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트럼프 '더 큰 핵버튼' 발언에 우려·비난 봇물

민주당 '1학년처럼 유치해' 비난
버클리 교수 '미친 사람' 못 믿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새해 벽두부터 주고받은 '핵 단추' 경쟁 발언을 놓고 우려와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내 책상에 핵 단추 있다'고 위협하는 북한을 향해 미국이 즉각 '나도 있다. 내 것이 더 크다'고 맞받아치는 장면이 마치 어린아이들의 유치한 힘 자랑을 연상케 하지만 그 대상이 '핵'이라는 점에서 가볍게 볼 수만은 없다는 지적이다.

뉴욕타임스(NYT)는 2일 트럼프 대통령의 '핵 버튼' 트윗에 대해 '핵무기를 사용할 힘이 있는 사람이 소셜미디어에서 핵무기 사용을 태평스럽게 거론해 온라인에서 우려하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빌 클린턴 행정부에서 노동장관을 지낸 로버트 라이시 UC버클리 교수는 이 트윗을 인용하며 "이 미친 사람(madman)은 4분 만에 세계를 파괴하도록 지시할 능력이 있는 여전히 지구 상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이라고 우려했다.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의 연설문 작성가였던 피터 웨너도 "트럼프의 최근 트위터 폭풍과 인터뷰는 우리가 심리·정서·인지적으로 부패한 대통령을 보고 있다는 증거"라며 "보기가 두렵다"고 트위터에 올렸다.

러시아 상원 국방·안보위원회 제1부위원장 프란츠 클린체비치는 기자들에게 "미국과 같은 강대국이 북한과 핵단추 크기를 비교하는 것은 어울리지 않으며, 이것이 북한 지도자 김정은을 설득할만한 논거도 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소셜미디어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핵 버튼' 트윗을 풍자하거나 조롱하는 반응도 쏟아졌다.

CBS 방송의 마크 놀러 기자는 트위터에 트럼프 대통령 집무실 책상 사진을 올리며 "우리가 아는 대통령 책상 위 버튼은 다이어트 콜라를 호출하지만, 핵미사일을 발사하지는 않는다"라고 썼다. 트럼프 대통령 책상에 실제로 콜라를 마시고 싶을 때 누르는 빨간 버튼이 있는 점을 염두에 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유난히 '크기' 대결에 집착하는 것을 상기시키는 트윗 반응들도 있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16년 3월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 토론회에서 경쟁자인 마코 루비오 상원의원이 자신의 손이 작다고 공격하는 데 대해 발끈하며 반박하는 발언이 큰 화제를 낳은 바 있다.

민주당의 짐 하임스(코네티컷) 하원의원은 2일 CNN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의 '핵버튼' 트윗에 대해 "대통령은 이것을 힘의 과시로 간주하는 것 같다"며 "그러나 1학년생들의 놀이터에서는 가장 공격적으로 자기 가슴을 두드리는 사람들이 사실은 가장 약한 이라는 것을 누구라도 다 알지 않는가"라고 지적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