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Clear
60.8°

2018.09.20(THU)

Follow Us

[최선호 보험칼럼] 오리지날 메디케어 이외의 추가 플랜

[애틀랜타 중앙일보] 기사입력 2018/03/02 15:17




대부분 사람은 한 가지 음식만 먹고 살지 않는다. 특히 한국 사람은 밥만 먹지 않고 반드시 반찬을 곁들여 먹게 되어 있다. 관습상 그렇게 하기도 하지만, 밥만 먹으면 영양을 골고루 섭취하지 못하기에 그러하다. 밥에 추가하여 반찬을 가미해야만 다양한 영양을 섭취할 뿐만 아니라, 음식의 맛도 제대로 느끼며 식사를 할 수 있다. 메디케어에서는 오리지날 메디케어가 밥과 같은 존재이다. 종합적인 메디케어 혜택이 이 오리지날 메디케어를 기본으로 시작된다. 밥과 같은 존재인 오리지날 메디케어 가입 후에 따라 오는 추가플랜에 가입해야만 혜택을 골고루 누릴 수가 있다. 반찬과 같은 존재인 추가 플랜에 대해 알아보자.
보통사람은 65세가 되기 직전에 오리지날 메디케어 혜택을 신청하고 나면 메디케어 카드를 받게 된다. 단, 현재 소셜시큐리티 연금을 받고 있는 분은 특별히 신청하지 않아도 오리지날 메디케어가 자동으로 시작되어 메디케어 카드가 발급되어 온다. 오리지날 메디케어 혜택에는 파트 A와 파트 B의 혜택이 있는데, 파트 A는 병원 혜택, 파트 B는 의료혜택이다. 문제는 오리지날 메디케어 혜택을 받게 되면 치료비의 80%만 커버된다는 데 있다. 바꾸어 말하자면, 파트 A의 디덕터블을 내야 하고, 파트 B에 대해서는 치료비의 20%는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사람이 밥만 먹으면 20%의 부족한 영양소를 섭취하고, 엑스트라로 부담(파트 A 디덕터블)을 하게 된다는 점에 비유할 수 있겠다. 따라서 오리지날 메디케어 혜택을 받은 다음에는 일정 기간 이내에 추가적인 프로그램을 신청하는 것이 좋다. 건강상 아무런 문제가 없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일정 기간 안에 다른 프로그램에 추가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오리지날 메디케어 혜택을 받은 이후에는 대개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치료비 20%와 처방약 혜택을 커버하기 위한 선택에는 몇 가지가 있다. 우선 처방약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파트 D에 가입해야 한다. 파트 D는 필수 사항이다. 파트 D에 가입하지 않으면 벌금을 내기 때문이다. 그것도 평생 내게 된다. 그리고 나서는 한 가지 선택은 파트 C에 가입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메디케어 보충보험(메디갭)에 가입하는 길이 있다. 이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파트 C에는 대개 파트 D가 함께 묶여 있으며 대부분 보험료가 별도로 없다. 파트 C, D에는 오리지날 메디케어가 시작한 이후 3개월 이내에 가입해야 하고, 메디케어 보충보험에는 6개월 이내에 가입해야 한다.
두 번째, 메디케어 보충보험의 경우에는 월 200달러 정도의 보험료를 추가로 더 내야 하고 메디케어 파트 D에 추가로 가입해야 한다. 이렇게 파트 C와 D가 함께 묶여 있지 않은 파트 D만 단독으로 가입하는 경우에는 보험료를 파트 D 보험료를 따로 내야 한다. 세 번째로 만일 메디케이드(Medicaid) 혜택을 받는 사람이라면, 파트 C나 메디케어 보충보험에 별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메디케이드가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부분(20%)을 채워 커버해 주기 때문이다. 메디케이드 수혜자에게는 메디케어 파트 D가 저절로 무료로 주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오리지날 메디케어 혜택인 파트 A와 파트 B를 받고 나서 아무런 조처를 하지 않고 가만히 계신 분들이 가끔 눈에 띈다. 이런 분들은 이유를 들어 보면, 대개 본인은 전혀 병원에 다닐 일이 없고 처방약도 전혀 쓰지 않기 때문에 아무런 추가 프로그램에 가입해야 할 필요를 느끼지 않기 때문이라고 대답한다. 이렇게 가만히 있으면 갑자기 병원에 다녀야 하는 일이 생기면 치료비의 20%를 부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처방약에 대해서는 전혀 혜택을 받지 못하며 나중에는 파트 D에 가입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벌금까지 평생토록 내야 한다. 즉 필요할 때 혜택은 전혀 받지 못하고 억울하게 나중에 벌금만 내게 된다는 말이다.
위에 설명한 사항들을 오리지날 메디케어를 신청할 때 메디케어 당국이 설명해 주면 좋은데, 그렇지 않은 것이 문제이다. 메디케어 담당자는 오리지날 메디케어 신청과 승인에만 신경쓰고 오리지날 메디케어 혜택 이후의 추가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거의 말해 주지 않는다. 따라서 메디케어 파트 C, D 혹은 메디케어 보충보험에 대해서는 오리지날 메디케어 혜택을 받는 즉시 보험전문가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문의: 770-234-4800


관련기사 최선호 보험

오늘의 핫이슈

Branded Content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