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흥미로운 삶'은 틀 벗어난 사고력부터 시작

[에듀 프리미엄] 새해 결심
위험 감수하는 도전 시도해야
다양하고 깊이 있는 경험 필요

최근 아이비리그를 포함해 상위권 대학에 지원하고 인터뷰까지 마친 학생이 있다. 스카이프로 인터뷰를 끝낸 담당자가 이 학생에게 남긴 마지막 말은 "진짜 흥미로운 친구인데"였다. 대입 지원 과정에서 지원자가 '흥미롭다'는 이유로 합격이 보장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낯설고 새로운 일들을 다양하게 시도함으로써 평범하고 단순하던 삶과 일상은 흥미롭게 되고 눈을 뗄 수 없을 만큼 주목을 받게 한다.

흥미로운 사람이 돼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과도한 대입경쟁에서 성격, 목소리, 정체성, 다양성과 같은 부드러운 요소나 자질은 종합적인 심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무엇보다 지원자가 흥미롭다면 담당자의 기억에 남는다. 평범함은 어디서나 찾을 수 있다. 심지어 완벽한 SAT 점수에 키 클럽과 테니스 팀의 리더이면서 흠 잡을 데 없는 성적표를 갖고 있는 지원자에게서도 발견된다. 반면 이 동일한 상황에서도 흥미로운 요소를 찾을 수 있다.

아무리 평범한 학생도 몇 가지 사항만 지키고 시행하면 흥미로운 삶을 누릴 수 있고 결과적으로 흥미로운 사람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흥미로운 일은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 않는다. 개발하고 알아내는데 까지 시간이 걸린다는 걸 명심하자.





1.무리를 따라가지 말고 내면을 따라가라.

조립하고 만드는 걸 좋아하는 여학생이 고등학교 로봇팀에 합류했다. 그녀는 그 로봇팀이 속한 기계부서에서 최초이자 유일한 여학생이 됐다.

가입하기 전 이 학생의 여자 친구들은 이구동성으로 기계부서는 남학생들의 영역이라며 가입을 반대했다. 이 여학생의 설득에 넘어가 팀에 가입한 여자 친구들도 아무도 하드코어인 기계나 기술 쪽 영역은 선택하지 않았고 봉사활동이나 모금활동만 신청해 참여했다.

'유일하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이 학생은 차별과 조롱을 견뎌냈고 기계팀에도 점차 여학생들의 참여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결과가 상상되지 않는가.



2.계산된 위험을 감수하라.

항상 자신의 위치를 자각하고 손해를 보는 일이나 상황은 피하는 학생이 있었다. 그 학생은 자신이 잘하거나 잘 알고 있는 분야에만 참여했다.

자신이 속한 지역의 활동과 사람들만 찾았고, 배구, 태권도, 보이스카우트 등 자신있는 활동에만 머물렀다. 때문이 일면식도 없는 유명인을 만나 친분을 쌓고 의견을 들으라는 숙제에 거의 공황상태를 보였다.

아예 시도하려 하지도 않았다. 다행히 이 학생은 위험을 무릅쓰고 새로운 도전에 대한 의지가 있었다. 어리석게 보인다는 걸 두려워했지만 주위의 격려에 조금씩 불안감을 극복해 나갔다.

지금 그는 당시의 행동이 어떻게 삶을 변화시켰는지 반복해서 말하곤 한다.



3.개성과 독립을 촉진하는 환경을 추구하라.

할리우드 간부의 전화를 받았다. 인턴으로 채용하고 있는 내 학생에 대한 불평을 호소하는 전화였다.

간단히 말하면 이 학생은 차량부터 점심 식사비용까지 부모에게 불필요하게 의존하는, 독립심이 부족한 학생이라는 지적이었다. 대입을 위해 준비하고 노력한 것처럼 현실에서도 당연히 노력이 필요하다.

