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선거앞둔 공화당 후보들 '반이민 공포' 조성 전략

"피난처 도시는 죽음의 도시"
자극 문구로 민주 후보 공격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공화당은 이민자에 대한 위험성을 제기하며 '반이민' 분위기를 조성 중이다.

일부 공화당 후보들은 선거 캠페인을 통해 이민자들의 위험성을 강조하며 이들을 보호하는 상대 민주당 후보들을 공격하는 양상을 보였다.

펜실베니아주의 존 크린 공화당 후보는 이민국에 지원.협조를 거부하고 불체자들을 추방으로부터 보호하는 지자체인 '피난처 도시(sanctuary city)'를 지지하는 매트 카드라이트(민주.17선거구) 연방하원의원의 이민자에 대한 시각을 비판했다. 또 크린 후보는 이민세관단속국(ICE)에 협조하지 않고 필라델피아시 경찰국이 석방한 불체자가 5살 여아를 강간한 사건을 묘사하며 이민자에 대한 공포심을 유발하는 광고를 실었다. 또 노스다코타주의 공화당의원도 민주당 후보가 피난처 도시를 통해 "도시를 폭력적인 범죄를 자행하는 불체자들을 숨기는 장소로 만든다"고 비판했다.

지난 10일 공화당전국위원회(NRCC)는 애리조나주의 민주당 후보로 출마하는 앤 키르크패트릭 전 연방하원의원의 이민 정책을 비판하는 광고를 게재하기도 했다. 광고에는 겁에 질린 백인 여성이 창문.문을 닫고 블라인드 내리며 트럼프 대통령이 선거 시 백인 국수주의자들의 표심을 사기 위해 사용됐던 문구인 '잊혀진 계급(Forgotten men and women)'도 인용했다.



이런 공화당의 반이민 풍토 조성은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반이민 정책'과 궤를 같이 한다. 지난 2016년 대선 캠페인때부터 트럼프 대통령은 피난처 도시를 "죽음의 도시"라고 표현 "미국은 죽음과 파괴를 부르는 이민자들의 캠프나 피난처가 될 수 없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민자 비영리단체 '이미그레이션워크(ImmigrationWorks USA)'의 타마 제이코비 회장은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에 정보를 제공하면 (선거에) 이길 수밖에 없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사람들의 이런 불분명함과 두려움을 잘 이용해왔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미국진보센터(Center for American Progress)'에 의해 공개된 최근 비공식서한에서 "지난 2016년 대선에서 이민이슈에 대해 정확한 입장이 없는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선점한 주에서 이기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고 전한바 있다고 뉴욕타임스는 15일 보도했다.

프랭크 셰리 이민자 개혁단체인 '아메리카 보이스(America's Voice)' 대표는 "민주당은 공화당의 이민 이슈에 대해 대응하는 것보다 국민들의 실질적 삶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권고했다.


박다윤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