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경쟁력 늘리는 에너지 관리 8]빚 줄이는 생활습관 기르기

에너지 레벨을 늘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불편한 부분이지만 꼭 언급해야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빚이에요. 누구에게 빌린 돈, 할부 구매 월 지불금, 크레딧 카드 발렌스 등… 처음엔 얼마 되지 않는 것 같지만, 쌓이기 시작하면 육중하게 느껴집니다. 특히 크레딧 카드 부채는 어느 선을 넘게되면 이자와 수수료 등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애써도 밑빠진 독에 물붓기와 같은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삶의 활력이나 에너지가 어딘가로 새 나간다는 생각이 든다면, 혹시 크레딧 카드나 할부 구매의 빚이 쌓이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해결되지 않은 부채는 하루의 에너지와 미래에도 심각한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늘어나는 부채는 스트레스 뿐 아니라 두려움과 수치심, 심지어 죄의식 까지도 느끼게 합니다. 이로인한 정신적, 신체적 부담과 고통은 내 안의 에너지를 바닥의 수준까지 떨어 뜨리기도 합니다.

건강을 해치는 부채
2000년에 발표된 Ohio State University 연구 발표에서 높은 크레딧 카드 빚은 더 악화된 건강상태와 연관되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2013년에 출간된 Journal Social Science and Medicine 에서 젊은층에게도 부채는 더 악화된 자기 건강, 고혈압과 관련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University of Southampton 의 연구자들도 우울증이나 노이로제와 같은 정신적 질환은 부채를 갖고 있는 이에게서 훨씬 더 만연하다고 발표했습니다.



University of Georgia 의 재정 치료사(financial therapist)인 Megan Ford는 “부채를 갖고 있는 성인은 그렇지 않은 이보다 정신 장애(CMD, Common Mental Disorders)를 겪을 가능성이 세배나 더 높다”고 했습니다.

2013년 Northwestern University 에서 24세에서 32세까지 자산대비 부채율이 높은 젊은이를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높은 부채율은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건강 결과를 가져왔으며, 고혈압, 우울증, 분노, 걱정과 불안까지도 일으킨다고 밝혔습니다. 이 연구를 이끌었던 Elizabeth Sweet 박사는 만성적 스트레스는 면역체계를 억제하는데, 특히 부채는 거대한 만성적 스트레스의 원천이라고 했습니다. 부채가 높은 소비자는 우울증세가 13.3%, 스트레스도 11.7% 늘어났다고 했습니다. 전반적으로 10%의 개인 부채 증가는14%악화된 우울증세를 보였다고 보고했습니다.

증가되는 빚은 정신과 신체적 건강에 매우 해롭기 때문에 어떻게든 빨리 해결하도록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실행해야 합니다.

부부갈등을 만드는 부채
재정, 특히 늘어나는 빚은 부부 갈등의 주요 이유이기도 합니다. 더우기 이런 갈등을 보며 자라는 아이들에게도 스트레스는 물론 성격 형성에도 악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방치해 두면 쉽게 불어나는 빚은 계획을 세워 신속하게 갚고 매월 부담없는 수준에서 관리해야 합니다. 재정적 고민은 삶에서 매우 큰 에너지와 동기를 빼앗아 가기에 신속하게 계획을 세워 실행하는 것이 계속 고민하며 스트레스 받는 것 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해결방법 1-부채 리스트 만들기
부채에 대한 현재 상황을 먼저 올바르게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 가정의 빚이 지금 얼마나 되는지 한 눈에 볼 수 있게 리스트를 만들어보세요. 고지서를 받고 반응하는 것 보다, 은행이나 크레딧 카드의 빚이 무엇 때문에 얼마나 되는지, 매월 상환금은 얼마인지, 그 중 이자나 수수료가 얼마인지 실제로 적어보면 놀랄 수도 있습니다.

해결방법 2-상환 계획 만들기
염려로 에너지 낭비하지말고 조금씩이라도 부채 감축 계획을 세워 실행합니다. 이 중에서도 크레딧 카드나 특정 기간 후 이자와 수수료를 몰아 넣는 악덕 부채를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하는 것 아시지요?

해결방법 3-자동 납부 셋업해 놓기
잊어버리면 이자와 수수료가 자꾸 불어나니까, 실수가 없도록 자동 납부를 셋업해 두세요. 힘들어도 처음에 많이 갚아야 그만큼 빨리 줄어듭니다. 카드빚이 늘고 있다면, 소비 또한 대폭 줄여야 합니다. 소비 습관이 변하지 않으면 늘어나는 부채는 해결하기가 어려워요. 가능하면 지금 가장 많이 상환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해결방법 4-저축보다 부채해결
특별한 세금혜택이나 인센트브를 제외하고는 부채 해결 때까지 저축은 미뤄도 됩니다. 이자 수익이 많지 않은 저축보다는 카드나 이자율이 높은 빚을 먼저 청산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이자가 높은 카드 빚부터 해결하세요.

해결방법 5-크레딧 카드 사용하지 않기
빚을 청산할 때까지 크레딧 카드를 사용하지 마세요. 소비 습관을 바꾸려면 카드사용을 멈춰야 합니다. 납부금은 자동셋업 해놓고, 나머지는 현금으로 바꿔서 생활비의 각 캐더고리의 봉투에 넣어 사용하면, 지출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봉투의 돈이 다 떨어지면, 더 이상 쓸 수 없는 거에요. 이자가 높은 카드와 부채가 어느정도 해결되기 시작하면, 그 때는 버는 것에서 자동으로 저금이 되도록 저축 플랜을 시작해도 됩니다.

해결방법 6-지출 줄이기
계획에 없거나 불필요한 소비는 빛이 청산될 때까지 허락하지 않겠다는 결심이 필요합니다. 안락함이나 만족을 위한 소비는 안해도 그만입니다. 모든 지출내역은 노트에 기록합니다. 구매전에 반드시 필요한 항목인지 꼭 확인하는 습관도 길러보세요.

해결방법 7-전문기관의 도움받기
아무리 노력해도 카드 빚이 해결되지 않는 상태라면, 전문 상담가나 기관의 무료 도움을 고려해 보세요. 이런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해결되는 경우가 실제로 많습니다. 성경에서도 사랑의 빚 외에는 지지 말라고 하는 것도 결국은 삶과 가정에 위기까지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요? 빚을 함부로 늘리면, 채무 의무는 그 사람을 노예처럼 만들어 가는 것 같아요.

내 삶에 빚이 늘고 있다면, 위의 일곱가지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뭐든지 첫 걸음이 제일 힘든거 잖아요? 하겠다고 마음을 먹으면, 가족과 상의를 한 뒤에 지원과 협력을 요청해보세요. 함께 노력한다면 그 과정은 훨씬 의미있고 쉬워질 수 있습니다. 조금씩 빚이 줄어들면, 가끔 작은 축하도 나누면서 행복을 느껴 보세요. 오래걸리고 힘든 여정이기 때문에 감정적으로 다운되지 않도록 이해와, 격려, 기도해 주는 지원이 꼭 필요합니다. 동시에 자신의 에너지 관리도 소홀하지 않도록 건강 식단과 운동으로 몸과 마음이 지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매일 노력한다면, 전화위복을 통해 나의 에너지와 활력도, 미래에 대한 자신감도 더욱 자라날 거에요. 부채를 조금씩 단계적으로 줄여나감으로 삶속에 에너지 흐름을 이제 역전시켜 보세요.


윤필홍 / LifeLesson123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