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Mostly Cloudy
55.6°

2018.12.10(MON)

융자를 받을 때 고려해야할 사항 [ASK미국 주택 융자-스티브 양 웰스파고 한인융자담당]

[LA중앙일보] 발행 2018/06/07 경제 11면 기사입력 2018/06/06 17:45

스티브 양 / 웰스파고 한인융자담당

▶문= 투자용 주택을 구입하려고 합니다. 융자를 잘 받기 위해서 미리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려주세요.

▶답= 융자를 하다 보면 어떤 손님은 수입도 어느 정도 되고 은행 잔고도 많음에도 불구하고 투자용 주택 구입을 위한 융자 승인을 잘 받지 못하는 반면 그 반대임에도 승인을 잘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돈을 빌릴 수 있는 능력을 어떻게 관리했는지의 차이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돈을 빌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융자에서나 항상 요구되는 사항이지만 특히 투자용 주택을 구입하는 심사가 더 까다롭기에 중요합니다.

투자용 융자를 잘 받기 위해서는 우선 첫 번째로 주거주용 주택의 융자를 잘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주거주용 주택의 융자금액이 너무 많거나 15년 고정을 갖고 있어서 월페이먼트가 클 경우에는 돈을 추가로 더 빌릴 수 있는 여유가 줄어들기 때문에 투자용 융자를 받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15년 고정 모기지는 상대적으로 낮은 이자율과 빠른 페이먼트를 통해서 빨리 모기지 없는 주택을 보유하게 하는 큰 장점이 있지만 손님의 돈을 빌릴 수 있는 능력을 약화시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 신경써야할 부분은 자금입니다. 투자용 융자를 신청할 때는 다운페이먼트와 클로징 비용 이외에도 수개월치 페이먼트에 해당하는 추가자금을 요구합니다. 이는 당연히 렌트가 나가지 않을 때를 대비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몇 개월치에 해당하는 돈을 추가로 보유하고 있어야하는지는 융자금액이나 상품에 따라 달라지므로 미리 확인하고 준비해야합니다.

주거주용 주택융자를 받을 경우 자금이 부족하거나 시즌닝이 되지 않은 자금 즉 자기 계좌에 3개월 이상 있지 않았을 경우 부모나 친척으로부터 증여를 받아 해결할 수 있지만, 투자용 융자의 경우는 증여를 사용할수 없으므로 이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 보통 투자용 주택은 20% 다운으로도 구입이 가능하지만 25% 이상 다운할 경우에 더 좋은 이자율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투자용 융자를 잘 받기 위해서는 예상 렌트 수입이 많은 주택을 고르라는 것입니다. 이는 당연한 얘기 같지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사항입니다. 투자용 건물의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금흐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좋은 위치의 비싼 건물보다는 위치는 다소 떨어지더라도 현금흐름이 양호한 건물이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의: (213)393-6334

관련기사 스티브 양 주택융자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