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넘버 원 변호사를 넘어'온리 원'변호사가 되겠습니다"

인터뷰 - 교통사고 상해 변호사계의 뉴 리더 다니엘 김
"교통사고는 가정 위협하는 사회 문제"…더 세심한 대응 필수

주 40세 미만 변호사 중'탑 클래스'인정
합의보다 재판 염두에 둔 준비'의뢰인 위해'
변호사 업무도 군대처럼 전략과 작전이 주효
포기하지 않는 정신 의뢰인에 대한 충성 중요


남가주 오렌지카운티(OC) 코스타메사로 향했다. OC의 변호사 전문 메거진'아터니 저널'커버스토리에 나온 한인 변호사를 만나기 위해서다. 제목이 특이했다.'이달의 변호사 다니엘 김 -의뢰인들에 대한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준 군대 경험-'. 그를 만났다. 키가 훤칠하고 젊었다. 사무장이자 부인 미나 김씨도 함께했다. 변호사와 사무장의 한인부부 조합은 보기 드물다. 그래서 팀워크가 남다른 모양이다. 다니엘 김 로펌은 그동안 1억 달러가 넘은 합의금과 승소액을 달성해 미 전역에서 유명세를 타고 있다. 미국재판변호사 협회가 선정한'캘리포니아 40세 이하 최고 40인 변호사' 미국 변호사 협회가 선정한'미국내 1% 변호사' 거기다가 마틴 대일-허벨 AV 우수 변호사 상도 수상했다. 대략 20여 곳에서'탑'을 인증받으며 상도 다수 받았다.'아직 젊은 변호사인데…'대니얼 김 변호사에게 진한 호기심이 생겼다. 가장 궁금한 것부터 질문했다. "군대 경험 이야긴데 인생에 미친 영향이 컸나요?" 김변호사는 우선 웃었다. 그리고"두 가지"라며"군 경험은 제 삶의 방향을 크게 바꿨다"고 말했다. 변호사로서 그의 삶. 군대 경험. 그리고 40세 이하의 교통사고 변호사 중 탑 클래스라고 불리는 이유에 대해 찬찬히 인터뷰를 이어갔다. 그 안에는 미국 생활의 필수품이 된 자동차 그래서 언제나 노출된 교통사고에 관한 이야기가 있었다. 또 그 사고는 온 가족에게 심각한 문제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강하고 세밀한 전략과 전술로 접근해 반드시 이겨야 가족과 나를 지킬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군대 경험이 바꾼 인생의 두 가지 뭔가요?

▶두 번째 것부터 먼저 말씀 드릴게요. 군에서 배운 강인함 강력함 포기하지 않는 정신입니다. 군은 기본적으로 작전으로 움직입니다. 변호사 업무도 전략과 작전이 아주 중요하고 포기하지 않는 정신 의뢰인에 대한 충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딱 부러지네요. 군에서도 법률 관련 일을 했나요?

▶네. 법무관과 함께 법무사로 일했습니다. 그러면서 대부분 군사 훈련도 함께 소화합니다.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이라크 근무에서는 어떤 상황이 와도 흔들리지 않는 평정심을 배웠습니다. 큰 재판이나 상대 공격에도 흔들리지 않는 거죠.

-'이게 사실인가'할 정도로 수상 경력이 많습니다.'백반달러 포럼'이런 곳에도 정회원이던데.

▶네. 저를 믿고 케이스를 맡겨주신 의뢰인들께 감사 드립니다. 결과는 최선을 다하면 따라오고 그게 수백만달러 클럽 캘리포니아 40대 이하 탑 클래스 변호사에 뽑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교통사고 상해 변호사인데 케이스를 수임하면 다른 변호사들과 다르게 대응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저도 나중에 알았습니다. 보통 교통사고 변호사들은'합의'를 생각하고 대응 하더라구요. 저는 재판 먼저 생각합니다. 상대를 강하게 압박할 준비를 다하고 재판을 해도 절대 지지 않을 준비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합의를 해도 제 의뢰인이 유리한 자료를 굉장히 많이 가지게 됩니다. 당연히 배상이나 합의금 수준은 엄청나게 높아집니다.

-합의와 재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차이가 큰가요?

▶하늘과 땅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가지 케이스가 있습니다.

대형 차량이 승용차 옆을 들이받아 승용차가 전파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운전자는 여성이었고 임신 중이었습니다. 승객은 지속적으로 심한 통증에 시달렸구요. 합의를 염두에 두고 2년 반을 끈 이 사건 결과가 어떻게 된 줄 아십니까?

-임신 중이었고 대형차의 과실이 입증되면 보상금이 크지 않았을까요?

▶과실 입증과 책임은 합의를 염두에 뒀기 때문에 분쟁 거리도 아니었습니다. 합의 보상금이 500달러였습니다.

-차량 전파에 임산부 운전자 그리고 2년 반을 끌었는데 500달러요?

