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Haze
69.9°

2018.09.20(THU)

Follow Us

조경 기본은 장소·기후에 맞는 수목 선택

이은영 객원기자
이은영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8/04/12 부동산 1면 기사입력 2018/04/11 17:40

잔디 연 1회 씨를 뿌리고 공기 통하게 해야 건강
사생활 보호엔 레이랜드 사이프러스 가장 좋아

정원의 수목을 잘 선택하는 등 조경 관리를 잘 해야만 주택 가치도 올라간다. [중앙포토]

정원의 수목을 잘 선택하는 등 조경 관리를 잘 해야만 주택 가치도 올라간다. [중앙포토]

꽃과 나무를 가꾸기에 좋은 4월, 아름다운 정원은 주택의 커브어필을 높인다.

집안에서 정원을 바라보거나 뒷마당에서 바비큐를 하거나 주택을 판매할 때도 주택외관은 중요하다. 적절한 조경작업은 정원을 아름답게 만들뿐만 아니라 유지보수를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앞마당과 뒷마당 조경에는 패티오, 스파 혹은 허브정원에서부터 야외 셰프 주방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된다. 아름다운 꽃과 무성한 나무, 편안하게 자연을 즐길 수 있는 마당으로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주요 조경 규칙을 소개한다.

▶기후 고려=잔디에서 나무, 산책로에 있는 관목까지도 주택에 어울리는 미적 감각 뿐만 아니라 살고 있는 지역에 적합한지, 집밖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고려해야 한다.

조경전문가들이 꼽는 조경의 가장 중요한 규칙은 알맞은 식물, 알맞은 장소다.

즉 살고 있는 지역과 마당의 가장 적당한 장소에 지역에서 잘 자라는 식물을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건조한 기후에서 너무 많은 물을 필요로 하거나 너무 크게 자라서 다른 식물을 질식시키는 식물은 피한다.

조경의 기본인 잔디도 살고 있는 지역 기후를 감안해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후에 맞지 않는 잔디 종류는 죽거나 더 많은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남가주에 청청한 켄터키 블루글래스를 심는 대신 물이 비교적 적게 필요한 버뮤다 혹은 버팔로 잔디종을 심어야 한다.

▶적절한 조경=야외공간 혹은 주택 전체 크기에 맞게 조경작업 규모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정원관리를 할 때 한 프로젝트에 예산을 집중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마당에 너무 많은 포장 도로가 있으면 비가 올 때 땅 위에 빗물이 흐를 수 있다.

지하실 홍수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식물 대신 큰 수영장을 뒷마당에 설치하는 것은 좋은 조경계획이 아니다.

▶전문가 선택=본인이 하다가 한계를 느끼면 주택개조 관련 전문 라이선스를 보유한 전문가를 고용하는 게 좋다. 일을 확실히 하는 컨트랙터 경우 미리 몇 개월 전 작업을 예약해야 한다.

▶유지·보수=조경작업에서 할 수 있는 일과 정기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현실적이어야 한다.

꽃밭을 매일 돌보거나 매년 정기적으로 심기를 할 수 없다면 해마다 다시 자라는 다년생 식물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매주 야외 주방 청소를 하거나 수영장을 정기적으로 청소하지 못하는 경우 주택개조 프로젝트에 야외 주방설치 혹은 수영장 만들기를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잔디 관리=마당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잔디를 해마다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어도 일 년에 한 번 봄마다 잔디밭에 씨를 뿌리고 땅에 공기가 통하게 해야 한다. 이 작업을 해마다 정기적으로 하면 잔디가 건강해진다. 만약 잔디위에서 놀거나 스포츠를 한다면 가을에도 이 작업을 한 번 더 하는 것이 좋다.

좋은 물주기 습관과 함께 비료를 주고 잔디를 정기적으로 깎는 것이 아름다운 잔디밭을 유지하는 방법이다.

