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경쟁력 늘리는 에너지 관리 9]의도적으로 선택 줄이기 2

아마존에서 세숫비누(facial soap) 로 검색하면 몇가지나 나올까요?

물론 중복되는 것도 엄청 많겠지만, 제가 ‘facial soap’ 으로 검색했을 때 나온 항목 숫자는 2만 312 개 였어요. 이정도로 선택이 많아지면 우리가 더 행복하고 만족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이런 걸 찾아보는데 들어가는 시간과 에너지 때문에 별거 아닌 것에 쉽게 지치고, 만족 또한 떨어지게 될까요? 지난 2번에 걸쳐 답은 이미 알려드렸지만, 선택이 많아진다고 결코 더 행복해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너무 많은 선택은 시간과 에너지 소비, 그리고 충분히 확인하지 못한 것 때문에 결정 후에도 불만이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뉴욕 대학교 (New York University) 의 Clinical Assistant Professor of Marketing 인 Anne-Laure Sellier 는 Focus! Creative Success Is Enjoyed Through Restricted Choice 라는 발표를 통해 creative input 을 제한 하는 것이 창의력을 오히려 높인다고 했습니다.



Barry Schwartz 의 주장 또한 옵션이 많아질 수록 결정에 필요로 하는 시간과 노력이 높아지고, 그걸 위한 정보수집에 들어가는 비용도 늘어나고, 자신이 내린 결정에 대한 확신은 줄어든다고 했습니다.

우리의 두뇌는 선택이 많을 수록 훨씬 더 많이 일해야 하기때문에 심신도 함께 지치게 됩니다. 두뇌가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주의나 집중력은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인은 별로 중요하지 않은 선택에 아주 많은 양의 정신적 힘을 낭비할 수 밖에 없게끔 소비주의는 정말 매력적으로 팽창하고 더욱 복잡해 졌습니다.

조금 전에 언급한대로, 우리는 얼굴 닦는 비누종류가 2만 가지가 넘는 시대에 살고있습니다. 그렇기에, 큰 이슈가 아닌 것은 의도적으로 습관이나 루틴을 통해 자동화하고 나머지는 선택의 기준을 정해서 쉽게 결정을 내릴 것과 실제로 그렇게 할 수 있는 몇가지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지난 시간에 말씀드린 전략적으로 선택을 줄이는 7가지 방법은 1) 옷장 단순화하기, 2) 쉽게 결정내리기, 3) 최선을 고집하지 않기, 4) 선택 기준을 정하기, 5) 루틴으로 습관 만들기, 6) 위임하기 였습니다.

오늘은 전략적으로 선택을 줄이는 나머지 6가지 방법을 나누겠습니다.

7. 한번에 결정 내리기
선택을 고려하다가 옵션이 많기 때문에 나중에 생각해 보겠다고 덮어 두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중요한 결정이 아니라면, 바로 결정을 내리고 다음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별거 아닌 것에도 수십가지 옵션이 있을 수 있는데, 미루면 어떻게 되겠어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거잖아요. 이런 결정의 늪에 빠져들면 곤란하겠지요? 우선순위의 일 중에서도 반복되는 것들은 아예 결정 규칙을 정해서 고민하지 말고 쉽게 해결하세요.

8. 주위 정돈하기
내 주위가 정돈 되지 않으면 결정의 과정은 나에게 더욱 큰 짐이 됩니다. 끝내지 못한 일이나, 책상위에 흩어진 메모, 노트들은 눈에 보일 때마다 두뇌가 이런 것들을 붙잡고 놓치 않으려고 애쓰게 됩니다. 여기에 수백가지 선택의 옵션을 추가로 쏟아 붓는다고 생각해보세요.

단순히 물리적 공간만이 아니라, 컴퓨터 안의 데스크탑이나 수백개의 폴더에 여기 저기 흩어져있는 파일들 또한 조금씩 우리의 힘을 빼앗아갑니다. 전자파일들이 숨어있는 폴더의 숫자를 과감하게 줄이면 쉬워집니다. 검색기능이 좋아져서 키워드 몇개로도 금방 찾을 수 있고, 또 못 찾으면 인터넷에서 새롭게 업데이트된 정보를 단 몇 클릭만으로도 찾아낼 수 있잖아요.