만일 이 학생이 그곳에서 살아남는다면 물속에 빠지지 않고 버틸 수 있는 방법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다행히 이 학생은 자신의 삶은 스스로 개척해야 하고 아무도 돌봐주지 않는다는 걸 빠르게 깨달아 살아남을 수 있었다.



4.세상을 넓힐 수 있는 교사나 리소스를 가까이하라.

음악인의 길을 걸어가고픈 한 학생이 세계적인 오보에 연주자인 줄리아드 교수의 레슨을 받을 기회를 갖게 됐다. 레슨 시간동안 이 교수는 학생이 개선해야 할 점을 분명하게 지적했다.

고상하게 말하거나 위로하는 단어는 없었다. 학생은 교수의 피드백에 충격을 받고 낙담했다. 하지만, 그 시간 이후 그녀의 삶은 바뀌었다.

학생은 교수가 지적한 악기를 다루는 법이나 음악에 접근하는 방식을 자신이 고집하던 틀에서 바꾸는 시도를 했다. 그 결과 지금 이 학생은 누구나 들어가고 싶어하는 엘리트 오케스트라에 입단해 원하는 음악인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

만일 훌륭한 교사와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면 그들과 시간을 보낼 것을 권한다. 훌륭한 교사들은 학생들이 상상할 수 없는 내용을 가르친다.

그들은 학생의 세계관을 도전하는 질문을 툭 던지기도 하고 삶에 대해 사색하고 조사할 것을 강요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과정들은 학생의 내면을 변화시키고 성장시키는 촉매제가 된다.



5.자신의 목소리를 내라. 틀을 벗어나 생각하고 행동하라.

한 학생이 대입 에세이를 작성해왔다. 굉장히 일반적인 내용이었다. 이 학생이 진짜 이해하고, 생각하고, 느끼는 걸 쓸 수 있게 하기까지는 꽤 시간이 걸렸다.

이 학생은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표현하는 법을 배우면서 울었다. 이 예기치 않은 카타르시스를 통해 그녀의 에세이는 마음을 움직이는 살아있는 내용을 갖게 됐다.

자신의 의견을 표명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학생들이 있다. 반면 다른 이들은 침묵을 통해 말하려 한다. 하지만 목소리를 내야 한다. 믿고 지지하는 무언가를 위해 나서고,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

만일 아무 일에도 관심을 갖지 않고, 다수의 생각을 따라가고, 군중 속에 모습을 감추려 든다면 누구인지 알기 어렵다. 자신에게 가치있는 건 무엇인지, 이 세상에서 중요한 건 무엇인지, 특정 사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려야 한다. 또 생각과 신념을 위해 행동해야 한다.



6.다양하고, 깊이 있는 경험을 하라.

계획하거나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나는 다양한 경험을 하며 자랐다. 내 삶의 경험은 풍성했고 성취감과 자신감을 줬다. 돈으로 살 수 없는 인생의 가르침을 배웠다.

책과 수업에서 많은 걸 배울 수 있지만 여전히 세상에서만 배울 수 있는 것들이 있다. 공부만 몰두하고 있다면 안주하고 있던 공간과 생각에서 벗어나 보길 권한다. 새로운 관심사를 찾아보거나 시도해보자.

지난달 LA지역이 불바다가 됐을 때 나는 일부 중학생들을 긴급 화재 진입 요원들을 돕는 봉사활동에 보냈다. 이들은 팔로스버디스 지역에 거주하는 부유층 가정 출신으로, 이들이 포장한 음식과 물품은 이스트 LA 지역인 보일하이츠 주민들에게로 전달됐다.

유명인들이 밀집해 사는 브렌트우드 지역 출신의 일부 학생들은 오전 6시부터 모여 책과 장난감, 코트를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눠주는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단순한 봉사활동일 수 있지만 결국 그 모든 건 경험으로 쌓이고 삶의 모습이 된다는 걸 명심하자.

mkim@ivorywood.com


마리 김 원장 / 아이보리우드 에듀케이션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