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43.2°

2018.01.21(SUN)

트럼프 정부, 인구조사 항목에 시민권 여부 포함 추진

[연합뉴스] 기사입력 2017/12/30 07:05

(워싱턴=연합뉴스) 이승우 특파원 =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내년 인구조사 질문 항목에 시민권 보유 여부를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워싱턴 이그재미너를 비롯한 미국 언론이 3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언론이 입수한 법무부 공식문건에 따르면 법무부는 지난 12일 인구조사국에 서한을 보내 투표권법의 더욱 원활한 시행을 위해 시민권 보유 항목을 2020년 인구조사에 포함할 것을 요청했다.

투표권 관련 위반 행위가 일어나는 것으로 의심되는 지역에서 투표 가능 연령 인구를 정확히 산출하도록 인구조사 항목에 투표권 보유 여부를 넣자는 게 법무부의 주장이다.

그러나 법무부의 이런 논리에 대해 상당한 비판과 우려가 있다고 미 언론은 지적했다.

투표권 보유 여부를 물을 경우 이민자들이 불이익을 걱정해 인구조사 참여를 꺼릴 수 있다는 것이다.

인구조사는 10년마다 한 차례씩 미국에 정식으로 거주하는 모든 사람을 상대로 실시된다. 인구조사를 통해 얻은 방대한 통계자료는 선거구 획정, 예산 배정 등 중요한 정책 결정의 바탕이 된다.

인구조사국은 법무부가 이 같은 서한을 보낸 사실을 공식으로 확인했지만, 백악관과 법무부는 아무런 응답을 하지 않고 있다고 미 언론은 전했다.

leslie@yna.co.kr

(끝)<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승우

관련기사 2018년 트럼프 백악관 신년뉴스 종합

Branded Content

 

오늘의 핫이슈

달라스 프랜차이즈 엑스포 한국어 특별 세미나 ,인천행 왕복 항공 티켓 경품

포토 뉴스

Follow Us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