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주택을 렌트할 경우, 집주인은 해당 주택에 대해 한 가족과 계약을 하기 때문에 렌트비를 빠짐없이 잘 내는 테넌트를 골라야 한다. 집을 깨끗하고 부서지지 않게 잘 사용할 테넌트를 선택하는 것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파트와 같은 강제조항을 넣어서 분위기를 딱딱하게 하는 것보다는 테넌트와의 관계를 부드럽게 하여 사이좋게 지내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테넌트와 집주인, 즉 랜드로드가 얼굴을 맞대고 만나면서 테넌트가 사는 동안 일어나는 집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에는 아무래도 서로 어려운 점이 많다. 테넌트 입장에서는 "내가 이 정도 금액의 렌트비를 잘 내고 있으니, 집안의 문제점은 즉시 고쳐 받아야 할 권리가 있어" 라고 주장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집주인 입장에서는 "이렇게 좋은 내 집을 주위에 비해 저렴하게 렌트하는 것만으로도 나에게 고마워 해야 할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것이 문제의 시작일 수 있다. 그래서, 중간에서 윤활유 같이 매끄럽게 일을 처리할 전문인이 필요하다.
가끔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하는 집주인들이 있다. 물론, 모든 부분에서 정확하고 엄격하게 규율대로 일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계약상 중요한 부분들은 정확하게 짚더라도 양보해도 좋은 부분은 적절히 물러설 필요가 있다. 하나를 주고 둘을 받는 방식이 집주인과 테넌트, 모두에 이익이 되는 효과적 방법일 것이다.
그러면, 에이전트의 업무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우선, 에이전트는 집주인의 요청에 따라 집을 방문해 집 안팎을 살펴보고 하자부분과 페인트 터치업, 카펫샴푸와 유리창 청소 등등에 관해 조언을 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는 집 내.외부 사진을 찍어 MLS 에이전트 리스팅 서비스에 올려서 다른 에이전트들이 잘 찾을 수 있게끔 준비한다. 신문과 지역 잡지 등에 광고를 내고 플라이어,우편 및 인터넷의 렌트 사이트에도 올려 렌트 매물이 있다는 사실을 모두에게 알려야 한다. 테넌트가 모집이 되면 집을 안내하고, 해당 집과 주변지역 및 학군 등에 관한 설명을 해줘야 한다. 테넌트가 렌트를 신청하면 크레딧 조사와 재산, 직장과 월급여, 가족관계 등을 조사해 집주인에게 설명하고 렌트 혹은 리스 계약서를 작성해 계약을 맺게 한다.
테넌트가 입주 후 거주하는 동안 일어나는 집안의 문제점을 보고받는 대로 집주인에게 알리고 핸디맨을 불러 적절히 수리하게 하는 일까지 처리하는 것이 에이전트의 임무가 되겠다.
▶문의:(661)373-4575
전두환 "5·18 북한 개입 처음 듣는다" 더니 회고록선 주장
손석희 19시간 경찰조사 받고 귀가…'사실 곧 밝혀질 것'
27년 순댓국집 접고 인생 2막···65살에 모델 되기까지
'그때 그 조선인들, 일본군에 엄청나게 맞았고 항상 배고팠다'
[서소문사진관]김정은이 태국에? 한·중· 홍콩·호주에 이어 5번째 닮은꼴 등장
'美 비공식 요청으로 아베가 트럼프 노벨평화상 후보 추천'
트럼프, '비상사태 풍자' 방송 '매우 부당…조사해야' 비난
"성정체성 의무교육 반대" 내일 등교거부 운동 확산
'십자가형·강제성행위·물고문'…서울 대안학교서 무슨 일이
트럼프 '비상사태' 선포에 소송전 시작…민주당도 반격 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