 의혹이 큰 문제라고 답변한 비율이 50%를 넘었다. 하지만 선거와는 무관하다는 답변 또한 49%여서 유권자의 표심을 예측하기 어려웠다.



무어 후보는 13일 현재까지 선거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개표 재확인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그의 태도에 공화당은 오히려 난감해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이날 "공화당 입장에선 무어가 빨리 승복하고 여론의 관심에서 사라져주길 바라고 있다"고 전했다. 그만큼 이번 선거는 승패와 관계없이 공화당에겐 건질게 없었다는 분석이다.

무어가 당선돼도 성추문의 꼬리표는 계속 따라다니고, 의원직 수행은 물론 공화당의 입법 작업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 때문에 공화당 내부에선 오히려 이번 선거 결과에 안도하는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밥 코커(테네시) 공화당 상원의원은 언론과 인터뷰에서 "민주당 후보가 당선돼 진심으로 기쁘다"며 "의석을 하나 잃어 공화당으로선 타격이지만 국가를 위해선 매우 긍정적인 결과"라고 밝혔다.

이번 선거 결과로 인해 공화당의 정치적 계획은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상원 공화당 의석이 51석이 되면서 한 명이라도 반대하면 법안 처리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이다. 특히 이민과 오바마케어 폐지 등 민주당의 동의를 얻기 어려운 주요 현안 처리에 있어 공화당의 의정 동력이 크게 위축될 위기다.


신동찬 기자 shin.dongchan@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