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53.2°

2018.01.20(SAT)

바닥재로 엔지니어드 하드우드 '인기'

이은영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7/12/14 부동산 1면 기사입력 2017/12/13 21:10

신축 다이닝룸 65%, 리빙룸 50%, 주방 45%
일반 하드우드 비해 습기·열 내성 강해 실용적

최근들어 카펫을 대신해서 하드우드 바닥재가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들어 카펫을 대신해서 하드우드 바닥재가 인기를 얻고 있다.

하드우드 바닥재가 새 주택의 주요 생활공간을 지배하고 있다.

주택혁신연구소(Home Innovation Research Labs)는 빌더와 소비자관행 연례 설문조사(Builder and Consumer Practices)를 통해 신규주택 건설을 위한 바닥재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경향을 소개했다.

지난 10년 동안 모든 바닥재 유형 중 최고 승자는 설치가 빠르고 어렵지 않고 실내 인테리어 효과도 뛰어난 엔지니어드 하드우드(engineered hardwood)로 카펫의 자리를 확실히 대체하고 있다. 하드우드는 지금 특히 신규주택 주방 바닥재로 최고 인기를 얻고 있다.

엔지니어드 및 솔리드 하드우드 바닥재 모두 지난 12년 동안 신축 단독주택 기준 11%에서 31%까지 증가했다. 세라믹 타일은 하드우드 성장률보다 낮지만 15%에서 21%로 느리게 성장하고 있다.

모든 유형의 하드우드 바닥재는 침실과 욕실을 제외하고 주택의 모든 공간에서 압도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빌더매거진 보고서에 따르면 하드우드 신축 주택에서 하드우드 바닥재 사용은 다이닝룸 경우 65%, 리빙룸은 50%, 주방은 45%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침실은 여전히 카펫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부동산협회(NAR) 설문 조사에 따르면 바이어의 54%는 하드우드 바닥이 있는 주택에 대해 더 많은 비용을 지급할 의사가 있다고 답해 하드우드 바닥이 주택판매 가격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눈에 띄는 바닥재 트렌드는 바닥재 시장의 움직임이 없다는 것이다. 라미네이트 및 최근 고급 비닐타일(LVT)은 바닥재 교체 혹은 리모델링 시장에서 인기가 전혀 없다. 향후 카펫과 비닐시트에 대한 수요는 신규주택에서도 계속 줄어들 전망이다. 타일과 천연석 바닥재는 천천히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고급주택 경우 솔리드 하드우드, 타일, 석재 같은 천연재료는 계속해서 호조를 누릴 것이며 목재는 하드우드 바닥재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함께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엔지니어드 하드우드 바닥재

엔지니어드 하드우드 바닥재는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단 및 하단층은 천연 목재이지만 중간에는 합판이 포함되어 있다. 솔리드 하드우드 보다 설치작업이 비교적 덜 힘들고 빨라 선호하고 있다. 또한 하드우드에 비해 습기와 열에 대한 내성이 강하고 보다 안정적인 경향이 있다.

기본적인 엔지니어드 하드우드는 1/16-1/12인치 두께의 목재 베니어 층으로 덮인 3개의 코어 층이 있다. 스퀘어피트당 평균 3-5달러다. 중간급은 더 두꺼운 베니어와 5층 코어가 있으며 스퀘어피트당 5-10달러다. 최고급 엔지니어드 하드우드 일부는 두께가 약 1/6인치 상단 베니어가 있고 코어 레이어가 7개 이상이다. 스퀘어피트당 8-13달러 정도 예상해야 한다. 설치비용은 별도다.

솔리드 하드우드 바닥재

단단한 나무를 원한다면 하드우드는 내구성에 있어 최고의 선택이다. 하지만, 애완동물이 있는 경우 흠집이 나서 하드우드의 아름답고 매끈한 표면을 유지하기 어렵다. 하드우드 바닥재는 수십가지 나무 종류로 만들 수 있으며 색상, 가격, 내구성이 각각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고 선택해야 한다. 가장 인기있는 하드우드 나무 종류의 가격과 특성은 다음과 같다.

