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0.0°

2019.03.23(Sat)

UCLA로봇공학 교수 데니스 홍 박사 초청 'STEM 페어' 열린다

[LA중앙일보] 발행 2018/11/26 미주판 4면 기사입력 2018/11/25 18:29

과학기술자협·여성과학자협
내달1일 샌타모니카칼리지서

그레이스 김 KSEA 행사위원장과 토머스 한 KSEA 중소기업위원장, 김자영 KWiSE LA챕터 회장이 오는 12월 1일 샌타모니카칼리지에서 개최되는 STEM 페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레이스 김 KSEA 행사위원장과 토머스 한 KSEA 중소기업위원장, 김자영 KWiSE LA챕터 회장이 오는 12월 1일 샌타모니카칼리지에서 개최되는 STEM 페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STEM이 뭔지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놓치지 마세요!"

미국과 한국에 잘 알려진 로봇 공학자 데니스 홍 박사가 참석하는 대규모 'STEM 페어'가 내달 12월 1일 샌타모니카 칼리지에서 오전 8시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열린다.

재미과학기술자협회(KSEA)와 재미여성과학자협회(KWiSE)에서 공동 주최하고 한국 로봇기업 로보티즈(ROBOTIS.대표이사 김병수)와 UCLA 로메라(Robotics & Mechanisms Lab.소장 데니스 홍)가 파트너로 참여한다. 프로그램 진행은 KSEA 남가주 지부와 KWiSE LA지부가 주관한다.

이날 행사는 킨더가튼부터 12학년 학생은 물론 학부모도 참가해 들을 수 있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우선 오전에는 로봇에 대한 강의를 학년별(킨더-3학년 4-7학년 8-12학년)로 마련해 학생들이 수준에 맞춰 들을 수 있도록 했다. 각 클래스는 40명을 인원으로 학생 4명당 1명의 연구조교가 배치되어 로봇과 코딩교육을 전문적으로 배우게 된다.

학생들이 강의를 듣는 동안 기다리는 학부모를 위한 시간도 만들었다. 학부모를 위한 강의에는 UC리버사이드의 명노상 교수와 UCLA-시더시사이나이메디컬센터의 김자영 생의과학과 교수 양민 US에듀콘 원장이 나와 각각 'UC시스템' '암을 예방하는 7가지 방법' '대입 성공 노하우'에 대해 안내한다.

점심 후에는 'STEM-Cup 경시대회'가 진행된다. 또 오후 2시30분에는 데니스 홍 박사가 '로봇공학과 기계'를 주제로 강연하며 UCLA 김창진 우주공학과 교수의 '마이크로와 나노 제조'에 대해 설명한다. 홍 박사의 경우 강연 후 책사인회도 연다.

토머스 한 KSEA 중소기업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행사에는 기업들이 STEM과 관련된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제품들을 보여줄 예정이다. 학생들은 기업들의 체험 마케팅을 통해 신제품을 배우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한 위원장은 이어 "파트너로 참여하는 '로보티즈'와 데니스 홍 교수가 소장으로 있는 UCLA 로메라 로봇매커니즘연구소는 로봇 연구를 이끄는 중심 기업과 교육 센터라 기대가 높다"며 "많은 학생들이 참여해 STEM에 대해 배우고 흥미를 느끼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취지를 밝혔다.

그레이스 김 KSEA 남가주 지부 행사위원장(UCLA 의료영상학.생물통계학 부교수)은 특히 여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했다.

김 위원장은 "아직도 여학생들은 STEM 분야를 접하는 기회가 많지 않아 호기심이나 관심을 가질 기회도 적다"며 "이번 기회에 STEM을 배우고 싶은 여학생들은 꼭 참여할 것"을 강조했다.

행사 등록은 웹사이트(https://ksea-smec.org/STEM/registration)를 통해 가능하다. 고학년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R+Task2.0가 설치된 노트북을 가져와야 한다.

등록비는 60달러. 점심과 주차비는 무료다.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