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노년기의 낙상과 치매 예방법 [ASK미국 건강-임영빈 내과/노년내과 전문의]

임영빈 / 내과·노년내과 전문의

▶문= 엄마가 지난달에 집안에서 넘어지시고 대퇴골 골절을 입으셔서 고생하셨습니다. 치매도 약간 있으신데 앞으로 어떻게 돌봐드려야 할지 걱정입니다.

▶답= 만성질환을 잘 관리를 해도 한번 잘 못해서 넘어지시면 삶의 질이 급격히 저하됩니다. 낙상으로 입원한 고령 환자의 50% 정도만 1년 이상 생존하고 한 번 낙상하셨던 분이 다시 넘어질 위험은 60~70%나 됩니다. 어르신들이 가장 많이 넘어지는 곳은 60%를 차지한 집안입니다. 어머니께서 사시는 곳을 살펴보실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바닥의 전기선과 작은 가구들 작은 카펫들을 다 정리하세요. 그리고 어두운 실내 등은 밝은 전구로 바꾸셔서 걸어 다니시는데 환하게 해드리세요. 자주 사용하는 물건은 손이 잘 닿는 낮은 선반에 보관하시고 계단이나 복도에는 자동으로 켜지는 등도 설치해주시고 손잡이를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욕실에서는 미끄러움을 방지하는 고무판을 깔아드리고 욕조를 사용한다면 들어가거나 나올 때 넘어질 수 있으니 손잡이를 설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화장실 변기가 너무 낮거나 높아서 앉고 일어서기가 힘드신 분들은 손잡이가 있는 노인용 변기를 설치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요.

아주 간단하고 당연한 것 같지만 오랫동안 살아왔던 집이라 위험성을 눈치채지 못했던 곳이 많으실 것입니다. 그래서 넘어지신 분이 있으시면 꼭 홈 헬스를 보내서 물리치료사가 집에 방문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연구결과 중 이렇게 물리치료사가 가정방문을 했을 때 낙상률이 37%가 줄었다고 합니다.

만약 어머니께서 혼자 사시고 거동이 불편하시면 '의료용 경고 목걸이'를 권장해 드립니다. 이런 목걸이들은 전화와 연결되어 있어 버튼만 누르면 보호자나 응급요원을 곧바로 부를 수 있습니다. 어머님이 치매 증상이 있으시면 서둘러 검사받으셔야 합니다. 치매 혹은 인지장애 때문에 걷는데 어려워하실 수 있으십니다. 이런 원인 외에도 노화 때문에 생기는 기립성 저혈압 시각 변화 청각 변화 전정계 변화 허약해진 근육 느려지는 반사 신경들을 체계적으로 검진하여 다양한 낙상의 원인들을 노년내과 전문의와 함께 포괄적으로 평가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런 노인병이 악화되면 일상생활에서 독립적이지 못하고 삶의 질이 저하됨은 물론 가족들이 많은 어려 운을 겪게 되십니다. 장년기 부터 노화를 예방하는 것에 신경 써 일상생활의 독립성 유지와 고품격의 노년을 준비하세요.



▶문의: (213) 381-363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