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71.0°

2019.07.16(Tue)

홈인스펙션시 이런 결함 주의하라…주택 기초에 문제 있으면 큰 돈 들어간다

박원득 객원기자
박원득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8/10/18 부동산 1면 기사입력 2018/10/17 15:21

땅파서 공사하려면 1만달러 훌쩍 넘어
하수 파이프 교체 피트당 100달러 필요
전기 업그레이드엔 수천~1만달러 소요

홈인스펙션시 큰 결함이 발견되면 많은 공사비가 들어갈 수 있으므로 구입 여부를 잘 판단하는 것이 좋다.

홈인스펙션시 큰 결함이 발견되면 많은 공사비가 들어갈 수 있으므로 구입 여부를 잘 판단하는 것이 좋다.

바이어가 마음에 드는 집이 나타나서 에스크로를 열었다면 인스펙션을 하게 된다. 주택 검사 결과 대부분은 핸디맨이 처리할 수 있는 수리 작업으로 분류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큰 공사로 연결될 때도 있다. 예상 수리 비용이 많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되면 바이어 입장에서는 구입을 포기해야 될 때도 생긴다. 주택 인스펙션시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항목에 대해서 알아봤다.

◆하수 파이프 누수

단독주택에서 특별히 잔디에 물을 준 적도 없고 비도 오지 않았는데도 마당에 물이 고여 있다면 의심을 해 봐야 한다. 게다가 물에서 냄새까지 난다면 하수구가 막혔거나 하수 파이프에 균열이 생겼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특히 지하실이 있는 경우 이곳에서도 물이 보인다면 거의 100% 하수 파이프 문제라고 봐야 한다.

집 내부의 부엌 싱크나 화장실에서 물이 쉽게 빠지지 않는 문제라면 큰돈이 들어가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음식 찌꺼기 등 각종 이물질이 막혀서 물이 잘 내려가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는 하드웨어 점에서 막힌 것들을 녹여주는 화학약품을 흘려 보내면 어느 정도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하수 문제가 집 밖에서 발생한다면 큰 공사가 될 수 있다.

우선 땅을 파야하고 각종 장비를 이용해서 어느 쪽 하수 파이프가 손상을 입었는지 찾아내야 한다.

이러한 공사비는 수천달러에서 1만달러도 충분히 나올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하수 파이프 수리 및 교체 공사는 피트 당 100달러 정도가 소요된다.

◆전기 시스템 결함

드림홈이 나타났는데 건축 연도가 1970년도 이전이라면 전기 문제를 꼼꼼히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오래된 주택일수록 전기 배선과 알루미늄 재질의 전기 회로 라인에 결함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전기 아웃렛이 부족해서 집 내부 이곳 저곳에 전기 익스텐션 코드가 연결되어 있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도 손을 보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부엌이나 화장실 싱크 옆에 설치된 아웃렛은 일반 제품이 아닌 합선 방지용 특수 아웃렛인 GFCI(Ground Fault Circuit Interrupter)가 있어야 된다. 만약 이 아웃렛이 없다면 건축법상 받드시 새로 설치하도록 되어 있다.

주택 내부의 전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려면 전기 패널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최소 1000~3000달러가 소요된다. 그리고 아웃렛을 추가로 설치하려면 한 개당 200달러의 비용이 발생하며 전기 라인을 새 것으로 설치 할 경우에는 보통 1만달러가 필요하다.

◆기초 균열

집을 보러 다니다 보면 주택 외벽에 실금 같은 균열들을 자주 접하게 된다. 건축 공사에 대한 상식이 없는 사람들은 머리카락 굵기의 균열에 대해서 걱정을 하지만 사실 이 정도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이런 현상은 건물 외벽에 붙어 있는 시멘트가 세월이 흐름에 따라 작은 실금이 생기는 것으로 수리도 간단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균열 크기가 4분의 1인치 이상이라면 한번 검사를 해 볼 필요가 있다. 균열이 원인이 주택 기초의 기울어짐으로 인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불행하게도 기초 문제라면 공사비는 다른 수리에 비해 크게 들어 간다.

균열의 크기가 작고 간단하게 해결된다면 5000달러 미만으로 수리를 마칠 수 있지만 땅을 파고 다시 기초를 잡아야 되는 상황이라면 공사비는 1만달러를 훌쩍 넘기게 된다.

◆낡은 지붕

지붕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직접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보는 것이다. 하지만 집을 보러 다닐 때마다 지붕 위로 올라가는 것은 쉽지 않다.

지붕은 마당에서 올려 보거나 집안 내부를 살펴 보면 상태가 어느 정도인지 대충 알 수 있다.

우선 밑에서 봤을 때 지붕위의 자재들이 낡아 보인다면 교체나 수리할 때가 왔다는 신호다.

그리고 실내로 들어 갔을 때 천장에 물이 샌 흔적이 있거나 새로 페인트를 부분적으로 칠한 것 처럼 보인다면 지붕밑으로 물이 스며들었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지붕을 교체해야 한다면 공사비는 면적에 따라 2000~1만달러가 들어간다. 고급 재질을 사용한다면 공사비는 더 늘어난다.

◆파이프 교체

상하수도 파이프 상태를 확인하려면 부엌이나 화장실 싱크대서 물을 틀어보면 알 수 있다. 수압이 낮거나 꾸룩거리는 소리가 들린다면 파이프 상태가 좋지 않거나 녹이 슬었다는 뜻이다.

최근에 지어지는 집들은 구리 재질의 동파이프를 설치하지만 과거에는 아연 도금 파이프틀 많이 사용했다. 특히 1978~1995년사이에 지어진 주택 중에는 집단소송으로 이제는 더 이상 쓰지 않는 폴리부틸렌 재질로 파이프를 설치하기도 했었다.

폴리에틸렌으로 만든 PEX파이프를 새로 설치할 경우 공사비는 5000달러 이상이 소요된다. 동파이프는 PEX보다 두 배 이상 비싸다.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