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커뮤니티 광장] LA 한인타운 현안에 관심을

한인 커뮤니티는 지난 수년간 우리의 정치적 결집과 단합을 위하여 선거구 재조정을 요구한 바 있으나 그 숙원은 해결되지 않았다. 그런 가운데 방글라데시 커뮤니티가 한인타운 북쪽 대부분 지역을 그들의 타운으로 지정해 주기를 원하는 주민투표가 6월 19일 실시됐다. 18일까지 2만여 명 이상의 한인들이 예비선거를 마쳤지만 실제 투표율은 그다지 높지 않아 한인회 및 한미연합회 임원들이 밤잠을 설쳤다고 한다.

다른 한편으론 시 정부에서 작년 주 정부 예산 60억 달러의 잉여자금 중 10억 달러를 시 정부에 배정한 것과 동시에 그중 400만 달러를 홈리스의 아파트 건축을 한인타운으로 승인했는데 이 안을 주동한 시 의장의 10지구 지역 중 가장 상업지역이며 상대적으로 홈리스가 적은 한인타운이 선택됐다. 이 프로젝트의 심사 기간은 수년간 진행된 것이나 우리는 금년 5월 중순에 이 사실을 알았다. 만약 이 지역이 시 의장의 표밭인 흑인지역이었다면 아마도 몇 년 전부터 의견수렴이 시작되었을 것임은 말할 것도 없다.

이 두 가지 최근 사태에서 발견된 것은 커뮤니티 자체 역량의 문제 즉, 사령탑의 운영인데 그 가운데 있는 한인회는 체제 및 운영의 획기적 개선이 필요하다. 특별 이사회뿐만 아니라 한인회 평이사회 제도를 만들어 참여를 독려하고 자금도 확보해야 한다. 우선적으로 한인회는 이 위기를 관리하기 위하여 다른 한인단체와 무기력한 시티카운슬 사무실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전문가들이 의견을 나누며 공감대를 만들고 필요한 자금도 공여할 수 있는 상시 체제의 설치가 절실하다.

또 한인회가 이러한 범한인사회의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한인교회의 도움이 절실하다. 유대인 커뮤니티가 전미유대인정치행동위원회(AlPAC)를 통하여 정치가들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 동력은 유대인 교회의 결속과 지원이었다.



이러한 한인회, 한인단체 그리고 교회의 결속 아래 우리에게 2~3년 정도의 시간이 주어졌다면 우리 힘으로 홈리스(economic refugee)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떻게 살기를 또 어디서 살기를 원하는지도 파악하여 시 정부와 같이 보조를 맞출 수도 있었다.

홈리스 정책도 우리에게 주어진 여건에서 신축력을 가지고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절실하다. 이들 중 50% 정도가 치유가 심각하게 필요한 사람이라는데 그런 점에서도 한인타운은 최악의 선택이었다. 사회적 비용 면에서도 길거리에 그들을 방치하는 것보다 집을 제공하여 그 공간에서 사람의 권한을 누리는 것만이 그 모든 타성과 패배감을 극복하며 자성할 수 있는 기회을 주어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의료비용, 정화비용 등의 절감으로 결과적으로 공적 비용의 낭비를 줄일 수 있음은 유타주 모델과 스탠퍼드 대학 연구센터(SIEPR)에서 나온 결론이다.

한인, 한인단체, 한인교회의 협조 없이는 한인타운은 존재할 수가 없다. 한인사회의 발전을 위한 우리 모두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오세영 / 전 한미동포재단 이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