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Clear
65°

2018.09.18(TUE)

Follow Us

담석증의 원인과 치료법 [ASK미국 건강- 임대순 의학박사]

[조인스아메리카] 기사입력 2018/03/21 10:39

임대순 의학박사

▶문= 병원에서 초음파 검사를 했는데 담석증이라고 합니다. 약으로는 해결이 안 될까요?

▶답= 소화가 안되거나 배가 아파서 내원하신 분들을 복부 초음파 검사를 해 보면 담석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콜레스테롤 때문에 약을 드시는 분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영양 과다가 문제여서 혈중 콜레스테롤이 올라가고, 고혈압과 당뇨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훨씬 많아졌습니다. 간에서 만들어진 콜레스테롤은 그 일부가 핏속으로 보내져 우리 몸속에 조금씩 나누어 줍니다. 우리 몸 세포는 콜레스테롤이 없으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너무 많이 만들어지면 동맥경화와 고혈압을 일으키고 심장 마비와 중풍을 일으키는 주범이 됩니다. 간에서 만들어진 콜레스테롤의 일부는 간에서 담즙으로 됩니다.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은 쓸개(담낭)에 저장이 되었다가, 기름진 음식을 먹게 되면 그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한꺼번에 십이지장으로 분비되어 기름 성분, 콜레스테롤 성분, 지용성 비타민 등을 소화 시켜 소장에서 우리 몸으로 흡수 될 수 있도록 도와 주게 됩니다.

이 담즙은 다시 소장의 끝부분인 회장에서 재 흡수되어 다시 간으로 보내져서 담즙으로 재활용되고 이것이 다시 담낭에 저장됩니다. 이러한 콜레스테롤로 만들어진 담즙은 하루에도 6 번내지 7 번씩 분비되고 재흡수 되게 됩니다. 그런데 갑자기 삼겹살이나, 곱창 같이 기름진 음식을 한꺼번에 먹거나, 비타민 D가 부족하게 되면 회장에서 담즙을 재 활용하는데 문제가 생겨, 담즙의 일부는 소장을 지나 대장으로 넘어 가게 됩니다. 대장에 있는 세균 들은 이 담즙을 나쁘게 변화시킵니다.

나쁜 담즙은 물에 잘 녹지 않고 담낭 (쓸개)에서 뭉쳐지게 되어 콜레스테롤 성분 담석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콜레스테롤 담석이 풍선 주머니 모양의 담낭에 생겨있다가 식사 후 담낭이 수축되는 중 움직이게 되어, 풍선 주둥이같이 생긴 가는 담낭관을 막거나, 십이지장에 있는 담즙 출구를 막게 되면 심한 통증이 발생됩니다. 담낭관이 막히면 담낭염이 생기고 심하면 수술로 담낭을 제거해 주어야 됩니다. 유두부에 막혀 빠져나오지 못하게 되면 급성 췌장염, 황달, 간 기능 장애가 발생하게 되어 생명도 위험하게 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나쁜 담즙이 많아지면 담도암, 췌장암 뿐 아니라 식도암, 위암, 대장암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담석증, 쉽게 생각하지 마시고 전문의에게 치료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문의: (213) 381-3630



관련기사 임대순 의학박사

오늘의 핫이슈

Branded Content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