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Partly Cloudy
55°

2018.12.18(TUE)

한인상권 심장부 32가 '꿋꿋'

김지은 기자 kim.jieun@koreadailyny.com
김지은 기자 kim.jieun@koreadailyny.com

[뉴욕 중앙일보] 발행 2018/07/24 미주판 1면 기사입력 2018/07/23 17:39

맨해튼 미드타운 시장 시들
빈 곳 늘고 렌트 떨어지는데
입점 경쟁 갈수록 치열해져
불경기 영향 없는 특수 상권

맨해튼 미드타운에 빈 상점이 늘어나는 상황에서도 32스트리트 브로드웨이와 5애비뉴 구간 한인타운은 치열한 입주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맨해튼 미드타운에 빈 상점이 늘어나는 상황에서도 32스트리트 브로드웨이와 5애비뉴 구간 한인타운은 치열한 입주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세계 최대 황금 상권으로 불리던 맨해튼 부동산 시장의 위상이 흔들리고 있지만 32가 한인타운은 유독 꿋꿋하게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세계 최고 번화가인 미드타운 소매 상권은 불황이 지속되면서 빈 상점이 늘어나고 있고 이로 인해 렌트도 하락하는 추세다. 하지만 맨해튼 32가 한인타운은 여전히 입주를 희망하는 업소들이 많아 경쟁이 치열하고, 렌트와 권리금도 타지역 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형성돼 있는 '특수한 블록'이라고 업계는 진단했다.

현재 맨해튼 미드타운은 ▶최근 몇 년간의 급격한 렌트 인상에 비해 부진한 소매 매출 ▶온라인 상거래 급증 등으로 문 닫는 소매 점포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미드타운에 국한되지 않고 어퍼웨스트 등 맨해튼 전체로 확산되는 추세다.

맨해튼 전문 부동산업체인 PD 프로퍼티스의 토니 박 사장은 "미드타운 32가부터 57가까지 브로드웨이애비뉴 선상을 지나다 보면 한 블록마다 양쪽 코너 건물의 점포 대다수가 비어있는 상황"이라며 "예전에는 코너 건물 리스팅이 없어 임대를 주고 싶어도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32가 한인타운은 상황이 다르다. 브로드웨이와 5애비뉴 사이 32스트리트 한인타운은 여전히 경쟁이 치열하다고 업계는 입을 모으고 있다. 박 사장은 "32가 한인타운 렌트도 예년에 비해 떨어지긴 했으나 이 상권에 대한 수요는 렌트 인상.인하 여부에 관계없이 미드타운에서 유일하게 계속 증가해, 빈 상점 없이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며 "최근 한식당 두 곳이 치열한 경쟁을 뚫고 새로 입주 계약을 맺고 개점을 준비 중인데다 두 건의 추가 계약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현재 한인타운 건물 1층 점포는 모두 포화 상태다. 이로 인해 2층 이상 상층부 입주 수요도 빠르게 늘고 있다. 업계는 "상층부에 대한 수요는 한인타운 성장과 함께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이며, 상층부 수직 확장 트렌드는 다른 상권으로도 빠르게 퍼져나가 20~30년 내 맨해튼 전체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PD 프로퍼티스 통계에 따르면 브로드웨이와 5애비뉴 사이 32가 선상의 한인 소매 비즈니스는 총 90개다. 이 가운데 호텔·미용실·노래방·스파 등 서비스 업종이 절반 가까운 44개(4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식당과 주점, 카페 등 요식업종(Food & Beverage)이 33개(37%)로 그 뒤를 이었으며 화장품.잡화점 등 소매 업종이 13개(14%)로 집계됐다. 층별 입주 상황을 보면 32스트리트 선상 건물 1층에 들어선 한인 비즈니스는 총 42개. 이 중 요식업종이 절반을 넘는 55%를 차지하고 있다. 2층에 들어선 한인 비즈니스는 총 15개로 이 중 요식업종과 서비스업종이 각각 47%로 비중이 비슷하다. 3층의 경우 총 12개의 한인 비즈니스가 입주해 있으며 이 가운데 서비스업종(11개)이 대다수(92%)를 차지하고 있다.

PD 프로퍼티스의 데이비드 박 부사장은 "한인타운은 중국계 투자자들의 노크가 지속적으로 있지만 플러싱처럼 중국계에 자리를 내주어선 안될 뉴욕 한인 상권의 심장부"라며 "앞으로 한인 상권은 32스트리트를 중심으로 5애비뉴 선상을 따라 31~33스트리트 남북 또는 동쪽 여러 갈래로 확장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관계기사 중앙경제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