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트럼프 "북미 회담 취소"…북한 "언제든 만날 용의"

풍계리 핵실험장 폭파 당일
"북의 적대감에 회담 부적절"
김계관 '김정은 위임' 담화문
"열린 마음으로 시간 주겠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4일 다음달 12일로 예정됐던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했다. 이에 대해 북한은 김계관 외무성 제 1부상의 '김정은 위임' 담화문을 통해 "열린 마음으로 미국 측에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관계기사 2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당신의 최근 담화에서 드러난 엄청난 분노와 공연한 적대감으로 미뤄 지금 시점에서 오랫동안 준비해 온 회담은 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고 통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폭파한 당일 회담을 취소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워싱턴에서 한·미 정상회담을 마친 뒤 귀국한 날이기도 하다. 트럼프 대통령이 문제 삼은 최근 '담화'는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이날 오전 발표한 담화로 보인다. 최선희는 담화에서 "미국이 계속 불법무도하게 나오는 경우 북·미 정상회담 재고려 문제를 최고지도부에 제기할 것"이라며 "미국 부대통령(부통령) 펜스는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북조선이 리비아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느니…(중략)… 횡설수설하며 주제넘게 놀아댔다"고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서한에서 "당신의 핵 능력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우리 것(핵 능력)이 더 거대하고 강력하다. 신께 기도하건대 이를 사용하게 되는 일이 없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세계는, 특히 북한은 지속가능한 평화와 위대한 번영과 부유함을 이룰 훌륭한 기회를 잃었다"고 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당신이) 마음을 바꾼다면 주저하지 말고 내게 전화를 걸거나 편지를 쓰라"고 여지를 남겼다.



김 제1부상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정상회담 취소 발표와 관련해 '위임에 따라' 담화를 발표했다. '위임에 따라'라는 문구는 통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뜻이 담겼음을 의미한다.

그는 "조선반도(한반도)와 인류의 평화와 안정을 위하여 모든 것을 다하려는 우리의 목표와 의지에는 변함이 없으며 우리는 항상 대범하고 열린 마음으로 미국측에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나서 첫술에 배가 부를 리는 없겠지만 한가지씩이라도 단계별로 해결해 나간다면 지금보다 관계가 좋아지면 좋아졌지 더 나빠지기야 하겠는가 하는 것쯤은 미국도 깊이 숙고해 보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아무 때나 어떤 방식으로든 마주앉아 문제를 풀어나갈 용의가 있음을 미국 측에 다시금 밝힌다"고 말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