▶관련 법규 알기=패티오, 수영장 또는 야외 주방 설치를 계획할 때 지역 법규 및 주택소유주협회 규제사항을 읽고 개발 한도안에서 작업하고 필요한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주마다 카운티마다 제한 규정이 있다. 빗물이 땅으로 잘 흡수될 수 있도록 포장도로, 덱, 다른 구조물은 프로퍼티의 30-40%만 커버할 수 있다.

▶햇볕 중요=조경 계획에서 식물과 구조물 설치 위치를 선택할 때 햇볕이 마당을 통해 비추는 경로를 살펴봐야 한다. 하루종일 햇볕이 들어오는 곳에 햇볕이 거의 필요없는 관목을 심으면 쉽게 죽을 수 있다.

▶보험사 연락=야외 주방을 만들거나 수영장을 설치하거나 뒷마당에 창고를 추가하는 경우 보험회사에 연락해야 한다. 주택 가치를 높이는 구조물을 추가한 경우 더 많은 보험이 필요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주택의 가치가 올라가면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지만 만약 재해로 인해 주택이 손상되었을 때 보상 대상이 되지 않아 새로운 추가비용이 들 수 있다는 것을 미리 감안해야 한다.

좋은 수목 선택

모든 나무가 같은 것은 아니다. 일부 나무는 뜨거운 태양 아래에서도 시원한 그늘을 선사하고 어떤 나무는 이웃의 소음을 차단하기도 하며 맛있는 과일이 맺고 아름다운 꽃을 피우기도 한다. 그늘, 사생활, 마당 조경에 적합한 최고의 나무를 소개한다.

▶그늘=거대한 오크는 미국의 거의 모든 재배지역에서 그늘을 제공한다. 나뭇잎의 밀도 때문에 그늘이 어느 나무보다 넓고 깊다.

오크와 시카모어 모두 20도까지 공기를 식힐 수 있다. 더 따뜻한 날씨에서는 노스 캐롤라이라주 꽃이기도한 도구우드와 화이트 스프루스가 시원한 그늘을 제공한다.

특히 도그우드는 봄에 분홍색 혹은 흰색의 꽃이 피고 붉은색 잎이어서 보기에도 아름답다. 최고의 상록수로 꼽히는 화이트 스프루스는 가을과 겨울 내내 멋진 가지를 유지한다.

▶사생활=원추형 레이랜드 사이프러스 나무는 사생활 보호를 위해 주택사이에 무성한 숲을 만들 수 있다. 무엇보다 1년에 3피트씩 빨리 자라는 것이 강점이다.

다른 옵션으로는 겨울에 아름다운 빨간 베리가 맺히는 상록수인 아메리칸 홀리, 녹색의 거대한 아버바이티, 빽빽하게 자라는 재퍼니즈 홀리 등이 있다.

데이마쉬는 6-25피트의 키에 울타리를 만들고 깊고 푸른 잎은 고급스러운 광택이 있어 보기에도 좋다.

▶앞마당=앞마당에 심는 나무는 먼저 공간, 가능한 햇빛양, 주택 구조물 등을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앞마당이 넓다면 시카모어를 심는다. 대부분 주택건축양식과 잘 어울리고 다양한 기후에서도 잘 자란다.

공간이 작다면 가을에 특히 단풍이 아름다운 웨스턴 로즈버드, 팔로베르데 또는 데저트 윌로가 적당하다. 또는 빨간색 봉우리가 분홍색, 흰색으로 변하는 재퍼니즈 플라워링 크랩 애플도 추천한다. 이 나무들은 새, 나비, 허밍버드를 불러들인다. 또한 트리컬러 유로피안 비치도 앞마당에 잘 어울린다. 녹색과 흰색이 어우러진 단풍이 아름답다.

▶조경 나무와 관목=재퍼니즈 스튜워티아는 8-18피트 높이로 유지한다. 6, 7월에 카멜리아 같은 흰꽃이 장관을 이루고 가을에는 주홍색, 분홍색, 자주색, 주황색, 노랑색, 녹색 단풍이 풍부하게 혼합되어 아름답다.

조경을 위한 최고의 관목은 여름과 가을에 화려한 꽃을 피우는 수국과 초봄에 꽃을 피우는 진달래다.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Branded Content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