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Mostly Cloudy
55.4°

2018.12.17(MON)

효과적으로 재정설계를 하는 방법 [ASK미국 생명보험/은퇴-김혜린 재정 플래너]

[LA중앙일보] 발행 2018/07/05 경제 10면 기사입력 2018/07/04 13:27

김혜린 / 재정 플래너

▶문= = 재정목표를 세우는 방법을 알고싶습니다.

▶답= 인생은 언제나 장미꽃을 깔아놓은 탄탄대로가 아니다. 실직으로 인한 수입의 중단 건강상의 문제 자녀의 대학진학 등 갑작스런 지출 확대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게 될 가능성은 누구에게나 있기 때문이다. 또 많은 경우 재정설계의 유무에 따라 은퇴 후 자산의 유무가 비례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재정목표를 세우고 재정상황을 분석한 후 목표에 따라 자산을 배분하고 적절한 투자방법을 찾는 것이 재정설계 과정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당장 급한 것보다는 중요한 것을 먼저 생각한다. 현재의 재정상황이 더 나아지길 원한다면 재무상태부터 먼저 점검해야 한다.

자산과 부채를 적어보고 순자산이 어느 정도인지 또한 매달의 수입과 지출도 파악해 당장 달 내역부터 적어보자. 이렇게 작성된 검사결과는 자신의 재정상황을 진단하고 처방하는 기초자료가 된다. 자신의 재정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소비와 투자는 건강하지 못하다.

두 번째는 마음의 자세가 변해야 한다. 재무검사를 하는 것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의사에게 치료받을 때 처럼 자신의 상처를 들여다 보는 것은 괴로운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확한 검진 없이는 최선의 치료가 없듯이 그래도 마음을 다잡고 시작해 볼 일이다. 덮어둔다고 해결되는 문제는 없다. 오히려 상처가 더 깊어져 나중엔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될지도 모른다. 자신의 재정적 문제가 무엇인지 눈을 부릅뜨고 살펴 보아야 한다.

세 번째는 불안감을 극복하자. 증시에서 경험 많은 증권인이라면 불안감이 극에 다다랐을 때가 증시의 전환점이라는 것을 안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통장 잔고를 확인하고 싶지않은 심리가 있는데 재정압박이 심한 사람들일수록 심하다고 한다. 만족스럽지 않은 잔고에 대한 불안감 때문일 것이다. 이 불안감을 극복하는 일은 누가 도와주지 않는다. 스스로 이겨내야 하는 일이다.

마지막으로 책임감 있게 반응하자. '돈'의 저자 '보도 쉐퍼'는 책임감 있는 사람이 부자가 될 수 있으며 책임(Responsibility)이란 응답(Response)하는 능력(ability)이라고 하였다. 현재의 상황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각자의 미래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즉 작성된 재무검사표를 놓고서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따라 현재의 재정상황이 개선될 수도 있고 또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문의: (949) 533-3070

관련기사 김혜린 재정 플래너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