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Mostly Cloudy
61.6°

2018.12.10(MON)

기업 경영에 ERP가 필요한 이유 [ASK미국 회계/경영 - 조셉 신 전문가]

[LA중앙일보] 기사입력 2018/07/13 18:06

조셉 신 CPA / ERP consultant

ERP(전사적자원관리)의 가장 근본적인 이점은 많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관리자는 보다 빠르고 오류가 적은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기업 내 모든 조직의 활동이 데이터로 기록, 저장, 통합되고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의사결정에 다음 과 같은 유용한 정보를 얻게 된다.

첫째, 판매 예측을 통한 최적의 재고 상태를 유지하게 한다. 거래가 일어난 시점을 포함한 매출, 매입 등의 거래 기록은 시간 별 성과 측정을 가능하게 하고 이는 구매담당자가 어느 특정 시점에 얼마만큼의 재고를 구매해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불필요하게 과도한 재고 구매를 방지하게 되고 이는 궁극적으로 기업의 현금 흐름을 원활히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반대의 경우로, 적절한 수준의 재고 수준을 유지하게 함으로 재고 부족으로 인한 판매 손실도 방지할 수 있다.

둘째, 부서 및 부문 간 실시간(real time) 정보 공유를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게 한다. 기업의 모든 조직 및 업무는 마치 생명체와 같이 상호 연관되어 있으며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부서 간 협업이 필수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구매담당자가 판매담당자의 매출 현황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다면 시의적절한 구매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Supply Chain process (구매 주문부터 제품 출고)에서 소요시간 (Lead Time)이 단축된다.

넷째, 불필요하고 중복되는 업무 제거를 통해 관리비 (overhead cost) 절감의 효과가 있다. 만약 구매담당자가 적절한 구매 수량을 알기 위해 구매 주문서 (PO)를 발행할 때마다 판매담당자에게 매출 현황을 확인해야 하고, 창고 담당자에게 현재 재고 수량을 확인해야 한다면 불필요한 일에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될 것이다.

다섯째, 각각의 사업 형태, 업종 및 환경에 적합한 customization 이 가능하다. 아무리 동일 업종이라고 할지라도 취급하는 제품, 지역, 공급자, 거래처, 그리고 경영자의 경영 철학 등 수많은 변수에 의해 각각의 회사만의 독특한 사업 특색 및 모델을 가지게 된다. ERP는 그러한 특색에 맞는 특성화가 가능하게 구축할 수 있으므로 현업에 적합한 최적의 지원 시스템을 가능하게 한다.

여섯째, 사용자의 사용 수준 및 권한을 한정할 수 있다 (user access control). 즉 불필요한 업무 영역에의 접근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다. 만약 판매담당자가 회계 모듈(module)에접근할 수 있어 자신의 판매 실적을입력하고 수정할 수 있다면 심각한 정보 오류가 발생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확한 재무, 회계 보고서 및 부서, 부문 별 다양한 경영 성과 보고서를 제공할 수 있다.

ERP 가 나온 초창기, 막대한 비용으로 인해 대기업의 전유물로만 여겨지던 ERP가 이제 중소기업에까지 보급되게 된 데에는 인터넷을 비롯한 정보통신의 발전을 기반으로 Cloud ERP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비용에 대한 염려 없이 ERP를 구축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제 한인기업인들도 ERP를 통해 경영혁신 및 경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란다.

▶문의: 714)225-0609



관련기사 조셉 신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