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창업 '아는게 힘'-10] 인터넷 쇼핑몰

아이템 선정이 ‘성공 열쇠’
열기는 쉽지만 망하기도 쉬워
제품구입 가격도 경쟁력 좌우

적은 창업 비용 쉬운 운영이 강점인 인터넷 쇼핑몰 창업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또한 부업이나 소일거리 정도로 쉽게 운영하던 인터넷 쇼핑몰을 주업으로 전환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 쇼핑몰은 '열기도 쉽지만 망하기도 쉽다'는 사실을 꼭 명심해야 한다.

▷아이템 선정

인터넷 쇼핑몰의 성패는 아이템 선정과 가격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 아기용품 옷 패션 악세사리 등은 이미 흔한 아이템. 따라서 유망 아이템을 고를 수 있는 눈이 필요하다.

신문 잡지 포털사이트 기존 인터넷 쇼핑몰 등을 평상시 자세히 들여다 보고 될만한 아이템을 잡아내는 훈련을 거쳐야 한다. 또한 오프라인에서 뜨고 있지만 아직 인터넷에 소개가 안 된 제품이라면 비즈니스로 확장시킬 수 있다.



▷성공 포인트 구매가격

인터넷 쇼핑몰의 성패는 아이템과 더불어 제품 구입가격에 달려 있다. 다시 말해 물건을 얼마나 싸게 구입할 수 있는가의 여부다. 가격경쟁력은 쇼핑몰의 가장 큰 차별화 요인이기 때문.

또한 이미 잘 팔리는 아이템이더라도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면 누구든지 인터넷 공간에서 판매할 수도 있다.

▷쇼핑몰 유형

G마켓(www.gmarket.co.kr)이나 옥션(www.auction.co.kr) 등에서는 회원으로 가입하고 일정한 절차를 거치면 홈페이지에서 바로 물건을 판매할 수 있다. 반면 카페24(www.cafe.com)나 메이크샵닷컴 (www.makeshop.com)등의 사이트는 개인판매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을 뿐더러 고객관리 재고관리 등 독립적인 소규모 인터넷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카페 블로그 등을 통해 구매대행 사이트를 운영할 수도 있다. 주로 옷 분유 크림 등 아기용품 등의 제품들이 이에 해당하며 네티즌들로부터 주문을 받아 물건을 구매해 배송해 주는 것으로 비용 부담이 적은 것이 장점.

단점은 이미 레드오션으로 바뀐 시장이므로 구매가격을 얼마나 저렴하게 할 수 있는가이다.

위 3가지 중 판매유형을 결정한 뒤에는 충분한 사전준비와 테스트 기간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제품설명과 사진 또한 결제방법 배송 등 서비스 부분에도 특별한 신경을 써야 하며 1~2개월 정도 실제 구매 테스트를 거쳐 문제점 등을 보완해야 한다.

▷비용 및 순익

회원가입형 쇼핑몰과 구매대행 사이트는 홈페이지 제작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반면 독립형은 월 100달러 정도 이용료를 내면 이용할 수 있다.

반면 쇼핑몰 사이트를 직접 제작한다면 비용은 수천달러에서 많게는 수만달러까지 들어간다. 관리비용도 만만치 않다. 배송비와 크레딧카드 수수료 홈페이지 관리비 등도 생각보다 많이 든다.

일반적으로 홈페이지 제작비는 한 페이지당 150달러 정도로 100페이지가 들어가는 사이트라면 제작비는 1만5000달러 정도 든다. 또한 기본적인 재고구입비 등을 합치고 3개월 정도 운영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아이템에 따라 다르지만 약 5만달러 정도면 여유있게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다.

목표 순익은 천차만별이지만 일반적으로 25% 이상을 설정하는 것이 비즈니스에 맞다.

▷기타

인터넷 쇼핑몰을 쉽게 생각하고 도전하지만 극소수만이 성공하는 비즈니스가 인터넷 쇼핑몰이다.

GIG컨설팅의 정성목 사장은 "인터넷쇼핑몰 제작 및 컨설팅에 대한 문의가 최근 부쩍 늘었다"며 "대부분 쉽게 생각하시지만 실제로 6개월 뒤에 살아남는 곳은 10% 정도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충분한 정보력과 가격협상은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다.

정 사장은 "인터넷쇼핑몰은 누구나 시작할 수 있는 반면 누구나 망할 수도 있으므로 젖 먹던 힘을 다해야 한다"는 정 사장의 말은 현재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하려는 한인들이 꼭 유념해야 될 말이다.

백정환 기자 baek@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