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Clear
66.4°

2018.11.17(SAT)

Follow Us

욕실 개조…호텔 스타일 일체형 싱크 인기

이은영 객원기자
이은영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8/07/05 부동산 1면 기사입력 2018/07/04 13:09

카운터톱과 같은 재질, 색상·질감 선택폭 넓어
주문 제작 좋지만 재료 및 설치 비용에 부담 커

고급호텔 일체형 싱크가 욕실 주요 개조 트렌드로 자리를 잡고 있다.

고급호텔 일체형 싱크가 욕실 주요 개조 트렌드로 자리를 잡고 있다.

올해 가장 인기있는 리모델링 작업은 새로운 주방 캐비닛이나 카운터톱을 설치하거나 스토브 뒷벽에 백스플래시 작업을 하거나 세련되고 기능적인 아일랜드를 추가하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

홈어드바이저(HomeAdvisor)가 발표한 2018년 트루 코스트 보고서에 따르면 주택소유주 중 거의 4분의1이 내년 욕실을 리모델링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방 업그레이드를 계획 중인 사람은 15%에 불과했다.

욕실 평균 개조비용은 평균 9724달러로 최소 비용은 2500달러다. 하지만, 기존의 카운터톱을 바꾸거나 새로운 바닥재와 비품을 설치하거나 새로운 페인트를 칠하면 2만4000달러가 훌쩍 넘는다.

주택소유주들이 지난 12개월 동안 지출한 개조 비용은 평균 6649달러로 응답자의 약 3분의 2가 내년 개조 프로젝트에 같은 비용 혹은 그 이상을 지출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홈어드바이저의 수석 경제학자인 브래드 헌터는 "욕실 기본 개조를 넘어 전문 스파 분위기를 원하는 추세"라며 "욕실 개조에서 욕조 대신 샤워부스 설치는 기본 프로젝트"라고 말했다. 더 나아가 블루투스 스피커로 음악을 듣고 TV가 내장된 거울로 원하는 프로그램도 보고있다고 덧붙였다.

욕실의 기능 업그레이드뿐만 아니라 디자인 또한 변화추세다. 가장 큰 것은 싱크의 변화다. 욕실의 일부로 변화가 없을 것 같은 싱크가 최근에는 디자인과 재료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특히 밀레니얼세대 주택소유주들은 기존 세대와 다르게 세련되고 멋진 개조와 마무리에 돈을 쓰고 있다. 마음에 들지 않아도 주택을 구입해 원하는 인테리어 디자인 취향대로 완전히 개조한다. 주로 주택외관 페인트, 바닥재 교체 및 업그레이드 등 비교적 저렴한 개조에 투자한다.

최근 가장 인기를 끄는 개조작업은 싱크 교체다. 기존 일반적인 싱크는 팜하우스 주택 타입에서 많이 설치하는 에이프런 프런트(Apron Front), 지난 몇 년 동안 모던 주택스타일에서 인기있는 언더마운트(Undermount), 저렴한 비용으로 아파트나 오래된 주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드랍인(Drop-in)이었다.

팜하우스 싱크로 불리는 에이프런 프런트는 싱크대 앞면이 넓고 노출되어 있으며 일반 싱크에 비해 깊다.

언더마운트는 카운터톱 안에 싱크대를 장착하는 스타일로 깔끔한 디자인은 물론 청소하기가 쉬워 대중적인 선호도가 높다.

드랍인은 개조되지 않은 오래된 아파트 혹은 빈티지 주택 스타일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주로 나무나 저렴한 라미네이트 카운터톱과 매치하며 적은 예산에 적당하다. 에이프런 프런트나 언더마운트 싱크는 전문적인 설치 기술이 필요해 재료 외 추가 비용이 의외로 많이 들어간다.

요즘은 싱크를 교체하면 일체형 싱크(Integral Sink) 디자인이 대세다. 고급 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나 볼 수 있었던 일체형 싱크가 집안 주방과 욕실을 차지하고 있다.

주방·욕실의 차세대 싱크 디자인

주방이나 욕실이 매끄럽고 정돈되어 보이기를 원하는 주택소유주에게 싱크는 언제나 고민거리다. 카운터톱에 얹혀있는 싱크는 소형 가전제품 혹은 욕실 용품으로 어수선해보일 수 있는 주방과 욕실을 더 복잡하게 보이게 한다. 카운터톱과 이어져 매끄러운 선을 원하는 주택소유주가 늘어나면서 일체형 싱크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일체형 싱크는 카운터톱과 같은 재료로 만들어진다. 카운터톱 상단에 내장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며 선이 없이 부드럽게 이어져 깔끔하게 보인다. 사실 카운터톱 자체의 일부로 한 조각이다. 일체형 싱크는 시멘트, 스테인리스 스틸, 세라믹, 솔리드 표면, 쿼츠 등 다양한 재료가 있어 카운터톱만큼 재질 선택 폭이 넓다. 합성재료에는 그라나이트와 아크릴 수지를 혼합한 그라나이트 합성싱크가 있다. 콘크리트 경우 일체형 싱크대가 한 번에 하나의 몰드에 함께 주조된다.

재료 및 설치 비용

일체형 싱크 설치비용은 크기와 재료에 따라 다르다. 크기에 따른 비용은 스퀘어피트당 100-150달러를 예상해야 한다.

기존 몰드를 사용 혹은 직접 주문제작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다. 표준형 몰드 싱크 경우 평균 300달러 정도이며 주문식 몰드는 450-1000달러 이상이다.

밑에 캐비닛 없이 벽부착형인 월마운티드 혹은 플로팅 싱크 디자인은 200달러 정도 더 추가된다. 스테인리스 스틸 재료는 300-1200달러 사이로 비싸다.

싱크를 설치할 때는 컨트랙터나 목수 등 전문가가 작업해야 한다. 비용은 재료비와 별도로 작업시간 및 설치를 위한 추가작업에 따라 달라지는데 100달러에서 수백달러까지 들 수 있다.

싱크 제조회사가 직접 설치하는 것을 원하면 비용이 더 증가할 수 있다. 별도로 판매되는 수도꼭지와 배수 여과기 비용도 고려해야 한다. 수도꼭지는 평균 100-150달러 정도며 배수여과기는 10-15달러 사이다.

일체형 싱크 설치 고려사항

선이 없는 획기적인 일체형 싱크는 인테리어 디자인의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미니멀리스트 미학의 절정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일체형 싱크가 비용이 비싸지만 인기가 높은 이유는 매끈하고 세련된 디자인 때문이다.

일체형 싱크의 또다른 매력은 실용성이다. 선이 없이 한 조각이어서 물곰팡이가 끼지 않아 청소하기가 간편하다.

아이들이 있는 주택의 경우 욕실에 일체형 싱크를 설치하면 싱크 주변 흘린 물을 닦고 정리하기 매우 편리해 언제나 깨끗하게 욕실을 유지할 수 있다. 일반 싱크와 다르게 콘크리트, 스테인리스스틸 등 다양한 재료 뿐만 아니라 질감, 색상, 디자인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하지만 대부분 일체형 싱크가 일반적으로 주문제작 방식이어서 제조업체 스케줄에 따라 설치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또한 주문제작이므로 그만큼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Branded Content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