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Haze
69.9°

2018.09.20(THU)

Follow Us

ERP란 무엇인가? [ASK미국 회계/경영 - 조셉 신 전문가]

[LA중앙일보] 기사입력 2018/07/13 18:04

조셉 신 CPA / ERP consultant

ERP 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줄임말로 한국어로는 “전사적 자원 관리”라는 용어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다. 컴퓨터 기반의 정보시스템이 도입되고 사용되면서 기업 내 업무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 구매, 재고 및 창고, 인사 등) 프로세스에 맞는 각각의 정보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들이 기업 내 각 업무영역(부문)에서 개별적으로 운영되다 보니 상호 간 정보 교류가 원활하지 않고 서로 연관되어 있는 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데에 불편함이 발생하게 되었다. 사실 기업의 모든 업무는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전사적 관점에서 업무를 통합, 처리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통합적 연계 필요성을 해결하기 위해 ERP 가 등장하게 되었다.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ERP를 정의하면, 기업 내 모든 경영 활동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연계해 관리해 주며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기업 내부 간에 서로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의 생성과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통합 시스템을 말한다.
ERP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의해 유지 관리되는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핵심 업무 프로세스에 대해 실시간으로 통합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ERP 시스템을 구성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데이터를 제공하는 다양한 부서(제조, 재고, 구매, 판매, 회계 등) 간에 데이터를 공유한다. 이를 통해 업무의 처리 방법이나 기업의 구조를 본질적으로 혁신해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ERP의 주된 목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RP의 개념과 시스템이 도입된 초기에는 이 시스템을 도입하는데 막대한 자본 지출이 필요했기에 글로벌을 사업 영역으로 둔 대기업만이 ERP 사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정보화 기술과 통신 인프라의 발전으로 ERP 도입을 위한 비용은 크게 줄어 현재는 대기업은 물론 중견 기업뿐 아니라 소규모 기업까지 큰 부담 없이 ERP를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표적으로 Oracle, Microsoft, SAP 과 같은 회사들이 ERP software를 개발, 보급하고 있는데 예전보다는 비용이 많이 내려갔다고 하지만 여전히 license fee 및 implementation에 따르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필요성은 절감하지만 이의 도입을 주저하시는 경영주들이 많이 있다. 참고로 사업체를 운영하시는 많은 분들이 퀵북 (Quickbooks) 과 ERP를 구분하지 못하시는 경우를 많이 접하게 된다. 퀵북은 ERP 가 아닌 회계 소프트웨어의 하나라고 보면 된다. 지면 관계상 ERP가 왜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다음 칼럼을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문의: 714)225-0609



관련기사 조셉 신

오늘의 핫이슈

Branded Content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