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Clear
58.3°

2018.04.23(MON)

겨울 정원 예쁘게 가꾸려면 역시 '관리'

이은영 객원기자
이은영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7/12/21 부동산 1면 기사입력 2017/12/20 19:06

가지치기·화단청소·멀치작업 필수
채소밭 상추·양배추·케일 등 적당

남가주 겨울 시즌에는 추운 지역과 다르게 정원 가꾸기에 쉴 틈이 없다. 아침과 저녁에 기온이 많이 떨어지지만 1월 중순에도 낮에는 70-80도를 유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겨울에도 화단청소, 가지치기, 멀치(Mulch·토양 표면을 여러 가지 재료로 피복 하는 것으로 작은 나뭇조각을 사용) 작업, 씨앗 구입, 화덕설치 등 지속적인 정원 관리가 필요하다. 겨울에 필요한 정원관리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화단청소와 멀치 작업

정원을 더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겨울은 청소 및 정화하기에 좋은 계절이다. 화단에 있는 오래 묵은 나뭇잎과 나무 잔해들을 깨끗이 없앤다. 말라 죽은 식물도 잡아당겨 제거한다. 마당 흙의 품질을 좋게 만들기 위해 퇴비 더미가 있다면 정원에 멀치로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해본다. 화단청소 후 식물주변에 멀치를 3 ~ 4 인치 두께로 얹는다. 이렇게 멀치 작업을 하면 땅의 수분이 증발되는 것을 막아 물을 절약하는데 도움이 된다. 겨울은 빗물홈통(rain gutters)을 깨끗이 청소하기에 적절한 시기다. 빗물받이 통이 있는 경우 모기번식을 막기 위해 통입구 부분에 새는 곳이 없는지 확인한다.

▶가지치기

가지치기는 겨울에 꼭해야 할 작업이다. 관목에 새싹이 나오기 전 가지치기를 끝내는 것이 좋다. 장미 경우 크리스마스부터 새해 연초 사이 가지치기를 해주면 좋다. 또한, 겨울에 사과, 복숭아, 체리 같은 과일 나무 가지치기도 잊지말아야 한다. 죽은 나무, 가늘고 오래된 가지 등을 잘라내어야 많은 과일을 얻을 수 있다. 장미와 과일나무 가지치기하고 오래된 단풍을 제거한 후 병충해로부터 식물을 보호하는 원예용 오일(horticultural oil)을 잎에 뿌린다.

▶심기

화단을 정리한 후 겨울에 심을 수 있는 식물들을 살펴본다. 겨울, 특히 12월 말에서 1월 초순에는 장미, 과일 나무, 베리 등 뿌리가 드러나는 식물(bare-root plants)을 심기에 적당한 시기다. 낮이 점점 길어지고 흙의 온도가 올라가면 뿌리가 퍼지고 잎이 나오기 시작한다.

겨울 정원에서 즐길 수 있는 꽃은 시클라멘(cyclamens), 프림로즈(primroses), 앨리섬(alyssums), 제라늄(geraniums), 포인세티아(poinsettias) 등이다. 심은 후 멀치작업을 해두면 겨울 내내 식물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겨울 채소밭에는 모든 종류의 상추와 양배추와 콜리플라워, 케일, 브로콜리를 심는다.

▶잔디 깎기

겨울에 잔디길이가 중요하지 않다고 잔디 깎기를 자주 하지 않는 주택소유주가 많다. 하지만, 저온 때를 대비해 항상 잔디 깎기를 해두는 것이 좋다. 저온에서 긴 잔디를 그대로 방치해두면 땅의 공기 흐름을 원활하지 않게 하고 풀을 변색하게 한다. 잔디 길이는 2인치로 깎는 것이 적당하며 단풍잎이 잔디밭을 덮지 않도록 수시로 제거한다.

▶잔디밭 통풍 작업

겨울에 잔디밭에 공기를 통하게 하는 작업은 중요하다. 잔디뿌리까지 더 많은 공기, 영양, 물이 공급되어 강하고 건강한 잔디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잔디밭용 통풍도구(Lawn Aerators)는 저렴하며 홈디포, 로우스 등 어느 주택 전문매장에서든지 쉽게 구할 수 있다. 신고 걷기만하면 통풍을 도와주는 특수 통풍 신발도 판매하고 있다. 통풍기를 사용한 후 기온이 더 떨어지기 전 비료를 주면 잔디밭이 겨울 동안 필수 영양소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화덕 만들기

겨울에 가장 인기있는 야외 조경디자인 프로젝트로 손꼽히는 화덕(fire fit) 설치는 추운 겨울밤에도 정원을 즐길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다.

이미 만들어져 있는 화덕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 설치하기 간단하다. 원하는 모양대로 화덕을 만들기 위해 조경전문가를 고용할 경우 평균 1400달러 정도 예상해야 한다.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Branded Content

 

포토 뉴스

Follow Us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