▶충격이었습니다. 제가 채프먼 로스쿨에 다닐 때입니다. 바로 제 부인이 당한 사고였습니다.

-이때 교통사고 변호사를 해야겠다 결심한 거 아닙니까? 가족이 말도 안되는 합의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

▶맞습니다. 군대 경험에서 두 가지 인생의 변화를 말씀 드렸는데. 첫 번째가 제 집사람을 만나게 된 겁니다. 제가 21세때 군에 가서 한국에 배치 받았고 그때 대학 1학년이던 집사람을 만났습니다. 군대를 안 갔으면 이 사람을 못 만났겠죠.(웃음). 교통사고 변호사로 길을 정한 것도 당시 사고를 당한 집사람의 영향이었습니다.

-결혼해서 변호사로서 주종목도 정해준 거네요?

▶네. 그렇습니다. 집사람이 큰 사고를 당하고 정말 가슴이 철렁했습니다. 미국에서 차는 생활 필수품입니다. 그 말은 모두가 교통사고에 노출돼 있다는 이야기죠. 생활이니까요. 그런데 갑자기 큰 사고를 당하면 이건 한 사람의 문제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잘못하면 가정이 붕괴됩니다. 그래서 교통사고 상해는 합의를 염두에 두고 대응하면 안됩니다. 한 가정을 살린다는 생각으로 재판까지 생각하고 법리를 따져야 합니다. 이런 말도 안 되는 결과가 안 나오게 말이죠.

-실제 다룬 케이스 중에 예가 있나요?

▶2016년에 케이스가 있습니다. 제이슨이라는 분인데 자녀가 4명이고 모두 15세 이하였습니다. 결혼 15년차의 가장입니다. 낮에는 자동차 정비사로 일하고 밤에는 운전을 했습니다. 식구 6명이 생활해야 하니까요. 제이슨이 어느날 밤 빨간 신호에 서 있을 때 시속 50마일로 달려오던 F-350 트럭에 뒤를 받혔습니다. 이 사고로 제이슨은 여러 번 척추 수술을 받았습니다. 일도 할 수 없었습니다. 6명 가족의 삶이 위태로워졌습니다. 렌트를 못 내 친척집을 옮겨 다녀야 했고 노숙자 같은 생활도 했습니다.

-자녀들이 큰 문제 아니겠습니까?

▶그렇습니다. 단란했던 6명 가족은 해체 위기까지 몰렸습니다. 교통사고 변호사는 이 행복을 되찾아 줄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 가족들의 일상을 담은 비디오를 제작하는 제작사와 힘을 합쳤습니다. 4명의 아이들과 제이슨 부부 남동생 여동생 친구들 정비소 동료들에 대해서 저는 자세히 알아야 했습니다.

-결과는 어떻습니까?

▶최대한 빨리 끝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생활비가 나오고 생활을 해야 하니까요. 170만 달러 보상판결로 종결됐습니다. 제이슨은 재활 치료를 하면서 정비 일도 다시 시작하려고 한답니다. 지금도 제이슨과 아이들에게 카드도 오고 선물도 옵니다.'우리 패밀리를 지켜주셔서 감사합니다'이런 내용입니다. 보람이죠.

-끔찍하지만 미국에서 자주 일어나는 케이스죠?

▶네. 저는 이 케이스를 보면서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개인의 사고가 가족을 해체 위기로 내모는 상황. 상상보다 훨씬 심각합니다. 온 가족을 해체 시킬 수도 있고 살릴 수도 있습니다. 더욱 세심하게 케이스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제가 교통사고 변호사가 된 것을 보람으로 느끼는 일들입니다.

-지금 대니얼 김 로펌이 이 역할을 충실히 하십니까?

▶저희 로럼은 교통사고 전문 로펌 중 특A급 중 하나라고 감히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모든 직원이 저와 같은 마음 가짐 전문 지식을 가진 직원들이 의뢰인을 가족 같은 마음으로 대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지식 교육도 하십니까?

▶네. 한 달에 두 번 정도 합니다. 척추전문의 물리치료사 통증치료 전문의 정형외과 전문의 신경외과 전문의 등 여러 분야 전문가들을 모시고 세미나를 열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의사는 아니지만 최대한 많은 지식을 가져야 의뢰인들을 더 잘 보살필 수 있다고 믿습니다.

-말이나 정리된 생각이 정말 군대의 전략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렇습니까?(웃음) 좋은 점만 가져와서 의뢰인을 지키는 전략과 전술을 짜고 있습니다. 이게 교통사고 변호사가 의뢰인을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절대 물러나지 않고'승소'라는 목표가 정해지면 그곳까지 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한 말씀 하신다면?

▶교통사고 변호사 계의'넘버 원'도 좋습니다만 그보다 더 여러분의 가정을 사고로부터 지켜주는'온리 원'변호사가 되겠습니다.


천문권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