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Clear
75.2°

2018.09.21(FRI)

Follow Us

[부동산 이야기] 에이전트의 역할

제이슨 성 / Regency KJ Realty 발렌시아
제이슨 성 / Regency KJ Realty 발렌시아

[LA중앙일보] 발행 2018/08/16 부동산 7면 기사입력 2018/08/15 14:22

랜드로드와 테넌트 사이의 중재 구실
세입자가 거주하는 동안 문제점 해결

일반적으로 아파트와 일반 주택 렌트의 다른 점은 무엇일까? 아파트 렌트는 매니지먼트 회사가 수십 또는 수 백명의 테넌트를 일괄 관리한다. 반면에, 일반 주택 렌트는 한 주인과 테넌트 한 사람, 또는 한 가족과 계약을 맺는다. 여기서 아파트의 경우 수많은 테넌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이유로 계약시, 여러 항목이 자연 엄격하고 까다로워질 수밖에 없다. 예를 들면, 개나 고양이 등 펫(Pet)에 관해 규정을 위반할 경우 퇴거조치를 한다든지, 계약 완료 후 자동으로 시큐리티 디파짓(Security Deposit)에서 몇백 달러의 청소비용을 공제한다든지, 아파트 전체의 안전과 질서를 위해 까다로운 규칙을 강제하는 조항이 많다.

일반 주택을 렌트할 경우, 집주인은 해당 주택에 대해 한 가족과 계약을 하기 때문에 렌트비를 빠짐없이 잘 내는 테넌트를 골라야 한다. 집을 깨끗하고 부서지지 않게 잘 사용할 테넌트를 선택하는 것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파트와 같은 강제조항을 넣어서 분위기를 딱딱하게 하는 것보다는 테넌트와의 관계를 부드럽게 하여 사이좋게 지내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테넌트와 집주인, 즉 랜드로드가 얼굴을 맞대고 만나면서 테넌트가 사는 동안 일어나는 집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에는 아무래도 서로 어려운 점이 많다. 테넌트 입장에서는 "내가 이 정도 금액의 렌트비를 잘 내고 있으니, 집안의 문제점은 즉시 고쳐 받아야 할 권리가 있어" 라고 주장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집주인 입장에서는 "이렇게 좋은 내 집을 주위에 비해 저렴하게 렌트하는 것만으로도 나에게 고마워 해야 할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것이 문제의 시작일 수 있다. 그래서, 중간에서 윤활유 같이 매끄럽게 일을 처리할 전문인이 필요하다.

가끔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하는 집주인들이 있다. 물론, 모든 부분에서 정확하고 엄격하게 규율대로 일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계약상 중요한 부분들은 정확하게 짚더라도 양보해도 좋은 부분은 적절히 물러설 필요가 있다. 하나를 주고 둘을 받는 방식이 집주인과 테넌트, 모두에 이익이 되는 효과적 방법일 것이다.

그러면, 에이전트의 업무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우선, 에이전트는 집주인의 요청에 따라 집을 방문해 집 안팎을 살펴보고 하자부분과 페인트 터치업, 카펫샴푸와 유리창 청소 등등에 관해 조언을 해야 한다. 그 다음으로는 집 내.외부 사진을 찍어 MLS 에이전트 리스팅 서비스에 올려서 다른 에이전트들이 잘 찾을 수 있게끔 준비한다. 신문과 지역 잡지 등에 광고를 내고 플라이어,우편 및 인터넷의 렌트 사이트에도 올려 렌트 매물이 있다는 사실을 모두에게 알려야 한다. 테넌트가 모집이 되면 집을 안내하고, 해당 집과 주변지역 및 학군 등에 관한 설명을 해줘야 한다. 테넌트가 렌트를 신청하면 크레딧 조사와 재산, 직장과 월급여, 가족관계 등을 조사해 집주인에게 설명하고 렌트 혹은 리스 계약서를 작성해 계약을 맺게 한다.

테넌트가 입주 후 거주하는 동안 일어나는 집안의 문제점을 보고받는 대로 집주인에게 알리고 핸디맨을 불러 적절히 수리하게 하는 일까지 처리하는 것이 에이전트의 임무가 되겠다.

▶문의:(661)373-4575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Branded Content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