단풍나무는 매우 단단하고 움푹 들어가는 외부 손상에 저항력이 커서 집안에서 자주 지나다니는 공간 바닥에 깔면 적당하다. 크림색부터 옅은 레드까지 색상이 다양하다. 스퀘어피트당 3.50-6달러다.

소나무는 가벼운 베이지에서 고급스러운 황금 호박색에 이르기까지 소박한 패턴과 따뜻한 색조가 특징이다. 흠집과 움푹 들어가는 것에 약하다. 스퀘어피트당 1.50-4달러다. 대나무는 재밌는 줄무늬와 다양한 색상으로 젊은층에 인기가 높다. 가장 단단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목재다. 스퀘어피트당 2-5달러.

물푸레나무는 부드럽고 밝은 황갈색부터 옅은 회색까지 크리미한 색상이 특징이다. 내구성이 좋고 잘 오염되지 않는다. 스퀘어피트당 5-6달러. 히코리는 곡물모양의 패턴과 색상 범위가 넓은 것이 특징이다. 목재 밀도가 높아 집 안에서 자주 다니는 공간에 설치하면 적당하다. 스퀘어피트당 3-6달러.

레드오크(북미산 참나무)는 붉은 색으로 공간을 따뜻한 분위기로 만든다. 비교적 단단하다. 스퀘어피트당 2-6달러. 브라질리안 월넛은 다양한 색조로 이국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매우 단단해서 애완동물의 긁힘에도 안전하다. 스퀘어피트당 5-9달러다.

인증된 솔리드 하드우드를 선택하려면 산림관리협의회(Forest Stewardship Council) 혹은 지속가능한 산림계획(Sustainable Forestry Initiative) 로고를 반드시 확인한다.

우드 바닥재 마감 점검

이미 집 바닥에 깔려있는 우드바닥이 폴리우레탄, 셸락, 왁스 또는 니스로 마감되었는지 아닌지 혹은 마모된 마감처리가 더 이상 커버력을 제공하지 않는지 확인하기 위해 미국하드우드정보센터(American Hardwood Information Center)는 다음과 같은 테스트를 제안하고 있다.

먼저 나무바닥에 손을 대고 곡물 질감을 느낀다면 바닥에 왁스와 함께 천연오일과 건조용 첨가제가 혼합된 침투성 마감처리가 되어 있는 것이다.

또는 눈에 잘 띄지 않는 구석바닥에 소량의 페인트 제거제를 사용해 닦아본다. 거품이 생기면 바닥을 코팅하는 폴리우레탄 같은 표면처리가 된 것이다. 또한, 물을 몇 방울 떨어뜨려 봤을 때 물이 구슬로 맺히고 나무에 흡수되지 않으면 바닥의 마무리가 완성된 것이다. 물이 바닥에 흡수되거나 어두운 점이 남으면 목재가 미완성이거나 보호층이 마모된 것이다.

우드 바닥 청소법

우레탄 또는 폴리우레탄이라고도 불리는 표면 마감재는 1970년 이후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바닥재 마감처리 중 하나다. 일반적으로 설치 후 하드우드 바닥에 적용되어 내구성과 내수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1970년 이전 건축이 된 주택에는 니스, 왁스 또는 셸락으로 밀봉된 오리지널 우드바닥이 있다. 이런 바닥은 나무판을 칠하고 보호막을 형성하기 위해 이런 유형의 마감작업을 한다. 염색 후 왁스코팅을 사용하면 마모에 대한 장벽을 만들고 아름다운 저광택으로 마무리한다.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Branded Content

 

오늘의 핫이슈

달라스 프랜차이즈 엑스포 한국어 특별 세미나 ,인천행 왕복 항공 티켓 경품

포토 뉴스

Follow Us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