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7.0°

2019.10.18(Fri)

전등갓 하나로도 실내 분위기 확 바꾼다

이은영객원기자
이은영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8/10/25 부동산 1면 기사입력 2018/10/24 14:27

침대·테이블엔 엠파이어 스타일
컨템포러리·젠엔 드럼 안성맞춤
올 가을 예술적 패턴 전등갓 인기

전등은 잘만 선택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실내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소품이다.

전등은 잘만 선택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실내 분위기를 바꿀 수 있는 소품이다.

가을이다. 전등갓(lampshade)은 가을이 시작되는 시즌부터 겨울까지 인테리어 분위기를 결정짓는 중요한 소품이다.

계절에 따른 인테리어 소품을 바꾸면서 전등은 그대로 두는 경우가 많지만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이 추천하는 가장 효과적인 소품이 바로 전등이다. 쉽게 교체할 수 있고 기본 디자인부터 세련된 디자인까지 취향에 따라 선택의 폭이 정말 넓다. 전등갓은 주택에 어떤 공간이든지 스타일을 향상시키는 최고의 소품이다.

하지만 실제로 전등갓을 선택하기란 쉽지 않다. 간단한 인테리어 소품 같지만 매장에 가보면 너무도 다양한 스타일, 색상, 크기 외 주택의 인테리어와 원하는 공간에 맞는지에 대한 고민 등 의외로 고르기가 힘들다.

선택한 조명은 어두울 때 공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고 밋밋한 공간도 스타일을 살아나게 하므로 잘 고려해서 선택하도록 한다. 완벽한 전등갓을 고르는 첫 번째 단계는 갓 모양의 차이점을 알고 주택 안 공간 스타일과 매치시키는 일이다. 그 다음 크기와 곡선 등을 살펴본다. 리얼터매거진은 공간별로 맞는 완벽한 전등갓을 선택하는 법을 소개했다.

◆전등갓 스타일

▶엠파이어

클래식한 스타일의 엠파이어 전등갓(Empire lampshade)은 가장 보편적인 스타일로 직선 모양이어서 어떤 전등 몸체에도 잘 매치되고 모든 공간에도 잘 어울린다.

일할 때 필요한 작업 조명처럼 이 디자인은 넓은 수영장에 빛을 비추는 조명처럼 빛을 퍼지게 해서 최고다. 침대 옆이나 테이블 같이 책을 읽거나 일을 할 공간에 두면 좋다.

▶벨

이름처럼 벨 전등갓(Bell lampshade)은 아래쪽으로 넓어지고 부드럽게 경사진 우아한 측면이 곡선 전등갓 몸체와 잘 매치된다. 이 디자인은 트래디셔널 인테리어 디자인에 가장 잘 어울린다. 농장스타일(farmhouse) 혹은 프랑스 시골풍 인테리어에도 안성맞춤이다.

▶드럼

드럼 전등갓(Drum lampshade)은 길이보다 넓이가 두 배 넓고 드럼 모양이며 측면이 직선이다. 이 디자인은 다른 전등갓 스타일보다 세련되고 스타일리시해서 컨템포러리 디자인이나 젠스타일 공간에 가장 잘 어울린다. 모던한 분위기의 전등을 찾는다면 기하학 패턴의 드럼 전등갓에 화이트 색상의 구형 몸체를 매치하도록 한다.

▶파고다

파고다 전등갓(Pagoda lampshade)은 고급스럽고 격식 있으며 로열분위기를 풍긴다. 캐주얼한 공간보다 리빙룸, 다이닝룸 혹은 매스터베드룸 등에 잘 어울린다. 아시아에서 영감받은 디자인으로 인테리어를 한다면 시노이저리(chinoiserie) 벽지 혹은 칠기 가구와 파고다 전등을 매치하면 완벽한 오리엔탈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렉탱글러 혹은 스퀘어

직사각형 혹은 정사각형 전등갓(Rectangular or square lampshade)은 현대적이거나 전통적인 분위기의 공간에서 각진 모양의 몸체와 잘 어울린다. 너무 경직되거나 차가워 보인다면 주름, 종이조각 붙이는 장식(decoupage) 등 변화를 준 스타일을 고른다. 좀 더 현대적인 분위기를 원한다면 부드럽고 톤이 낮은 색상의 전등갓을 선택한다. 주름장식이 있는 전등갓은 대표적인 전통적인 디자인으로 앤티크 혹은 시골풍 주택에 잘 어울린다.

◆램프 선택법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이 추천하는 전등갓 스타일 선택 때 고려해야할 요소를 소개한다.

▶비율

전등갓은 전등 전체 크기의 40% 정도이고 너비는 두 배 정도가 적당하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은 콘센트나 스위치가 가려지도록 충분한 높이인지 구입 전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용도

전등갓을 공간의 스타일을 살리는 주요 소품으로 놓을지 그냥 조명 용도로 사용할지 선택해야 한다. 일을 할 때 필요하다면 반투명 전등갓을 선택하는 것이 눈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분위기와 스타일이 목적이라면 짙은 색상의 전등갓을 선택해야 한다. 전등갓의 주요 소재인 직물에 따라 공간과 눈이 받는 빛의 양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순수하고 편안한 빛을 원한다면 흰색 전등갓이 무난하다. 어두운 색상의 전등갓은 공간이 지니고 있는 스타일에 깊이를 더해주므로 다양한 색상을 선택해도 된다.

▶장식 추가

작은 방울, 수술, 크리스털 구슬, 깃털 등 전등갓에 이런 장식을 더하면 평범한 전등갓도 특별해 보인다. 무엇보다 장식에 따라 취향대로 독특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다. 전등 몸체도 사슴 뿔 장식 혹은 섬세한 유리공예나 꽃 모양을 선택하면 쉽게 리빙룸과 베드룸을 특별한 공간으로 변신시킨다. 아이들 방 전등에는 몸체 톱 부분에 보트, 별, 꽃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로 장식해 주면 좋다.

◆가을·겨울 전등 트렌드…예술감각이 가득한 전등갓 복귀

이번 가을·겨울 전등갓은 문양이 없는 심플한 디자인보다 패턴이 가득해 아트감각이 넘치는 디자인이 인기를 끌 전망이다. 런던의 블룸스버리에 살던 버지니아 울프를 중심으로 모인 예술가 그룹인 블룸스버리 스타일(Bloomsbury style)의 페인트, 종이나 펠트지를 사용한 화려한 꽃문양 혹은 자연 모티브, 기하학적 패턴의 패브릭 등이 인기다. 영국에서 스웨덴까지 할머니 집에서 볼 수 있는 유럽풍의 오래되고 정감있지만 화려한 스타일을 전등갓에 적용해 하나의 아트작품으로 선보이고 있다.
앤트로팔러지 니들워크 가든 램프셰이드

앤트로팔러지 니들워크 가든 램프셰이드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