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Partly Cloudy
55.4°

2018.11.18(SUN)

Follow Us

3%만 다운해도 주택 구입 할 수 있다

박원득 객원기자
박원득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8/08/09 부동산 1면 기사입력 2018/08/08 18:23

일반 렌더의 특별한 모기지 상품
씨티은행 20%미만 다운해도 PMI 없어
코스트코 멤버면 융자 비용 절약 가능
로켓은 신용점수 600점 이하여도 혜택

일반 모기지 렌더 가운데는 다운페이먼트를 적게 하더라도 모기지 보험 가입이 필요 없는 융자 상품을 내놓은 곳이 있다.

일반 모기지 렌더 가운데는 다운페이먼트를 적게 하더라도 모기지 보험 가입이 필요 없는 융자 상품을 내놓은 곳이 있다.

주택가격이 계속 상승하면서 첫 주택 구입자들의 내집 마련이 점점 힘들어지고 있다. 집값이 오르면 상대적으로 다운페이먼트 자금도 더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연방정부가 보증하는 FHA융자는 3.5%의 다운으로도 모기지 융자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집을 팔거나 재융자를 하기 전까지는 모기지 보험(PMI)에 가입해야 한다는 것이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PMI 요율은 연간 모기지 융자 금액의 1% 정도이므로 50만달러를 빌린다면 연간 5000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모기지 융자 전문가들은 일반 렌더가 제공하는 융자 상품을 잘 이용하면 20% 이하의 적은 다운페이먼트로도 PMI가 없거나 낮은 보험료로 융자를 받을 수 있다고 조언하고 있다.

씨티모기지

씨티은행이 출시한 '홈런'(Home Run) 모기지는 크레딧 점수가 640점 이상이면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

다른 모기지와 다른 점이 있다면 융자 승인 조건으로 모기지 페이먼트 한 달치가 바이어 은행 계좌에 예치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신용점수가 아주 좋으면 이 조건은 면제 받을 수 있다.

단독주택은 3% 다운시 45만3100달러가 융자 상한선이며 콘도는 5%를 다운해야 한다.

단독주택에 대해서 5% 다운 할 경우 최대 융자 금액은 67만9650달러까지 가능하다.

다운페이먼트가 20% 미만이어도 모기지 보험은 필요 없다.

코스트코

한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회원제 소매 체인점인 코스트코는 자사의 멤버를 위한 모기자 융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코스트코는 은행이 아니므로 직접 융자를 해주는 것은 아니고 협력관계에 있는 모기지 렌더를 통해서 융자를 해주고 있다. 현재까지 약 10만5000건을 처리했다.

신용점수는 620점이 넘어야 하며 다운페이먼트는 5%다.

코스트코 모기지의 가장 큰 장점은 저렴한 융자비용을 꼽을 수 있다.

코스트코가 지정한 모기지 렌더들이 이그제큐티브 멤버는 350달러 골드스타 멤버는 650달러 이상을 받을 수 없도록 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미국에서 가장 큰 은행인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다운페이먼트를 많이 할 수 없는 첫 주택구입자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신청자격으로는 크레딧점수가 640점이 넘어야 하며 융자 신청 당시 다른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으면 안된다. 다운페이먼트는 3%이며 모기지 보험은 요구하지 않는다.

첫 주택 구입자들은 별도의 홈오너 교육을 받아야 하며 2018년 11월30일 이전에 융자를 신청한 사람들에 한해서 200달러를 보너스로 지급한다.

SoFi

SoFi는 온라인 전문 모기지 업체로 크레딧 점수가 660점이 넘으면 융자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 융자금이 많은 점보융자는 680점 이상을 필요로 한다.

다운페이먼트는 10% 이상을 요구하고 있으며 PMI는 가입하지 않아도 된다.

융자 비용이 없다는 것이 큰 혜택이며 구입한 주택은 최소 12개월간 융자 신청인의 거주지가 되어야 한다.

만약 현재 SoFi융자를 갖고 있다면 모기지 론 신청시 이자율을 0.125% 할인해 준다.

체이스

체이스 은행이 제공하는 '드림메이커' 모기지 융자는 신용점수가 680점이 넘으면 신청할 수 있다.

다운페이는 3%로도 가능하며 이 자금 전액을 가족이나 친지로부터 받아도 된다.

모기지 보험은 가입해야 하지만 일반 PMI보다는 저렴하다. 홈바이어 교육을 수료하면 500달러의 크레딧을 제공해 준다.

웰스파고

은행권으로는 전국에서 모기지 융자가 가장 많은 렌더다.

첫 주택 구입자를 위한 '유퍼스트모기지'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일반 바이어들도 신청할 수 있다.

또한 함께 거주하는 가족이나 친지 룸메이트가 있다면 이들의 소득을 바이어의 인컴으로 계산할 수 있다.

크레딧 점수는 최소 620점 이상을 요구하고 있으며 3%의 다운페이자금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다운페이먼트를 많이 할 경우 크레딧 점수가 낮아도 가능하다.

로켓 모기지

미국 최대의 온라인 모기지 렌더인 퀵큰론이 지원하는 업체로 크레딧 점수가 600점 이하여도 프로그램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격이 되는 바이어는 노다운도 가능하다.

주택을 구입하기 전에도 융자 심사를 완료할 수 있으므로 좋은 집이 나타날 경우 빨리 오퍼를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모기지 보험에는 가입해야 하지만 일반적인 PMI보다 낮은 보험료가 적용된다.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Branded Content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