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연 15만불 벌고 6주 휴가면 경제적 성공"

미국인 '성공의 척도' 조사
77%가 "100만불 필요없어"
10명중 8명은 "결혼은 해야"
병원비 걱정 안하는 것 중요

보통의 미국인들은 '연소득 14만7000달러에 4만 달러대 자동차 구입'을 경제적 성공의 척도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산 소프트웨어 회사인 '서모소프트'가 전국의 성인 2000명을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77%가 "연 100만 달러 이상 버는 것은 원치 않는다"고 답해 소득 수준을 '성공한 삶'의 척도로 생각하지 않고 있음을 반영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소득 외에 혼인여부, 자녀, 친구, 교육, 여행 등 분야의 '성공' 기준도 알아봤다.

일단 가장 중요한 소득에서 응답자들은 평균 5만7426달러를 벌고 있다고 답했으며 가장 이상적인 '성공' 수준의 연소득은 이의 3배 가량인 14만여 달러로 본다고 답했다. 응답자의 25% 가량은 이미 10만 달러 이상을 벌고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주당 근무시간과 관련 응답자들의 평균 근무시간은 34시간으로 나타났으며 '31시간' 정도가 이상적인 주당 근무시간으로 본다는 답이 가장 많있다.

또한 응답자 중 36%는 '휴가 기간'이 성공의 척도라고 답했는데 응답자들의 현재 연간 휴가 기간은 2.8주로 나타났으며, 가장 이상적인 휴가 기간은 5.8주라고 답했다.

교육 측면에서는 현재 47%가 받고자 하는 교육을 모두 받을 수 있었다고 답했다. 응답자 등 석사 학위 이상 소지자는 15%였는데 응답자의 50%는 더 많은 교육을 받는 것이 필요다하고 말했다.

결혼 여부도 인생의 성공 척도 중 하나로 제시됐다. 응답자의 79%가 '결혼'을 성공으로 생각하는 반면, '미혼상태'라는 응답자는 21%에 머물렀다. 응답자의 46%는 기혼, 54%는 미혼자였다.

이밖에 주택 가치와 관련 응답자들의 주택 평균가는 24만8000달러로 집계됐는데 성공한 상태라면 46만 달러 가치의 주택을 소유해야 한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현재보다 2배 가량 비싼 주거 공간을 바라고 있는 셈이다.

성공할 경우 거주하고 싶은 국가에 대한 질문에는 이탈리아, 프랑스, 잉글랜드, 스페인, 캐나다 등 순으로 나타났으며, 미국 내에서는 뉴욕, 플로리다, 콜로라도, 텍사스, 캘리포니아 등이 상위권에 랭크됐다.

'현재 성공하지 못한 상태라면 무엇이 부족한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소득'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67%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또 '원하는 직업을 갖고 있지 않다'가 22%로 뒤를 이었다. 이밖에 7%는 '가족과의 좋은 관계'를 꼽아 눈길을 끌었으며, 또 다른 7%는 '명예롭고 존경 받는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성공했다'는 것을 체감하는 기준으로는 '병원비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는 상태'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두번째로는 '친구나 가족에게 여유있게 돈을 빌려줄 수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선단체에 기부금을 여유롭게 줄 수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최인성 기자 choi.inseong@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