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Clear
62.8°

2018.09.18(TUE)

Follow Us

[부동산 이야기] 투자 부동산 관리

미셸 원 / BEE부동산 부사장
미셸 원 / BEE부동산 부사장

[LA중앙일보] 발행 2018/08/23 부동산 7면 기사입력 2018/08/22 13:51

부동산은 구입 이상으로 관리가 중요
전문회사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

투자용 부동산은 보통 매달 들어오는 렌트 수익을 위주로 하는 수익용 부동산과 비수익용 부동산으로 나뉜다. 비수익용 부동산은 건물주가 자신이 운영하는 비즈니스를 위해 구입하는 것으로 모텔이나 호텔, 창고, 상가 등이 있다. 이 경우는 순수한 부동산 투자라고 보기 어렵다. 순수하게 수익을 위해 투자하는 부동산엔 오피스, 상가, 창고 그리고 콘도나 타운홈, 단독주택이나 유닛 아파트 등의 주거용 부동산이 있다. 하나의 건물 안에 2가구 이상이 거주할 수 있는 다가구(Multi - Family) 주거용 부동산은 수익 면에서 가장 안정적인 투자용으로 꼽힌다. 이유는 경기가 나빠져 사람들이 거주할 장소는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거주용 부동산의 공실률이 상업용 부동산의 공실률보다 낮으며, 상업용 부동산에 비해 세입자 한 둘이 나가더라도 타격이 적고 새로운 테넌트를 구하기도 쉽다.

부동산을 소유했을 때는 효과적인 임대료 수납, 정원관리, 건물수리, 낮은 공실률을 유지해야 하고 테넌트와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등 임대관리 업무를 어떻게 순조롭게 할 것인가도 매우 중요하다. 이때 건물주가 다른 업무로 시간 여유가 없다거나 또는 다른 이유로 관리업무를 본인이 직접 할 수 없을 때는 부동산 관리회사에 맡기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전문 관리회사를 고용하게 되면 건물주는 다른 일에 시간을 활용할 수 있어 효과적이다.

특히, 투자자가 부동산 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경험이 부족하다면 비용을 부담하더라도 꼼꼼하게 잘 관리해 줄 수 있는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부동산 관리회사는 모든 임대 관련 업무에 관여하기 때문에 건물주가 부동산에 할애하는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다. 건물주를 대신해 부동산을 운영, 관리해주는 부동산 매니지먼트회사들은 임대 계약은 물론이고 테넌트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빈 유닛의 리모델링이나 수리까지 대행한다. 그러므로 공실률을 줄일 수도 있고 테넌트로부터 렌트비를 제때에 받아주기 때문에 여러 골치 아픈 일에서 벗어날 수 있다. 부동산 관리회사는 임대시장에서의 관리 경험도 다양하고 여러 명의 테넌트들과 의사소통을 하기 때문에 시장에 대한 정보와 관리 노하우가 있다. 그리고, 건물수리나 새로운 테넌트의 선별, 렌트 수납, 공정한 주택관리 규정 등 검증된 방침과 업무 방식이 있어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렌트 수입의 6-8%의 수수료를 지불해야하는 부동산 관리회사를 올바르게 선택하려면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할까? 부동산 관리회사들은 대부분 여러 개의 건물을 임대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특화된 대우를 받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러므로 부동산 관리회사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주위의 추천을 받는 것도 좋다.

그리고 2개 이상의 부동산 관리회사로부터 제안서를 받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부동산 관리회사가 제출한 제안서에는 운영플랜, 구체적인 관리 일정, 대규모 수리계획, 목표수익, 비용절감 계획, 공실률 및 회전율에 대한 목표 등이 포함돼 있어야 한다.

한편 부동산을 거래하는 부동산회사 안에 있는 매니지먼트사를 이용하면 상당히 저렴한 가격으로 우수한 관리를 받을 수도 있다.

▶문의:(213)505-5594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Branded Content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