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Clear
76.2°

2018.09.20(THU)

Follow Us

[부동산 가이드] 집 팔 때 고려사항

김주희(수잔 김) / 뉴스타부동산 풀러턴 명예부사장
김주희(수잔 김) / 뉴스타부동산 풀러턴 명예부사장  

[LA중앙일보] 발행 2018/01/25 부동산 7면 기사입력 2018/01/24 16:45

리노베이션 대비 투자수익률(ROI) 고려
에너지 효율, 천장, 안전장치 등이 높아

마켓에서 낡은 집과 턴키 상태의 집을 본다. 과연 내 집을 어떻게 팔아야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을 할 때 계산하는 것이 투자수익률(ROI)이다.

ROI란 무엇일까? 이 말은 Return of Investment의 약자이다.

즉, 이 집을 팔기로 결정한 시점에 특정 리노베이션을 함으로써,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하였는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ROI는 투자의 비용(리노베이션에 들어간 비용)과 팔 때 집 가치의 상승분에 의해서 계산된다.

예를 들어, 내가 아름다운 오크나무로 비닐 마루를 교체한다고 생각해보자. 비용은 2500달러가 들어간다. 그러나, 내가 이 집을 마켓에 내어놓을 때, 부동산 에이전트는 3000달러 더 가격을 높게 책정한다면, 바로 이것이 투자 이익이다. 즉, 차액은 500달러인데, 본래 투자비용으로 나누면, 16.7%이다.

이것이 ROI 이다. 또 다른 계산방법은, 3000/2500달러 = 1.2 즉, 120%이다.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100% 이상의 수익을 얻었으므로, 훨씬 이익이다. 그러나, 현실은 항상 이렇게 되지는 않는다.

물론 에이전트의 입장에서 볼 때, 리노베이션을 한 집이 마켓에서 빠르게, 리스팅 가격보다 높게 팔리는 것은 사실이지만, 비용 대 가치에 대한 통계들은 평균적으로 64% 정도 회수한다고 나타나고 있다.

그렇다면, 좋은 ROI를 가지는 리노베이션은 무엇일까? 통계에 따르면, 첫째, 에너지 효율 설치 시설이 있다. 천장 애틱 부분의 새 화이버글래스 설치는 116.9%의 효과를 본다고 한다. 둘째, 바이어들은 안전 장치에 대한 시설을 선호하는데, 철문 도어는 91.1%, 새 차고 문은 90% 정도이다. 셋째, 5000달러 미만의 소비용 프로젝트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넷째, 4만 달러 이상 들어가는 고비용의 프로젝트는 별로 좋지 않다.

예를 들어, 매스터 슈트를 설치하는데, 25만 달러가 들었다면, 팔 때의 가치는 통계에 따르면, 불과 14만 달러만 가산된다. 그러므로, 너무 고가의 제품으로 리노베이션을 한 경우는 거의 투자금의 100% 회수는 불가능하다.

다섯째, 부엌의 작은 변화는 큰 효과를 가져온다. 예를 들면, 키친 캐비닛의 손잡이를 바꾸는데, 40달러도 안 드는데,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

여섯째, 화장실 리모델링도 전체를 바꾸는 것은 약 65%의 투자 수익밖에 없다. 오히려, 수백 달러 정도에 바꿀 수 있는 현대식 싱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이러한 통계 값들은 우리가 집을 팔 때 '어디까지 리노베이션을 통한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을까' 라는 질문에 어느 정도 답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해당 마켓의 상세한 소비자 구매 취향을 파악하려면 지역 전문 부동산 리얼터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부동산 리얼터는 늘 마켓을 주시하므로, 어떤 디자인이나 색깔, 인테리어 유행에 대하여 민감하며, 소비자가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잘 안다.

집을 팔려고 계획할 때는 먼저 고치지 말고, 리스팅 에이젼트를 선정하고 상의하여, 가장 좋은 ROI를 확보하는 것이 좋겠다.

▶문의:(714)745-0095)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Branded Content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