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57.0°

2019.05.26(Sun)

효과적으로 채무를 해결하는 방법 [ASK미국 크레딧관리/채무삭감-대니 오 라이프 위즈덤 대표]

[LA중앙일보] 발행 2018/09/20 경제 12면 기사입력 2018/09/19 18:17

대니 오 / 라이프 위즈덤 대표

▶문= 카드빚이 연체되기 시작했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답= 카드빚과 각종 채무 페이먼트를 하기가 힘들어 지거나 혹은 미니멈 페이먼트를 오랫동안 내고 있으시다면, 채무에 대한 이자 부담 때문에, 경제적으로 힘드실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일 때는 정확하고 빠른 판단으로 채무를 해결하시는 방법을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

채무를 해결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이자율 조정 프로그램 - 일반적으로 아시는 융자를 통해 카드빚을 통합해서 상환하는 프로그램 debt consolidation 융자는 사실상 크레딧이 나빠진 상태에서는 불가능하기에, 이런 경우 채무 삭감/조정은 안되지만, 전체 빚을 이자율 조정을 통해 3~5년 기간으로 일정 금액을 나눠서 채무를 상환해 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연체가 되면서 카드 회사에 연락해서 콜렉션으로 넘어가기 전에 요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나 삭감은 되지 않기에 이자가 조정이 되어도 똑같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2. Debt Settlement(채무조정/채무삭감) 프로그램을 통해서 일정 부분에 빚을 조정/삭감하여서 나머지 금액을 상환하고 빚을 청산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채무조정이 가능하려면 이미 페이먼트를 못하고, 크레딧이 나빠지는 상황에서 가능합니다. 현제 크레딧을 지켜야 하는 상황이라면 미니멈 페이먼트를 하시다가 경제적이 상황이 나아진 후 반 정도를 상환하고 크레딧을 올리고 재융자 신청을 모색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상황이 되지 않는다면 보다 빠르게 결정을 해서 크레딧이 채무 때문에 떨어져 있기에, 오히려 크레딧이 일시적으로 나빠지더라도, 채무삭감을 통해서 채무를 해결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현재 미니멈 페이먼트를 한지 1년 이상이 되었거나 앞으로 페이먼트를 못할 것 같은 상황이라면 보다 미리 시작을 하는 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미 페이먼트를 못하고, 수개월 후 시작하게 된다면 카드사나 혹은 컬렉션으로 넘어가서 소송을 할 수 있기에 소송 전후로 세를먼트 펀드를 준비해서 해결하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3. 파산의 장점은 완전 파산을 통해서 모든 채무를 없앨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지 않은 금액으로 파산을 결정하기가 쉽지 않거나, 혹은 파산 기록이 크레딧 리포트에 10년 동안 남아있기에 파산 기록 때문에 크레딧 사용이 불편할 수 있기에 상황이 너무 힘들고 자산이 없다면 파산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문의: (213) 341-8474

관련기사 대니 오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

핫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