9. 한 가지에만 집중하기
옵션이 많을 때는 multi-tasking 으로 여러가지를 한 번에 처리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꼭 한 번에 한 가지를 눈 앞에 놓고 필요한 결정을 내린 후에 다음 과제를 시작하세요.

10. 돌아보지 않기
내린 결정에 대해서는 뒤돌아 보지 않아야 합니다. 이걸 돌아보게 되면 수많은 옵션들이 다시 나의 머리를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또한 내가 내린 결정에 대한 자신감도 흔들리게 됩니다. 그렇다고 다시 돌아볼 때 더 좋은 결정을 내리는 것도 아닙니다. 고려해볼 수 없는 것에 대한 아쉬움과 함께 마음은 복잡해지고 불만은 커집니다. 다시 생각할 수록 손해만 커지는 것이니 내린 결정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자신을 신뢰하고 다음 할 일을 시작하세요.

11. 행동할 준비없이 손대지 않기
결정은 내리는 것 뿐 아니라 다음번 행동으로 옮길 준비가 될 때에만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년에 있을 아이의 생일 파티의 예산이나 옵션은 지금 고려할 필요가 없잖아요. 어차피 그때에 다시 검토해야 하니까요. 마찬가지로, 밖에서 이메일 확인하는 것도, 내가 결정을 내려서 회신할 수 있는 약간의 조용한 여유가 있을 때에 하면 좋습니다. 몇 분 짬이 난다고 핸드폰으로 이메일을 열어보고 싶은 유혹이 오더라도, 신속하게 검토, 결정하고 회신까지 할 수 있는 상황이 될 때에 하세요. 그럴 수 있는 시간이나 환경이 아니라면 나중에 컴퓨터 앞에서 하는 것이 훨씬 에너지를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2. 다양한 것을 추구하지 않기
다양한 것을 추구하는 마음이 더 많은 선택을 찾아보고 고려하게 합니다. 선택의 여지가 많지 않았을 때는 문제가 아니었는데, 지금은 한도 끝도 없이 쏟아져 나오는 다양한 상품과 수많은 종류의 서비스, 제각기 다른 과정이나 옵션들이 우리의 머리를 가득 채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선택하기 위한 시간과 노력을 무한대로 늘릴 수 있습니다. 단순하지만 다양함을 피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내 상황에 맞는 몇가지 옵션 중에서 결정하세요. 그렇게 할 때에만, 우선순위에 있는 가장 중요한 일에 더욱 많은 시간과 집중을 넣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작은 일상이나 중요하지 않은 일에서 다양함을 피하는 것이 더 중요한 곳에 에너지와 생산성을 높이는 나의 경쟁력이 됩니다.

우루과이의 40대 대통령이었던 Jose Mujica 는 자신을 과도 소비주의의 적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그는 “과도 소비주의 때문에 우리는 본질적인 것을 잊게되고 인간의 힘을 행복과 관련되지 않은 하찮은 일에 낭비한다.” 라고 했습니다.

나의 삶은 이미 충분히 분주하고 복잡하지 않나요? 더 많은 선택이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지요. 오히려 힘들고 지치게 하는데, 우리는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매일 같은 옷만 입고, 같은 음식만 먹으라는 것도 아닙니다. 모두들 그렇게 한다면 얼마나 재미 없겠어요? 하지만, 분명한 가치와 행복을 주는 더 중요한 일에 몰두하기 위해, 나의 정신적, 신체적 에너지를 작은 일에 낭비하지 않는 것은 현명한 에너지 관리방법입니다.

지금 나는 삶의 어떤 부분에서 그리 중요하지 않거나 비본질적인 일에 많은 시간과 주의를 기울이는 지 한번쯤 생각해보고 리스트를 만들어 보면 좋겠습니다. 이 리스트 중 몇가지의 영역만이라도 선택을 조금 단순화한다면 그 과정을 통해 나의 스트레스는 줄어들고 생산성은 큰 폭으로 향상할 수 있을 거에요.

이제 단순한 삶을 통해 경쟁력과 에너지를 한껏 높여보세요.


윤필홍 / lifelesson123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